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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더콘진 Mar 07. 2024

디지털 SNS 채널 역량 강화 컨설팅이 필요한 이유

콘텐츠 마케팅 효과를 증명하기 위한 첫 단계, 컨설팅을 기반으로 설계하기


2023년도 기준 B2C, B2B의 각각 85%, 77%가 콘텐츠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2024년에도 콘텐츠 마케팅은 강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러나 콘텐츠 마케팅에 있어서 마케터가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은 콘텐츠 마케팅이 효과가 있음을 지속적으로 증명하는 일입니다.


출처: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 (콘텐타)


대체로 B2B, B2C 모두 브랜드 인지도 상승, 호감도 상승이라는 추상적인 목표를 중점적으로 잡다 보니, 소셜인게이지먼트(좋아요, 조회수 등), 트래픽 등 만으로는 브랜드 인지도상승이 콘텐츠 마케팅 덕분에 상승했다는 인과관계를 증명하기 까다롭습니다. 물론 일부 광고형 콘텐츠 마케팅은 전환율 등이 추적이 가능하지만, 대체로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매출이 증가한 것인지 다른 요소(Ex. 영업) 등으로 매출이 증가한 것인지 뚜렷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콘텐츠 마케팅 잘하고 있는 걸까?


그러나 콘텐츠 마케팅을 위해 열심히 달려온 만큼, 그동안 어떤 것들이 잘 진행되었는지 부족했는지 등을 짚어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지속성장을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현재에서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싶을 때 혹은 우리가현재 타사에 비해 경쟁사에 비해 어떤 것이 잘 되고 있고 어떤 것이 부족한 했는지 객관적으로 진단해보고 싶을 때 컨설팅의 도움이 필요한 것입니다.


우리가 맡기는 대행사의 입장이 아닌 객관적인 시선에서 우리의 콘텐츠와 SNS 채널 운영 그리고 디지털 소통이 어떻게 비춰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반드시 수반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이해관계가 없는 소비자, 전문가의 객관적인 의견을 동반한 컨설팅이 진행되어야 해요. 그렇다면 효과적인 컨설팅을 통해 체크해야 할 4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효과적인 컨설팅을 위한 체크리스트 4가지


1. 채널별 상황을 데이터로 수치화하여 객관적 진단이 가능한가


객관적 진단이 가능한 데이터 기반의 컨설팅이 진행돼야 합니다. 더콘텐츠연구소는 한국인터넷소통협회와 함께 16년 동안 매년 SNS 채널의 일정 수준 (A등급) 이상 약 276개 기업(78개 업종)과 약 179개 공공기관(41개 성격별)을 대상으로 콘텐츠경쟁력지수 평가하여, 현재 브랜드의 SNS 채널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업계의 흐름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브랜드가 현재 어느 정도 수준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비교분석이 가능하죠.


브랜드 평균과 비교하여 우리의 채널별 종합지수가 어떤 부분을 잘하고 있는지 어떤 부분이 보안되어야 하는지 수치로 한눈에 확인이 가능해야 합니다.


2. 경쟁사 및 동종업계 비교분석을 통한 우리의 상황 진단이 가능한가


브랜드 채널 및 콘텐츠 분석에서는 동종 업계 중 우리가 어느 수준인지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활용한 컨설팅이 필요합니다. 평균 비교에서 나아가 동종 업계 비교분석의 이유는 업종별로 채널의 활성화가 다르고 소비자가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가전업계에서는 숏폼 콘텐츠보다는 일러스트를 가미한 툰 이미지가 반응이 훨씬 좋습니다.  


동종 업계 또는 벤치마킹하고 있는 브랜드나 우리가 참고하고 있는 브랜드의 SNS 채널의 내용은 어떤 것을 중심으로 발행되고 있는지 내용유형별 비교분석하고, 콘텐츠 내용을 어떤 콘텐츠 형식으로 발행하고 있는지 제공유형별 비교분석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타사와 우리의 현황을 비교분석을 진행함으로써 우리 업계의 경우 주로 어떤 내용유형별 콘텐츠가 반응이 좋았는지, 어떤 제공유형별 콘텐츠 반응이 좋았는지 분석이 가능합니다. 또한 콘텐츠 내 등장인물 분석을 함께 하여 캐릭터, 임직원, 일반 사진 등을 어떤 비율로 활용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채널별 소통지수 비교분석을 통한 강점, 약점 도출이 가능한가



2번까지만 해도 컨설팅을 통한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지만, 보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채널별 소통지수를 분석하는 컨설팅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 채널의 콘텐츠가 독창적이어서 호응이 좋은 것인지 아니면 콘텐츠를 자주 체계적으로 발행해서 호응이 좋은 것인지 등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채널별 소통지수를 비교분석을 진행하면 우리 채널의 강점과 약점을 도출하기 쉽습니다.


4. 다각도에서 데이터 해석이 가능한가



데이터만 보고 컨설팅을 진행하는 데는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데이터를 해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된 원인을 소비자, 전문가 입장에서 다각도로 분석하여 개선안을 도출시켜 드립니다.


소비자들이 우리의 콘텐츠와 채널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심층적인 모의토론(FGI)을 병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모의토론을 통해 우리의 콘텐츠를 소비하는 실제 고객들의 목소리를 가까이에서 들여다보고 인사이트를 도출해 내는 것이 중요하죠.


여기서 나아가 전문가의 시선에서는 우리의 콘텐츠, 채널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부분에서 개선방향을 도출시킬 수 있을지 자문을 구하는 것이 필요해요. 빅데이터, 소비자의 목소리, 전문가의 진단을 종합하여 설계 수립(TO-BE) 및 방향성 그리고 콘텐츠 로드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소비자의 목소리, 전문가의 진단
3가지가 포함된 컨설팅이 필요합니다.


더콘텐츠연구소에서는 한국인터넷소통협회와 함께 지난 15년간 수많은 기업과 공공기관의 디지털, SNS 채널의 운영의 어려움 또는 막막함을 컨설팅을 통해 해소해 드리고 있습니다. 막대한 예산과 비용 그리고 노력이 들어가는 디지털 SNS 채널 운영을 더욱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컨설팅을 받아보는 것은 현시점에서 필요할 것입니다.


https://the-content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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