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푸라잉 Mar 18. 2024

젊어지고 다양해진 전통주

사랑받을 수밖에 없는 전통주를 더욱 알차게 즐기는 방법


"전통주도  피켓팅 하는 시대"


<출처=hypebeast, 에스케이재원>


여의도 더현대 백화점의 웨이팅 행렬을 이끈 ‘원소주’ 다들 알고 계시죠? 박재범은 증류식 소주인 원소주를 출시해 사전 예약 시작 1분 만에 1700명을 모았고, 온라인 판매는 시작 26분 만에 6만 병이 팔리는 등 폭발적 인기를 받았어요. 최근엔 성시경이 고도수 막걸리인 ‘경탁주 12도’를 론칭해 온라인 판매를 시작했는데요, 매일 피 터지는 막걸리 구매 전쟁이 벌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해요. 소주와 막걸리라…. 사실 익숙하고 평범한 주종인데요. 연예인들이 직접 만들어 출시하기까지 하고, 또 이렇게 큰 사랑을 받는 전통주의 매력이 과연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출처=마켓컬리>


그전에 전통주가 무엇인지부터 알아야겠죠. 현재 우리나라에서 법적으로 전통주로 분류되는 기준은 「주세법」과 「전통주 등의 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에 기반을 두고 있어요. 먼저 국가가 지정한 장인이 만드는 ‘무형문화재 술’이 전통주로 불릴 수 있고요. 식품명인이 만드는 ‘식품명인 술’과 지역 농민이 그 지역 농산물로 만드는 ‘지역 특산주’도 전통주로 분류되죠. 이렇게 분류된 전통주는 약주, 청주, 탁주 등으로 나눌 수 있답니다.

최근엔 전통주의 인기와 더불어 다양한 전통주가 나오고 있어요. 옛것이 아닌, 새로운 트렌드를 접한 그야말로 힙한 전통주랄까요? 세련된 맛과 패키징으로 젊은 세대는 물론 한류를 타고 세계까지 나아가고 있지요. 우리나라에서 수출되는 것들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교포나 현지인들에 의해 전통주류들이 생산되기도 한다니, 놀랍지 않나요?


<출처=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전통주 산업의 동향과 전망>


전통주는 우리나라 정부에서도 장려를 하고 있는 사업이라 ‘주세혜택’과 함께 ‘인터넷 판매가 가능하다’는 특별한 혜택이 주어져요. 일반 주류와 달리 인터넷으로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최근에는 막걸리나 약주, 증류식 소주를 집에 배달해서 마시는 사람들이 늘고 있죠. 그래서인지 미술관, 술담화, 우리술한잔, 퍼플독, 술을읽다 등 전통주를 정기구독해서 마실 수 있는 플랫폼도 사랑받고 있어요.

물론 오프라인에서도 다양한 경로로 전통주를 즐길 수 있어요. 전통주를 큐레이션 해주는 ‘전통주 갤러리’도 점점 핫해지는 추세고, 직접 막걸리를 빚어볼 수 있는 ‘막걸리 양조 클래스’를 진행하는 곳들도 있어요. 가볍게 들리기 좋은 전통주 보틀샵 개수 또한 2019년 10개에서 2022년 120여 개로 점점 증가하고 있어, 내 취향에 맞는 전통주 찾기가 쉬워질 전망이래요! 우리 일상에 더 가까이 찾아온 전통주가 반가운 건 저희뿐만은 아니겠죠?


주류 소비가 줄어들던 코로나 시기에도, 더 이상 부어라 마셔라 하지 않는 취향의 시대인 지금에도 오히려 더 큰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는 우리 술, 전통주! 맛있는 술은 좋은 공간에서 맛있는 음식과 함께할 때 더욱 빛을 발하죠.


전통주 입문자도 취향을 발견할 수 있는 다양한 전통주 리스트,

그리고 그와 함께할 맛있는 음식이 있는 매장들

직접 마시고 먹어보며 전통주의 매력을 파헤쳐 봤어요!




<index>
1) 쌀밥 맛있기로 소문난 전통주 한정식 집, 동리
2) 지친 하루 끝에 정갈한 찌개와 전통주 반상, 온 미
3) 전통주와 한식 퓨전 다이닝의 케미, 반디
4) 가장 한국스러운 바에서 즐기는 전통주 페어링, 주052



동리 | 한식, 우리 술과 함께

스테이크&와인? 지금은 갈비찜&막걸리!


양념 소갈비찜과 쑥크레



at 동리

“훌륭한 농경지를 갖춘 경주는 대한민국의 대표 명주인 ‘경주법주’로도 참 유명한 지역이에요. 좋은 쌀로 빚어 일본의 여느 사케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깊은 향과 맛 자랑하는 술이죠. 유서 깊은 전통주 도시답게 이곳 <동리>는 술이 되어 나오기까지 100일이나 걸려 ‘백일주’라고도 불리는 ‘경주법주’부터 100% 고흥유자와 고흥쌀로 빚은 ‘고흥 유자주’, 애주가들 사이에서 막페인(막걸리+샴페인)이라는 별칭으로 불릴 정도로 인기가 좋은 ‘이화백주’, 달큰한 쑥향이 매력적인 이색탁주 ‘쑥크레’까지 무려 15종의 전통주 라인업을 취향껏 골라 즐길 수 있어요. 쌀과 밥에 진심인 이곳은 주 2~3회 도정해서 나오는 영호진미와 향미를 적절하게 배합하여 ‘쌀밥이 맛있는 집’으로도 유명해요. 전통주의 단맛이 밥에서 나오는 만큼, 우리 술은 한식과 함께 할 때 그 진가를 발휘하죠. 매콤한 소갈비찜, 담백하고 고소한 한우육전과의 환상궁합을 자랑하는 전통주 페어링. 근사한 한 상에 곁들여진 유자연근피클과의 조화도 인상적이었어요. 고즈넉한 한옥에서 기울이는 한 잔, 달빛 품은 저녁도 좋지만 햇살 가득한 점심에 반주로도 추천해요!”


