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카 Jun 11. 2023

지랄병으로 얻은 것

나는 누구인가



스스로의 나약함을 탓하며 피할 수 있는 스트레스, 피할 수 없는 스트레스란 스트레스에 도전장을 내밀며 레벨을 최대치로 달성해 보았는가? 혹여 아직은 만렙을 찍기 전이라면 그 무모한 도전을 당장 멈추길 바란다. 


 험난한 도전 끝엔 지랄병이 우릴 반기고 있다는 걸 겪기 전엔 왜 알 수 없는 것일까? 아. 이 지랄 맞은 병.  인간은 꼭 찍어 먹어봐야 똥인지 된장인지 구별하는 것일까? 내 입에 구린내가 된장 냄새가 아니라 똥내알고서난 폐배를 알고 스스로의 어리석음을 깨달았다.


병을 얻고 매일이 거지 같고 매사 암울하고 힘들었지만 분명 얻은  것도 많았다는  인정한. 그중 하나는 스트레스 요인은 저절로 차단되는 기능이 뇌에 공짜로 탑재되었다는 점이다.


하지만 그 무서운? 자동 기능의 레이더엔 그렇게 소중하다고 썼던 '글'마저 피할 수 없기는 마찬가지였다. 그런 이유로 글을 쉬고 있다. 기약도 없이 말이다. 글이 내게 스트레스가 아닌 처음처럼 다시 치유와 기쁨의 도구가 될 때까지 이렇게 가끔 끄적이는 수준이 될 것 같다.


그럼에도 평범하지 않은 삶으로 조금 일찍이 삶의 이치를 가늠해 보며 사는 것도 나쁘지만은 않은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누군가 삶은 스스로를 알아가는 과정이라고 했던가? 스스로를 극단까지 몰고 나니 살기 위해 나를 알아 간다. 요즘 나는 본능적으로 내게 해로운 것은 멀리 하고, 좋은 것만 가까이하려 노력한다. 그 과정을 반복하며 이제야 나란 사람은 무얼 싫어하는지. 무얼 원하는지..  그렇다면 그런 나는 누구인지 조금은 알 것 같다.


인생이란, 육신인 껍데기에 맞는 진정한 내면의 알맹이를 찾아가는 여행이 아닐까. 내가 입고 편한, 내게 맞는 나는 누구일까... 

매거진의 이전글 져도, 넘어져도 괜찮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