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내일의창업 Jan 18. 2023

내일의창업은 누구인가요?

내일의창업 프로세스 북 프로젝트 #1 

내일의창업, 오늘의강연 (역삼에서 진행한 카페 창업 강연)

내일의창업은 오프라인 창업 동반자입니다. 창업을 하며 각기 다른 상황에서 일어나는 변수들에 즉각적으로 대처하고, 미래의 위험요소들을 미리 분석하여 창업자에게 알려주는 가이드이자 경험이 조금 더 많은 친구라고 생각해주세요. 다만, 저희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인 창업을 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창업자와 함께하지만, 그들을 대신해서 창업을 해드리진 않습니다. 


저희는 창업이라는 단어 자체가 매우 중요하고 가치 있는 업이라고 여겨집니다. 내일의창업은 주변 모두가 말리더라도 하고 싶은 마음을 억제할 수 없는 의지, 타인의 부정적 피드백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고 포기하지 않는 열정, 그리고 내가 왜 창업을 해야만 하는지 알고 계신 창업자분들과 함께하고자 합니다.


내일의창업 팀 사진

우리가 창업을 도와주게 된 이유

내일의창업을 기획하게 된 첫날, 세 명의 공동창업자들과 함께 작은 카페에서 이야기를 나눌 때였습니다. 그때 당시 순수한 마음으로 어떤 기업을 만들고 싶은지 이야기하기 시작했고, 많은 기업가가 왜 창업을 했는지 궁금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부끄럽지만, 저희는 그 작은 카페에 있던 다양한 카페 기계들, 냉장고, 디저트 디스플레이 등을 보면서 “오늘의집을 벤치마킹해보는 건 어떨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오늘의집이 일반인들의 가구 이야기를 모으고 제품을 판매 했다면, 저희는 자영업자들의 창업이야기를 모아 카페머신, 냉장고, 가구 등을 함께 판매하자는 단순한 생각이었습니다. 그렇게 저희는 동네 카페 사장님들의 이야기를 모으자는 의견을 모으고 발로 뛰기 시작했습니다. 


홈페이지도 없던 상태에서 피피티를 부랴부랴 만들어 방문한 인천의 한 카페에서 저희는 약 2시간 30분 동안 카페 사장님과 대화를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30분이면 끝날 줄 알았던 이야기는 그들의 고민으로부터 시작해 현 자영업 생태계의 상황까지.. 정말 다양하게 설명해주셨습니다. 처음에는 속으로, “이게 아닌데…”로 시작했지만, 두 분, 세 분, 열 분을 만날 때마다 모두 평균 2시간에서 3시간에 걸친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었어요. 


그렇게 백 여명이 넘는 자영업자들과 만나고 이야기하면서 내일의창업은 오늘의집 서비스의 벤치마킹이 아닌, 그들 대부분이 공통으로 겪었던 문제점인, “창업 할 때의 외로움, 고독함, 무엇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는 불안함”을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어쩌면 우리가 오늘의집을 따라 할 것이 아니라 눈앞에 보이는 확실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건 어떨지 다시 상의하게 되었고, 그렇게 예비 창업자의 창업 동반자 역할을 하는 내일의창업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단지 사업성을 바라보고 뛰어들었다면, 지금은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한 분 한 분을 도와드릴 때마다 저희가 배운 것은 그들의 열정이었습니다. 평소, 커뮤니티와 온라인 카페 등에서 창업에 관련된 질문을 올리시면 부정적인 댓글들을 접하시게 되고, 주변 지인들에게 카페를 연다고 말만 하면 모두가 끝까지 말리려 했던 그런 분들이 그럼에도 매장을 오픈하시려는게 저희에게는 큰 영감을 주었습니다.


모두가 말리지만 그럼에도 창업을 하셔야 하는 분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 창업이란 도구를 사용하시는 분들, 저희는 그런 분들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내일의창업 팀 사진

프로세스 북을 작성하는 이유

내일의창업의 사명은 "현재와 미래의 자영업자를 돕자"입니다. 이 책을 통해 더 많은 분이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시면서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이 책에는 아래 이야기들로 채워질 예정입니다.


     시작하며 

     카페 창업의 순서

     처음 창업하는 사람이 상가/상권 분석하는 방법

     상가 임대차(부동산) 계약시 주의사항

     인테리어 도대체 얼마를/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고객이 사랑하는 메뉴를 만드는 방법

     원두 고르는 방법 (어떤 원두는 쓰고 어떤건 너무 셔!)

     커피 머신과 주방용품을 고르는 방법

     식기, 컵, 우유, 식자재 등의 납품처 찾기

     창업의 마지막 관문, 서류 작업

     가오픈을 하는 이유

     매장 오픈 이후 우리는 어떻게 운영해 나가야 할까?

     마치며


이 책은 카페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집중하고 있지만, 사업자등록, 세금 문제, 임대계약 등 창업에 공통적인 주제도 다루게 될 예정이니 오프라인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다른 여느 브랜드와 스타벅스를 견줄 수 없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