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나 Nov 09. 2022

사립초 vs 공립초

아이들의 특성에 따른 초등학교 입학 지원 방법

해마다 이맘때가 되면 사립초등학교의 원서접수와 추첨이 진행됩니다.

올해는 11월 14일(월)부터 11월 18일(금)까지 입학원서 접수를 하고, 11월 21일(월)에 비대면 공개추첨을 합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한 비대면 수업으로 학급당 숫자가 적었던 '사립초'가 인기를 얻었는데, 대면 수업으로 전환한 2023년은 어떻게 될지는 추첨이 끝나 봐야 알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사립초등학교 입학 시즌인 이즘에는 7세를 둔 학부모님들이라면 사립초등학교에 대한 생각을 한 번쯤 하게 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가 초저출산의 나라로 들어서며, 하나뿐인 우리 아이를 좋은 교육을 받도록 하겠다는 욕심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세계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이의 교육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건 모든 학부모님들이 같을 거라 생각합니다.     


사립초등학교란?

사립초등학교는 네이버 사전에 보면 이렇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이나 사법인이 설립하여 관리ㆍ운영하는 초등학교 "



사립초등학교는 서울시내 기준 총 38개교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꽤 숫자가 됩니다.

사립초등학교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해보면,


사립초등학교의 장점으로는

l 첫 번째, 교사 대비 학생수가 적습니다. l  

   물론 요즘은 저출산으로 인해 각 지역별 공립초등학교도 교사대 학생수가 적은 학교도 많습니다.

   아파트 밀집 지역의 경우 과밀학급도 있지만요.


l 두 번째, 영어나 예체능의 특성화 교육을 실시합니다.ㅣ

사립초등학교는 1인 1 특기, 1인 1 스포츠 특기교 육을 많이 합니다.

그래서 예체능 관련 학교 자체 콩쿠르도 많고 콘테스트도 많은 편입니다. 이 점은 장점일 수도 있고 단점일 수도 있습니다.

영어 특성화 교육은 선행학습 방지법으로 인해 법으로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영어교육을 실시합니다.


l 세 번째, 다양한 특성화 활동을 합니다. l

학교에 따라 해외교류 프로그램이나 학교별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립초등학교의 단점으로는


 l 첫 번째, 교육비와 스쿨버스비는 학부모가 납부합니다ㅣ

공립초등학교는 방과 후 활동이나 현장학습을 제외하고는 국가에서 보조하지만, 사립초는 교육비와 버스비 기타 비용들의 납부를 학부모가 납부합니다.


l 두 번째, 사교육을 위한 학원 시간 선택에 제한이 따릅니다. l

사립초등학교는 특성화 교육과 특기교육으로 인해 다른 공립초등학교보다 늦게 끝나는 경우가 많아 학습 보충을 위한 학원 등록 시 시간선택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l 세 번째, 중학교 배정시 친구들과 다른 학교로 배정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l

사립초등학교는 전국구다 보니 같은 동네에 거주하며 같은 학년을 다니는 학생들이 공립초등학교 학생들보다는 확률이 낮습니다. 사춘기를 겪는 중학교 시기에 친구들과 동일 중학교로 배정받는 확률이 낮은 것은 사립초등학교의 단점 중 하나입니다.     


사교육 현장에서 보면 사립초등학교 학생들과 공립초등학교 학생들을 비교해보면, 학습면에서는 학원 시간표를 짜고 교육받기엔 공립초가 수월해 보입니다. 대다수의 초등 대상 학원들의 수업시간표는 학원 인근들의 초등학교 시간표에 맞춰 학원시간표가 만들어집니다.

사립초등학교는 늦게 끝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다 보면 학원 수강신청 시 시간 선택이 제한되는 게 있습니다.     

사립초 학생들과 공립초 학생들을 학습력을 살펴보면 학생들마다 개별 차이가 있어서 사립초를 다닌다고 더 공부를 잘하는 것도 아니고 공립초를 다닌다고 해서 공부를 못하는 게 아닙니다.

사립초등학교의 입학을 공부 때문에 선택한다고 하심 안 됩니다.


공립초등학교도 학교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에 관심을 갖고 지도하고 관리하는 학교들도 있고, 사립초등학교처럼 1인 1 악기를 하는 공립초등학교도 있습니다.     

사립초등학교냐 공립초등학교냐에 따라 학생들의 성적은 차이가 나지는 않고, 아이들마다 학습습관과 학습의 기본기에 따라 학생들의 실력은 달라집니다.


학부모님들의 교육관에 따라 사립초등학교를 갈 것인지, 공립초등학교를 갈 것인지 결정하시면 될 듯합니다.


그리고 유치원 졸업후 초등학교 학생들의 초 하교 후의 일정에 대한 계획 수립도 미리 세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비초등학교 1학년을 두신 학부모님들 파이팅입니다!     


라이킷과 구독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영어유치원과 할로윈 파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