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희쌤 Jan 29. 2024

학원비 쓸려면 쓰고 말려면 말기

아침에 출근하면서 입시왕이라는 채널을 봤다.


요즘 교육 채널을 활발히 운영하면서 다른 교육채널 콘텐츠에도 관심이 많아졌다.


입시왕 채널에서는 요즘 감당 안 되는 사교육비에 대해 다루고 있었다.


해당 영상에서는 매달 무려 350만 원의 사교육비를 지출하고 있는 학부모의 사연이 나왔다.


한 패널은 '매달 50만 원 벌기도 힘들다. 50만 원 더 벌려면 슬플 때 웃고 추울 때 나가야 한다'라며 지출 수준이 너무 심하다고 지적했다.


영하 3도에 출근하며 이 말을 들으니 너무 공감됐다.


돈 벌려면 싫은 것도 해야 하는데 지출은 이렇게 쉽다니....


아무리 맞벌이라 하더라도 사교육비로 월 350만 원 쓰려면 장난 아니겠다 싶었다.  


사연 속 여자분은 사교육비를 쏟아부었는데도 아이한테서 그만큼의 아웃풋이 나오지 않는 것 같아 화를 냈다고 자책하셨다.


충분히 이해됐다. 돈 쏟아부었는데 아웃풋 안 나오면 화날 만하다. 자연스러운 감정..


하지만 이런 생각도 들었다.


안 쓰면 되지 않나....................................................................


그렇게까지 투자해 가면서 아이에게 기대하는 심리가 100% 이해되진 않았다.


차라리 월 350만 원으로 아이랑 맛있는 거 먹고 좋은 데 놀러 다니는 건 어떨까... 너무 이상적일까..


모르겠다.


나는 학창 시절 내내 공부를 너무 많이 하다 보니까 이제 공부엔 질려버렸다.


우리 반 아이들한테도 공부하라 잔소리 안 하는 것도 같은 이유고, 나중에 아이 낳아서도 공부하라고 안 할 것 같다.


지금 돌아보면 공부를 많이 했다고 해서 반드시 행복한 것도 아니요, 공부 잘했다고 해서 성공한 것도 아닌 것 같다.


다들 자기 그릇에 맞게, 자기 상황에 맞게 밥벌이 잘하면서 자기의 삶을 살고 있다.


내가 자식을 낳는다면, 공부를 원하면 시켜주겠지만.. 그 힘든 고행의 길을 걸으라고 먼저 독촉하고 싶진 않다.


차라리 월 350씩 주식 사주거나 집 한 채 갭으로 사주는 게 나을지도.................................


살면서 공부하란 소리 들어본 적이 없지만 내가 공부에 미쳐서 하지 말래도 열심히 했다.


자식이 먼저 공부에 미쳐서 학원 보내달라고 떼쓰지 않는 이상 억지로 돈 넣어가며 학원 보내는 건 아닌 것 같다.


사실

외고 다닐 때 소위 '만들어진 아이들'이 있었다.


사교육으로 점철되어 만들어진 아이들...


이 아이들도 공부 엄청 잘했다. 다만 그 모든 것이 만들어진 거였는데 결과적으로 대학도 잘 갔고, 지금 잘 살고 있다고 한다.


다만, 이 정도 만들어진 아이들을 만들려면 사교육비를 엄청나게 쏟아부어야 한다.


내가 알기로 이 만들어진 아이들의 경우 15년 전 당시 물가로 월 300~500씩 학원비로 썼다.

지금 물가로 천만 원 정도 될 듯...


내가 내린 결론은

1. 아이가 원하면 사교육 시키기

2. '만들어진 아이'를 빚어내려면 돈 제대로 투입하기(애매 x)


애매하게 돈 투자하면 고만고만한 실력에 서로 감정만 상할 수 있으니

할 거면 하고 말 거면 말고, 확실한 노선을 택하는 게 좋을 것 같다.


이 글을 써두는 건 내가 나중에 아이를 낳고, 학원을 보낼 때가 됐을 때

다시 한번 보려고 하는 이유도 있다.


다시 한번,

할 거면 하고 말 거면 말기. 확실하게!


이왕 돈 투입할 거면 절대 원망 금지.

결과에 대해선 아이한테 달려있음.


돈 투입 안 할 거면 그 돈 아껴 여행 가거나 좋은 자산 사주기

작가의 이전글 아이들하고 춤추기 좋은 노래 조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