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생의 오늘 Feb 02. 2022

선생님, 시험공부 어떻게 해야 되나요?

2-3. 평가의 본질

 

독자 여러분은 학교에서 시험 등의 평가를 왜 하는 것인지 생각해 본 적 있는가? 평가의 기능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본질적인 기능은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점검하여, 학습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부족한 부분을 보충 학습하는 데 있다고 본다. 하지만, 평가의 이러한 본질은 입시경쟁으로 인해 그 본질이 흐려지기도 한다. 다음 사례를 통해 살펴보자.


 

신임교사인 A는 얼마 전 지필고사 성적을 채점한 후 고민이 생겼다. 평소 수업시간에는 잠만 자는 학생이, 학원에서 열심히 공부하여 높은 성적을 받은 것이다. 반면, 학원은 다니지 않지만 수업시간에 열심히 참여한 학생은 비교적 낮은 성적을 받았다. A교사는 이러한 상황이 모든 학생들에게 공평하지 못하다고 느껴져, 자신의 수업과 평가 방식에 문제가 없는지 다시 검토하게 되었다.


★생각해보기

 

Q. A교사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말해본다면?


위의 사례처럼 평소 수업시간에 열심히 듣지 않고 잠만 자던 학생이 학원 수업으로 높은 성적을 받았을 때, 회의감이 들 때가 종종 있다. ‘이렇게 수업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향인가?’, ‘평가를 잘못 설계한 건 아닌가?’ 등 많은 생각이 든다. 개인이 학업성취를 높이기 위해 학원 수업을 듣고 공부하는 것 자체를 반대할 수는 없다. 하지만, 학원을 다니지 않고 열심히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비교적 낮은 성적을 받아갈 때면 괜히 마음 한구석이 불편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교사는 수업과 평가의 연계성을 높이려고 노력해야 한다. 즉, 학교 수업에서 가르친 내용을 평가에 많이 반영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그렇게 하면 학교 수업에 열심히 참가한 학생들이 높은 성적을 받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이를 우리는 ‘수업과 평가의 일체화’라고 말하고, 경제적 격차에 따른 교육 기회의 공정성 측면에서도 공교육이 추구해야 할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또 최근 학교 현장에서 ‘과정 중심 수행평가’가 확대되고 있는 이유도 이러한 맥락의 일환이라고 본다. 과정 중심 수행평가란 평가가 기존의 수행평가처럼 과제만 제출하는 일회성 평가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수행 준비 단계부터 수행 중, 수행 후까지 전 과정을 평가하는 것이다. 그래서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지 않고, 단기적으로 시험 범위만 암기해서는 성적을 잘 받아갈 수 없다. 그래서 요즘 모든 교과에서 과정 중심 수행평가의 비중이 늘어나는 추세다. 그럼 이를 토대로 앞서 A교사의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정리해보자.



 A교사의 문제점은 수업과 평가가 일체화되지 못해, 수업에 열심히 참여한 학생들의 학업성취가 낮다는 것에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수업과 평가의 연계성을 높여 수업에서 가르친 내용이 평가에 많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사교육을 받지는 않지만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학생들이 높은 학업 성취를 이룰 수 있게 되어, 보다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둘째, 과정 중심 수행평가를 활용하여 수업과 평가를 일체화시킬 수 있습니다. 과정 중심 수행평가란, 평가가 일회성 평가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수행 준비 단계부터 수행 중, 수행 후까지 학습의 전 과정을 평가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평가방식을 활용하면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밖에 없고, 학생 개개인의 학습능력에 대한 보다 종합적인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교사로서 학교 생활에 겪을 법한 주제를 나름의 관점으로 적어보았습니다. 가볍게 읽어주세요.

 단, 개인의 생각을 바탕으로 작성된 글로 임용 시험 등의 결과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강의식 수업, YES OR NO?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