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저니맵을 통해 페인포인트를 발견해본다
앞에 글에서 작성한 페르소나를 기반으로 유저저니맵과 유저스토리를 도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개편을 진행한 화면까지 정리해보았다.
오랜만에 들어와서 이어 작성한닿ㅎㅎ..(바쁜 현생..)
(앞선 글: https://brunch.co.kr/@mingsunny/34)
위의 글에서 페르소나는 크게 '①구체적으로 구매할 상품없이 구경하러 들어오는 유형(발견탐색형)'과 '②구매목적성이 강하고 가격에 민감한 유형(목적탐색형)'으로 나누어 정리해보았다. 이 글에서는 두 페르소나 중
'구체적으로 구매할 상품없이 구경하러 들어오는 유형(발견탐색형)'이 브랜드관에서 겪는 페인포인트를 정리해보았다.
① 페르소나
・ 30세 여성, 사무직 직장인
・ 내가 좋아하는 옷 스타일은 있으나 아는 브랜드가 많지 않음
・ 유명하진 않더라도 나에게 맞는 새로운 브랜드를 찾아내는 것을 좋아함
・ 쇼핑을 편하게 하기 위해 나한테 잘 맞는 브랜드를 찾고 싶음
이러한 유형의 사용자는 앱에 접속하여 홈 등을 둘러보면서 진행하고 있는 이벤트나 기획전은 무엇이 있는지 확인하거나 괜찮은 상품을 발견하면 비슷한 상품이나 브랜드로 추가 탐색을 이어갈 가능성이 많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브랜드를 발견하는 경험도 많을 것이다. 이 케이스의 유저저니맵을 작성해보았다.
② 유저 저니맵
사용자가 처음 보는 브랜드의 브랜드관에 진입했다고 생각했을 때, "이 브랜드가 어떤 스타일을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고, 어떤 상품이 주력 상품인지 알기 어렵다"는 부분을 페인포인트로 느낄 것이다.
이 유저 저니맵을 통해 브랜드관에서 얻을 수 있는 유저 스토리는 다음과 같다.
③ 유저 스토리
"처음 보는 브랜드의 브랜드관에 진입한 유저"(사용자)는 "자신의 스타일과 맞는 브랜드인지 알기"(니즈) 위해 "브랜드의 스타일과 주력 상품을 쉽게 찾기"(목표)를 하기를 원한다.
이 페르소나 > 유저 저니맵 > 유저 스토리를 통해 개선해야 할 포인트는 아래와 같다.
・ 브랜드의 스타일을 브랜드관에서 바로 알 수 있도록 개선 (eg. 코디 콘텐츠 노출)
・ 브랜드의 주력 상품들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개선 (eg. 베스트 상품, 브랜드의 라인별 상품 노출)
이 과정을 통해 실제 브랜드관을 개편하였다.
↓↓↓ 실제 개편 화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