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현정 Dec 29. 2021

인테리어 시장의 트렌드 변화#1.

인테리어 업계의 플랫폼 도입으로 인한 시장 구조의 변화

현재 COVID-19가 점점 장기전이 되면서 사회적 현상은 비대면으로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그에 따른 산업의 방향성과 시장의 흐름이 달라지고 있는 것에 비대면으로도 가능한 플랫폼이라는 기술을 이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시대에 맞는 서비스를 점차 확산하고 도입하고 있는 것을 봅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이 제가 오랜 시간 동안 커리어를 쌓은 인테리어 분야에서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동향들을 보고 있습니다. 사실 인테리어 분야에서는 100%로 비대면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업무는 아니지만, 점차 대면으로 진행해 온 업무와 미팅들을 최소화하면서 이 시대에 맞춰 변화하는 기업들의 움직임들을 보게 됩니다.


또한, 인테리어 업계의 플랫폼 도입으로 인해 변화하는 시장 구조가 가져다주는 파급효과들이 있다는 생각이 들어 오늘은 저의 생각을 2가지로만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1. 플랫폼 시장이 갖고 있는 어떠한 특성이 인테리어 플랫폼 사업자의 시장지배력을 가져오는 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미 발 빠르게 플랫폼 시장을 지배하는 인테리어 플랫폼 사업자들은 시장의 두터운 팬층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인테리어 관련한 분야의 규모가 큰 기업들에서도 앞다퉈 자사 마감재들을 3D 시뮬레이션이 가능하게 하여 직접 고객이 자신이 선택한 제품으로 공간을 꾸며 볼 수 있는 온라인 상에서 체험존들을 통해 기존의 인테리어 마감재 분야 기업들의 수익이 플랫폼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아마 이 현상은 급진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인테리어 플랫폼 사업자들에게 차별화된 그들만의 로직을 갖춘 콘텐츠들에 위해서 다양한 모양새들로 인테리어 시장을 지배하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상의 고객 커뮤니티 유치를 통해 기업의 이미지 혁명이 일어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고, 그로 인해 온라인 상에 노출된 제품 및 기술력들은 인테리어 플랫폼 사업자들에게 기업의 이윤과 수익 창출이 증대가 나비효과를 가져오게 될 거라는 유추해 봅니다.

그렇기에 아직 많이 늦지 않은 이 시장에서 발 빠르게 인테리어 플랫폼 시장을 독점하고 인테리어 시장의 차별화된 플랫폼으로 어느 기업이 승자의 자리에 오를 것인가는 계속해서 지켜봐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2. 인테리어 구인 구직 광고에도 인테리어 디자인 및 시공 플랫폼을 주력으로 하는 기업들이 점차 늘어나면서 그에 맞는 인재 채용에도 변화가 일어나는 추세입니다.

인테리어 분야의 많은 노하우를 갖고 있는 기업들과 마감재 개발 및 판매를 해온 기업들은 앞다퉈 인테리어 플랫폼 시장에 자신의 기업이 갖고 있는 장점들을 노출시키는 인테리어 플랫폼 개발로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을 영입하는 추세입니다. 그로 인해 점차 인테리어 직군에서 기본적으로 디자인, 설계, 시공, 공무,, 설계, 시공, 공무, 마케팅으로 국한되지 않고 이제는 IT기술을 지원하는 분야의 사람들이 점차 영입이 될 수밖에 없는 구조가 되고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로 인해 발생되는 인테리어 분야에서도 다양한 젊은 세대의 기술력 도입을 통해 고객의 니즈의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인테리어 플랫폼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기대해 보게 됩니다.


아직은 브런치에 제가 쌓아온 인테리어 분야의 트렌드를 잘 담아낸다는 것이 어색하지만, 이 공간을 통해 발 빠르게 변화하는 인테리어 분야의 트렌드를 루디의 트렌드 스토리로 한 단계 한 단계 채워 가고자 합니다.


잠시나마 부족한 저의 생각들을 시간 내주셔서 읽어 주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새롭게 시작하는 2022년 사랑받을 인테리어 트렌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