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교사 A는 요즘 수업에 대한 고민이 많다. 교재 연구도 열심히 하고 수업도 충실히 했는데, 학생들의 이번 중간고사 평균이 현저히 낮았기 때문이다. A 교사는 동 교과인 B 교사에게 이를 이야기했는데, B교사는 요즘 코로나 시기이고 학생들이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아 그런 것이라고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하지만 A교사는 학생들이 ‘수업 내용이 너무 어렵고 이해가 잘 안 된다’고 하소연했던 말이 생각나면서, 자신이 학생들의 수준을 잘 파악하고 있는지 돌아보게 되었다.
★생각해보기
1) A교사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수업의 측면에서 말해본다면?
A교사 수업의 문제점은 ‘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것에 있습니다. 교사가 학습자의 학습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수업한다면, 학습량과 학습의 난이도를 조절하기 어려워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배움을 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2) A교사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말해본다면?
제가 A교사라면 수업에 앞서 진단평가를 통해, 학습할 교과내용에 대한 학생들이 선행지식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는지 분석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학생들의 학업 수준을 파악하고, 수업내용을 선정할 것입니다. 그다음 수업을 진행하면서 한 단원이 끝날 때마다 형성평가 등의 간단한 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파악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목표한 학습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교사로서 학교 생활에 겪을 법한 주제를 나름의 관점으로 적어보았습니다. 가볍게 읽어주세요.
단, 개인의 생각을 바탕으로 작성된 글로 임용 시험 등의 결과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