주소 경북 경주시 사정로 57번길 3-1

영업시간  월~일 10:30~22:00 (매주 화 OFF / 21:00 L.O)

인스타그램 @dongri.gyeongju



온 미 | 반주를 곁들인 정갈한 한끼

지친 하루를 위로해 주는 든든한 찌개+전통주 반상




at 온 미

“괜히 그런 날 있잖아요. 정말 지치고 고된 하루를 보낸 날. 저는 그럴 때마다 <온 미>의 온미찌개 전통주 반상이 생각나요. 달콤하고 풍미가 깊은 버터간장수란밥에 얼큰한 돼지고기 김치찌개, 정성 가득 담긴 각종 찬과 후식까지. 보기만 해도 속이 든든해지는 조합에 전통주 한 잔을 곁들이면 피로가 사르르 녹죠. 청주, 약주, 증류주, 과실주 등 다양한 종류의 전통주가 준비되어 있어서 행복한 고민을 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김치찌개와 술 한잔이 먹고 싶고 싶은데, 취하고 싶진 않다면요? 그런 분들을 위한 달달한 ‘전통주 하이볼’도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사실 그동안은 해외산 위스키나 보드카를 음용한 하이볼을 주로 접해왔는데, 배꽃향이 은은하게 퍼지는 문배주 하이볼을 한 모금 마시고 우리 술로도 이렇게 매력적인 하이볼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에 감탄했어요. 정신없이 보낸 한 주를 따뜻하게 위로받고 싶다면, <온 미>에서 사장님의 정성이 가득 담긴 찌개와 반주를 즐겨보세요!”


주소 서울 광진구 면목로 12 1층 101호 좌측

영업시간 월~토 11:30~23:00 / 브레이크타임 14:30~17:30

인스타그램 @onmi_gunja




반디 | 고즈넉한 한옥에서 만난 우리술

전통주와 함께 즐기는 퓨전 다이닝




at 반디

"저는 좋아하는 사람들과 맛있는 술을 마시는 시간이 참 행복해요. 날씨 좋은 날이면 생각나는 서순라길에는 제 행복을 책임져줄 '반디'가 있죠. 깔끔하고 포근한 한옥집, 그에 어울리는 조곤조곤 정갈한 분위기. 그 안에 맛있는 음식과 술의 조합은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해요. 한식을 메인으로 약간의 일식과 중식을 섞은 듯한 고퀄리티의 퓨전 메뉴가 가득해 고를 때부터 즐겁더라고요. 음식과 분위기를 더욱 빛나게 해 줄 주류 메뉴도 훌륭해요. 감으로 만든 와인, 복숭아 증류주, 복분자 증류주 등 일반 주점에서는 접하지 못했던 다양한 전통주를 마실 수 있어요. 저도수로 누구나 편하게 마시기 좋은 제주의 과실주 '니모메'도 좋았고 달달한 사와도 인기메뉴라고 해요. 전통주가 처음이어도 친절한 직원분께서 추천도 도와주셔서 걱정할 필요도 없어요. 다가오는 봄, '반디'에서라면 전통주 한 잔 기울이며 소중한 사람들과 좋은 시간 보내기 딱일 것 같아요!"


주소 서울 종로구 율곡로8길 45 1층

영업시간  평일 17:00~22:50 주말 15:00~22:50 (L.O 21:50)

인스타그램 @bandibnad




주052 | 가장 한국스러운 바에서 즐기는 전통주 페어링

한식과 발효의 맛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곳




at  주052

“전통주 바인데 탁주, 증류주, 과일주 게다가 한국 와인부터 맥주까지? 전통주가 생소한 사람에게 다양한 취향을 제안하는 주052. 달달한 과일주부터 도수가 높은 증류주까지, 개인의 선호에 따라 정해지는 전통주 페어링은 주052에서만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이에요. 증류주를 즐겨 마시는 저는 식전주까지 포함해 총 5가지의 전통주를 맛보았어요. 달콤한 포도향이 가볍게 올라오는 ‘라이스 그레이프 와인’을 시작으로, 부드러운 목넘김이 기분 좋은 ‘여유 소주’, 유명 인사들은 다 마셔봤다는 ‘키소주’, 구수한 감칠맛이 일품인 ‘안동 진맥 소주’, 달콤한 유자향이 매력적인 ‘고흥 유자 소주’까지. 가장 한국적이면서도 현대적인 공간에서의 맞춤형 전통주 시음은 새롭고 프라이빗한 경험을 선사하죠. 게다가 전통적인 식기류를 재해석한, 독특하고도 아름다운 한국의 멋이 담긴 플레이트는 식사를 하는 내내 비주얼적인 감동을 선사해요. 마치 짜기라도 한 듯 술, 공간, 음식 이 모든 게 어우러지는 느낌이랄까요. 분위기, 술, 음식 어느 하나 놓치고 싶지 않은 세련된 한국적인 공간을 찾고 있다면, 무조건 방문해야 할 매장 1위로 감히 추천드리고 싶네요.”


주소 서울 성동구 고산자로14길 26 지웰홈스 왕십리 상가 1층 주052

영업시간 일~월 17:00-24:00

인스타그램 @sool052_bistro




트렌드 맛집에서 지식을 뽐내고 싶다면

@trying_frying


매거진의 이전글 지금은 바야흐로 베이글 전국시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