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엘 May 22. 2022

11.2 사업PM 화상면접 질문 준비(1)

스마일게이트 모의 면접 영상 기반

이전 글에서는 전반적인 화상면접 Tip에 대해 공유했다면, 이번 글에서는 스마일게이트 모의 면접 영상(https://www.youtube.com/watch?v=Mbsp9oHbwdM&t=4s)에 나오는 글을 바탕으로 '사업PM'의 직무를 준비하는 '나'라면 어떻게 대답할지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질문에 대한 답변은 정답이 아니며, 모두의 케이스에 적용할 수 있는 대답이 될 수 없을지도 모른다. 따라서 참고용으로만 읽어주면 좋을 것 같다.



1. [신입] 자기소개 (60초)


<답변 예시>
안녕하세요, 사업PM 직군에 지원한 OOO라고합니다.

저는 OO회사에서 O개월 간 OO 직무로서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인턴 기간 중 OOO 프로젝트에 참가하였으며, 특히 OOO 업무에 집중해 OOO한 결과를 냈습니다.
이 업무를 통해 OOO를 배울 수 있었고, OO이 중요한 게임회사 사업PM직군에서는 해당 경험을 적극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설명>

자기소개 시간은 면접관이 나의 이력서를 읽는 시간이다. 따라서 너무 빠르게 끝낼 필요도 없고, 너무 천천히 할 필요도 없다. 60초 자기소개라면 50초~70초가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여러 경험 요약적으로 말하기 vs 나만의 핵심 경험 하나 말하기 둘 중 하나만을 선택해야 한다면 나는 후자를 선택할 것이다. 60초라는 짧은 시간 내에 여러 경험을 말하기는 시간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며, 내가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하여 가지는 핵심 경험을 전달함으로써 강렬한 첫 인상을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경험이 사업PM의 어떤 역량과 연관되었는지 마지막에 서술하는 이유는, 내가 이해하는 사업PM이라는 직무를 면접관에 전달하기 위해서이다. 지원자가 아무 생각 없이 사업PM직군에 지원한 것이 아닌, 자신이 조사한 사업PM은 OO한 역량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나의 핵심 경험이 사업PM과 밀접해 있다고 설명할 것이다. 



2. [신입] 회사 지원 동기 (40초)


<답변 예시>

OO회사에 지원한 이유는 저의 OO경험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장소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OO동아리에서 OO어플리케이션을 만든 경험이 있습니다. OO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과정에서 저는 기획자 및 디자이너 역할을 맡았으며, 컴퓨터 공학과 학생들과 소통을 하면서 OO한 애로사항이 있었습니다.
이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OO한 방법을 사용했으며 그 결과 OO을 할 수 있었습니다.
OO회사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보면 OO하고 OO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제가 겪은 이 OO경험을 발휘할 수 있는 좋은 곳이라 생각합니다.


<설명>

직무 지원동기가 아닌 '회사'지원동기는 면접 질문 중 가장 어려운 질문이라고 생각한다. 이 질문으로 많은 지원자가 어떻게 준비할지 고민하고 괴로워 할 것이라 생각한다. 사실 이런 질문은 정말 특수한 경험이 아닌 이상 상투적으로 나갈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1) 지원하는 회사의 미래 사업 방향에 동참을 하고 싶거나 (2) 나의 가치관이 이 회사와 맞다고 생각하거나 (3) 지원하는 회사의 게임을 좋아하거나 (4) 내가 가진 어떠한 경험/능력이 이 회사와 잘 맞다고 생각하거나 이 4가지 방향 중 하나를 선택해 간략하게 말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요새 평생 직장이라는 경험이 없으며 MZ세대 특성상 회사가 성장의 장소가 되지 않으면 가감 없이 떠난다. 이 세대의 특성을 인사팀도 인지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인사팀도 MZ세대가 아직 들어가지도 않은 회사에 높은 충성심을 보이면 오히려 의아해할 것이라 생각한다. 질문에 대해 솔직히 말하고, 질문 준비로 너무 스트레스받을 필요도 없고, 회사 칭찬만 할 필요도 없다. 이 질문으로 합격의 당락이 결정되지 않느다.



3. [신입] 본인의 경험 중 강조하고 싶은 경험과 이유 (40초)


<답변 예시>

미국 인턴십 경험은 OO 역량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으며, OO역량은 사업PM으로서 꼭 필요한 자질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 인턴십에서 OO한 일이 있었으며, 이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OO했습니다. 그 결과 OO했으며, OO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업PM으로서 OO한 상황을 많이 맞닥들일텐데, 이러한 상황에서 OO한 역량은 필수적이라 생각하며, 제가 가장 강조하고 싶은 이유입니다.


<설명>

질문의 모든 답변은 사업PM의 역량과 연관되어 있어야 한다. 이 면접은 마케팅 직무, 개발 직무를, 영업 직무를 뽑는 것이 아닌 사업PM직무를 뽑는 면접 자리이다. 따라서 내가 생각하는, 조사한 사업PM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이 역량이 나와 어떤 연관이 되어있는지 서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인 경험 중 강조하고 싶은 경험을 서술 시, 내가 좋아하는 경험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사업PM의 역량과 맞닿아 있는 경험을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 질문들은 다음 글에!

작가의 이전글 11.1 게임회사 화상면접 Tip 공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