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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NooNB Apr 12. 2024

사람들의 시간 뺏기 경쟁

온, 오프라인 콘텐츠에서 요즘 새롭게 제시되고 있는 명제

디지털 시대, 브랜드의 새로운 경쟁력은 '체험', 그리고 얼마나 사람들의 시간을 뺏을 수 있는가


오늘날 우리는 무수히 많은 디지털 콘텐츠에 둘러싸여 살고 있다. Netflix, YouTube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이 삶의 일부가 되면서, 우리의 시간과 관심을 사로잡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그러나 최근 성수동과 현대 서울에서 볼 수 있듯이, 오프라인 체험을 제공하는 팝업 스토어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경쟁자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온라인 콘텐츠는 더이상 온라인 플랫폼 끼리, 오프라인 콘텐츠는 오프라인 콘텐츠 끼리의 경쟁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과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 사이의 경쟁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 송길영 부회장이 언급한 바와 같이, 핵심은 사람들의 '한정된 시간' 속에서 어떻게 그들의 관심을 끌어들일 수 있느냐에 있다.


[온라인 플랫폼의 방향]


YouTube와 같은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은 사람들의 식사 시간과 같은 일상의 순간을 활용해 시청자들의 시간을 점유한다. 반면, Netflix와 같은 OTT 콘텐츠 플랫폼은 여러 에피소드의 비디오를 제공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즐길 수 있는 편안함을 제공하면서도, 시청자들이 각 에피소드를 마라톤처럼 정주행해서 시청하거나 가끔씩 날 잡아서 시청하는, 이벤트를 대하는 행동 패턴을 갖게 된다. 현대인들은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살아가는 요즘 같은 시대에 넷플릭스는 각 잡고 봐야하는 콘텐츠가 되었고 이는 결국 사람들에게 이벤트처럼 느껴져 상대적으로 부담을 느끼는 콘텐츠가 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넷플릭스의 경쟁상대는 유튜브가 아니라 더현대서울이나 성수동 팝업 스토어 성지가 될 수 있다.


그리고, 나는 애초에 유튜브와 OTT를 같은 카테고리에서 비교하는 것이 맞는 지에 대해서 의문이 든다. 유튜브는 플랫폼에 있는 사람들을 생산자와 전달자, 소비자들이 구분이 없게끔 만들어준다. 소비자들이 창조자가 될 수 있고 수익 전환이 되는 부분에서 OTT가 유튜브와 같은 경쟁사가 될 수 없다. 오히려 일방적으로 콘텐츠를 제공하는 입장이라면, 오프라인 콘텐츠와 같은 카테고리로 묶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된다면, OTT와 같은 콘텐츠 공룡 기업들은 이미 이벤트 같은 플랫폼을 더 잊지 못할 이벤트가 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넷플릭스가 팝콘을 출시 했는데, 리빙 인테리어, 가구, 전자 기기까지 이벤트처럼 느낄 수 있도록 장치를 더 확장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오프라인 콘텐츠의 방향]


오프라인 콘텐츠 전략은 오히려 온라인 콘텐츠와 달리 단기적인 화제성과 판매 목적을 넘어 브랜드가 장기적인 프로젝트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오프라인 콘텐츠는 소비자들에게 이색적인 브랜드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브랜드가 기억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무분별하게 오프라인 콘텐츠가 많아지면서 소비성이 높아진 지금, 단기적인 오프라인 콘텐츠로 사람들의 기억에 남기가 점점 더 어려워졌다.


브랜드 팝업 스토어가 단순한 엔터테인먼트로 전락하여 3주 후에는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오프라인 전략의 효과는 앞으로 브랜드 경험을 연속된 운영을 통해 소비자들이 한 번이 아니라 여러 번 방문하고 싶어하는, 지속 가능한 체험을 만들어낼 때 비로소 발휘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단순히 재밌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 이전에 팝업 스토어가 어떻게 하면 브랜드가 전달하고 싶은 메세지를 일관성 있게 전달할 수 있는 지에 대한 부분이 앞으로 우리가 좀 더 고민해야할 부분이다.


또한, 디지털 콘텐츠와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오프라인 체험의 독특함과 차별점을 명확히 해야 한다. Netflix나 YouTube와 같은 플랫폼이 제공할 수 없는 것, 바로 '직접 경험'하는 것의 가치를 강조해야 한다. 사람들이 디지털 화면을 벗어나 직접 경험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만들고, 그 경험이 가져다주는 감정적인 만족과 기억을 통해 브랜드와의 강한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직접적인 경험을 만드는 것에 요구되는 것은 '그 장소에 가야만 느낄 수 있는 감각(미각, 청각, 시각, 촉각)적인 것들과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주는 것'이 앞으로의 핵심이 되지 않을까 싶다.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주는 것은 꼭 특별한 인연으로 만들어주기보다 가볍게 그 오프라인 콘텐츠를 통해 한 장소에서 같은 기분을 느껴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을 뜻한다.


단순히 현재 사람들의 시선을 빼앗길 수 있는 것을 인스턴트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이 팝업 스토어나 이벤트가 어떤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지,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가 어떤 가치에 진정성을 두고 있는 지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진정성이 바탕이 될 때, 브랜드는 소비자들의 시간과 관심을 얻는 것을 넘어서, 그들의 삶 속에 깊이 자리잡을 수 있다.


디지털 시대에는 눈에 보이는 화려함보다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진정성과 체험이 브랜드의 진정한 경쟁력이 된다. 팝업 스토어와 같은 오프라인 체험을 통해, 브랜드는 소비자들과의 강력한 관계를 구축하고, 장기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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