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찰스퍼니처 Jul 18. 2022

팔레트, '미드 센추리 모던에 물들다.'

김용호 디자이너와의 인터뷰


What's Your Color?


계절 따라, 감정 따라, 그리고 각자의 개성에 따라,
사람들의 팔레트는 저마다 다른 색(色)으로 물들어갑니다.

우리는 이러한 색을 나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도구로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2021년 7월, 우리의 생활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나의 정체성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가구 팔레트 컬렉션이 공개되었습니다.

팔레트 컬렉션은
'시대를 넘어선 취향에 물들다'라는 메인 컨셉의
중세 북유럽의 미드 센추리 모던 스타일에 기반을 둔 빈티지 컬러 가구로
다양한 컬러와 유니크한 패턴을 나만의 취향에 따라 색칠할 수 있습니다.

6월의 어느날,
찰스퍼니처만의 특별한 색을 대표하는 디자인연구소 김용호 디자이너와 만나
팔레트 컬렉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찰스퍼니처 디자인연구소 김용호 디자이너


Q.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자기소개와 업무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찰스퍼니처 디자인연구소에서 활동 중인 김용호 디자이너입니다. 디자인연구소는 가구와 함께하는 사람의 삶과 그 삶이 드리우는 공간과의 조화를 생각하며 소재와 디자인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주요 업무는 제품 기획부터 디자인, 설계 및 출시 후 운영을 전반적으로 담당하고 있으며, 그 밖에 출시 후 피드백을 통한 디자인 및 품질 개선, 제품을 쇼룸에 전시하고 스타일링 하는 공간 디자인, 그리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기 위한 대내외 디자인을 담당합니다.







Q. 새롭게 론칭한 팔레트 컬렉션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팔레트 컬렉션은 다양한 색감과 소재의 믹스매치가 포인트인 수제작 컬러 가구입니다. 총 13가지의 다양하고 개성 있는 라인업을 가지고 있으며, 고객님의 취향에 어울리는 컬러와 패턴을 선택하여 완성하는 ‘나만의 가구’입니다.




Q. 찰스퍼니처의 다른 컬렉션들과 '팔레트'와의 차별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기존 찰스퍼니처의 컬렉션들과 가장 큰 차별점은 원목 가구에 컬러가 적용된 부분입니다. 현재 찰스퍼니처의 각 컬렉션은 컨셉에 맞는 소재 본연의 성질과 색감에 집중했다면, 팔레트 컬렉션은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여, 가구에 눈여겨볼 포인트를 다양하게 적용했습니다.




주방에 놓여진 팔레트 장식장 01




Q. 팔레트 컬렉션은 다양한 색감과 유니크한 수입벽지, 인쇄 패브릭 등을 사용한 것이 눈길을 사로잡는데요. 다양한 소재를 활용해 디자인을 하시게 된 이유가 있으신가요?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가장 큰 이유는 변화하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점차 소비자의 취향과 개성이 세분화되어 가는 흐름을 보게 되면서, 단순히 컬러 선택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느껴졌고, 어떻게 하면 보다 소비자의 취향을 만족시키면서 차별화된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Q. 15종류의 던 에드워드 페인트와 5종류의 수입벽지, 6종류의 인쇄 패브릭을 활용한 다양한 조합이 있는데요. 김용호 디자이너가 생각하는 베스트 조합을 추천해 주세요.

어려운 질문이네요. 한가지 베스트 조합을 추천하자면, 개인적으로 ‘하운드투스6’를 추천합니다. 개성이 강한 색상이나 패턴을 갖고 있는 건 아니지만, 컬러가 주는 무게감과 패턴 디자인의 빈티지함이 적절하게 녹아들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컬러옵션 '하운드투스6'가 적용된 팔레트 책장 01




Q. 팔레트 컬렉션을 디자인하면서 가장 까다로웠던 부분은 어느 부분이었나요?

아무래도 색상과 패턴을 정하고 고민했던 시간들일 것 같습니다. 컨셉의 방향과 큰 틀은 있었으나 세부적으로 각 디자인에 어울리는 색상과 패턴들이 있었기에, 이를 하나하나 시뮬레이션을 돌려가며 확인하고, 수정하고. 그리고 범위 내에서 가장 베스트 조합을 이룰 수 있는 색상과 패턴을 설정하는 등 순간순간 여러 번 고민하고, 결정하는 시간들이 많았습니다.




Q. 팔레트 컬렉션을 디자인할 때 가장 신경 쓴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개인적으로 고객님께서 팔레트 가구를 보면서 감동을 느꼈으면 하는 부분은 제품의 내부를 들여다보셨을 때입니다. 수납장의 문이나 서랍을 열었을 때, 내부에서 반전을 일으키는 컬러와 패턴(벽지, 패브릭)의 조화를 잘 감상할 수 있도록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Q. 팔레트 컬렉션을 통해 고객들에게 어떤 인상을 주고 싶으신가요?

팔레트 컬렉션을 통해 고객에게 ‘나만의 가구’를 받았다는 인상을 남겨드리고 싶습니다. 앞서 이야기하였듯이, 다양해지는 취향과 개성에 만족할 수 있는 가구를 만들어 전달하고 싶어요. 고객님이 머무는 공간에 포인트가 되면서, 동시에 ‘나’를 표현하는 가구가 되었으면 합니다.







Q. 팔레트 컬렉션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팔레트 컬렉션은 아트 퍼니처이다. 제품이면서 작품 같은 가구라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앞으로 어떤 가구를 디자인하고 싶으신가요?

다가오는 7월에 출시를 앞두는 팔레트 컬렉션은 준비 기간만 1년이 넘었습니다. 그만큼 도전적인 프로젝트였고,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영감을 줄 수 있는 가구 컬렉션이 되기를 바라며 준비해왔습니다. 이처럼 가구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에게 저희만의 생각과 이야기를 전달하는 디자인을 하고 싶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여러분에게 집은 어떤 공간인가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