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도 아닌데, 브랜딩 KPI를 어떻게 측정해? (썸트렌드)
브랜딩에 대해서 KPI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려워하면서 브랜딩의 효과를 여실히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럼 브랜딩에 대한 KPI를 어떻게 측정해야 할까?
* 마케팅 컨셉 키워드 상승률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간단한 방법이다. 일반적인 브랜드 키워드만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흔히 어떤 컨셉을 가지고 캠페인을 진행한다면, 목표로 하고 있는 마케팅 컨셉을 포함한 키워드의 상승세를 확인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내가 '젤리 스킨, 젤리 크림'이라는 슬로건 아래, '트와이스 채영'을 콜라보로 한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하자. 총 4개월 기간으로 생각했을 때, 검색 플랫폼에서 '젤리 크림, 젤리 스킨, 트와이스 채영 젤리 스킨' 등의 키워드들의 상승률을 확인하면 된다. 특히 캠페인 진행하는 동안, 해당 키워드들을 검색 광고로 활용하게 된다면, 그 검색 광고에 대한 구매전환까지 확인할 수 있어 매출까지 트래킹 할 수 있다
*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수 증가율
여기서부터 한 플랫폼의 힘을 빌려야하는데, 우리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호감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수 증가율을 통해 확인한다. 이 부분은 주로 썸트렌드라는 플랫폼을 활용하는 데 바이브 컴퍼니에서 만든 플랫폼이고 해마다 '트렌드 노트'라는 책을 내면서 '빅데이터를 통한 트렌드 인사이트'를 공유해준다. 서비스 이용 구독료가 역대급으로 비싸서 그렇지...사용하면, 이보다 더 좋은 트렌드 분석 플랫폼은 없는 것 같다. 여기서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수도 알려주는데, 이걸 통해서 우리 브랜드에서 진행한 인플루언서 시딩 콘텐츠 수 + 바이럴 콘텐츠 수를 합산해서 확인할 수 있다. 시딩 수와 바이럴 콘텐츠 수를 분리해서 보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인스타그램 내에 우리 브랜드와 관련있는 해시태그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한다면, 사람들에게 브랜드 노출 수도 물리적으로 증가하는 것이니 브랜딩 효과측면에서 확실히 도움이 되는 지표이다.
*유튜브 키워드 수 대비 좋아요 및 댓글 수
유튜브 검색 키워드 수나 해시태그의 수는 위에서 확인할 수 있는 지표이기에 해당 내용은 위에서 충분히 설명한 것 같아서 스킵한다. 두번째로 브랜드 호감도와 인지도 측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유튜브에서 브랜드 인지도와 호감도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이것도 역시 썸트렌드라는 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튜브 플랫폼 자체에 대한 분석 툴이 따로 있는데, 특히, 콘텐츠의 방향성을 전략적으로 잡을때 큰 도움이 된다. 여기서는 유튜브 콘텐츠 키워드 수도 알려주지만, 유튜브 콘텐츠에 대한 댓글 반응 수와 좋아요 수, 조회수까지 알려준다.
우리가 '콘도그' 제품을 마케팅 해야한다고 하자. '콘도그'라는 제품을 콘텐츠 마케팅 해야 하는데, 콘텐츠를 다량으로 만들기에는 리소스가 부족하고, 콘텐츠로 마케팅 효과를 보려면, 그래도 어느정도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내용으로 만들 필요가 있는 상황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한다고 해도 어떤 컨셉으로 방향을 잡아야 하는 지도 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때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유튜브에서 보통 노출되고 있는 콘텐츠들을 형식화하고 정리해서 키워드화 한다. 유튜브에 콘텐츠를 올릴 때, 유튜브 콘텐츠 형식을 제목이나 키워드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유튜브 콘텐츠 중에서 단순 음식 '리뷰' 하는 콘텐츠가 있을 것이고, 'ASMR'을 다루는 콘텐츠가 있을 것이고, 사람들의 반응을 보여주는 '리액션 혹은 반응' 콘텐츠들이 있을 것이다. 이렇게 찾은 키워드들을 넣고 댓글 반응, 좋아요, 조회 수들을 찾아서 비교한다. 당시 내가 비교했을 때, ASMR이 콘텐츠 수는 적었지만, 좋아요 수와 조회수, 댓글 반응 수가 키워드 수에 대비 9배가 많았고, 가장 효율적인 콘텐츠 형식으로 나타났었다. 그래서 당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방향과 콘텐츠 마케팅의 방향을 '콘도그 ASMR'로 맞추었고, 콘텐츠 수 대비 좋은 효율을 얻을 수 있었다. 평소에도 썸트렌드 유튜브 분석 툴을 활용해 '브랜드' 키워드에 대한 조회수, 댓글 반응 수, 좋아요 수를 트래킹하고, 이것에 대한 상승률을 통해 브랜딩 효과를 확인하고 있다.
여기까지가 브랜딩 KPI를 측정하는 일반적인 방법이다.
요즘엔 분석툴과 AI들이 워낙 잘 나와서 다른 방법도 많이들 있지만, 위 방법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인 것 같다.
브랜딩 KPI를 측정하는 방법을 알아야 브랜딩에 대한 중요도를 어필할 수 있고, 전략을 실천할 수 있다. (이외에도 브랜딩 KPI 측정 방법을 알고 있다면 공유를 부탁드립니다.)
[핵심 내용]
일반적인 브랜딩 KPI를 측정하는 3가지
1. 마케팅 컨셉 키워드 상승률: 핵심 메시지 확산 정도를 측정하세요!
캠페인 핵심 메시지를 담은 키워드 검색량 증가 추세를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
예시: 젤리 스킨 캠페인 - '젤리 스킨', '트와이스 채영 젤리 스킨' 검색량 상승률 확인
핵심: 검색량 증가 = 캠페인 메시지 확산 증가 = 브랜드 인지도 향상
2.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수 증가율: 트렌드를 타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세요!
썸트렌드 플랫폼 활용: 브랜드 관련 해시태그 수 증가 추세 확인
예시: 인플루언서 시딩 + 바이럴 콘텐츠 해시태그 수 합산 분석
핵심: 해시태그 증가 = 브랜드 노출 증가 = 인지도 및 호감도 향상
3. 유튜브 키워드 대비 좋아요 및 댓글 수: 콘텐츠 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하세요!
썸트렌드 유튜브 분석 툴 활용: 브랜드 키워드 조회수, 좋아요, 댓글 수 추적
예시: '콘도그' ASMR 콘텐츠 - 높은 좋아요/댓글 수 대비 낮은 키워드 수
핵심: 높은 좋아요/댓글 수 대비 낮은 키워드 수 = 높은 콘텐츠 효율 = 브랜드 가치 증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