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16.[동사와 수의 일치] 그녀는 나를 좋아한다.



영어에서는 He, She 와 같은 3인칭 단수가 주어일때는 동사에 ~(e)s를 붙여준다. 이러한 형태의 동사를 단수동사라고 한다.                    

She   likes me.  그녀는 나를 좋아한다.


3인칭 중에도 단수인 He, She 일때만 동사 뒤에 ~(e)s를 붙인다. 영문법 용어로 수의 일치라고 한다.                   

He   goes to school. 그는 학교에 간다


그리고, 다음 단수 대명사들이 주어로 사용될때도 동사에 ~(e)s 를 붙인다.                     

It,   This, That


it은 사물 또는 동물을 대신해서 자주 사용된다.                     

It   runs fast.  그것은 빨리   달리다.


대화를 할 때 나와 상대방은 서로의 이름을 알고 있기 때문에 굳이 이름을 부르면서 대화하지 않는다. 나(I) 또는 너(You)를 사용한다. 사람 이름이 문장의 주어로 사용되었다는 것은 제 3자를 가리킨다고 간주할 수 있으며, 사람 이름이 등장하는 경우에도 동사에 ~(e)s를 붙인다.                     

Chulsoo plays   piano well.   철수는 피아노를 잘 친다.


당연히, 단수형 명사와 함께 쓰이는 동사에도 ~(e)s를 붙인다.                    

수업이 오전 9시에 시작한다.

The class begins at 9 a.m. 


공기는 산소를 포함한다.

Air contains oxygen.


그리고, 동사에 es가 붙는 경우는 “스” “츠”와 같은 발음으로 끝나는 동사들이다. s, sh, ch, x로 끝나는 동사에 s를 붙이면 “스스” “츠스”와 같이 비슷한 발음을 두 번해야 하기 때문에 es를 붙여서 부드럽게 해준다.

예외적으로 동사가 o로 끝나는 경우에도 es를 붙여준다. 그리고 동사가 자음+y로 끝날 때는 y를 i로 바꾸고 es를 붙여준다.



o로 끝나는 경우

go 

goes


자음 +y 로 끝나는 경우

study

studies


수의 일치는 다양한 경우가 있어서, 영어 시험에도 단골로 등장하는 주제이다. 수의 일치는 3인칭 단수가 주어이면 단수동사를 사용하고 복수주어이면 복수 동사를 사용한다는 기본에서 출발한다. 다음 예문과 같이 복합주어가 사용되면 동사도 복수 동사를 사용한다.                    


너와 나(2명)는 부유하다.

You and I are rich.


그와 그녀(2명)는 서로 사랑한다.

He and she love each other.


조금 더 알아보기


왜 3인칭 단수에만 ~(e)s를 붙일까? 지금부터 하는 얘기는 굳이 이해할 필요는 없다. 오래전에 영어를 사용할 때는 각각의 인칭별로 동사 뒤에 다른 문자들을 붙였다고 한다. 그 이유는 옛날에는 현재처럼 주어 + 동사 + 목적어의 위치가 정확히 정해져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렇다 보니 동사가 어디에 있는지 설명하기 위해서 동사에 ~e, ~st, ~es와 같은 문자를 붙여서 표시한 것이다. 동사 play가 인칭에 따라서 playe, playst, palys등과 같이 사용되었다.                    

I playe soccer.


You   playst soccer.


He   plays soccer. 


첫 문장에서 동사 play에 e를 붙였다는 것에서 1인칭 주어가 사용되었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이것은 주어 I가 없어도 문장을 만들수 있었으며, 서로 대화가 가능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playe soccer.  


문득, 이 표현이 현대 영어보다 “더 편리하고 논리적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세월이 흘러가면서 영어 문장 구조의 순서가 정해지자, 굳이 ~(e)s를 붙여서 동사를 표시해줄 필요가 없게 되었다. 현재는 3인칭 단수인 경우에만 ~(e)s를 붙이고 있다. 선조들이 당신들의 지혜를 후세에 알리기 위해서 한가지 경우는 남겨둔것 것이 아닐까? 

3인칭 단수에만 ~e(s)를 붙이는 형태가 남아 있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다. 아래 2개 문장에서 사용된 play는 ‘놀이’라는 명사와 ‘논다’라는 동사 두가지 의미를 모두 가지고 있다.

This play is fun.   이 놀이는 재미있다.  

This plays well.    이 것(사람 또는 동물)은 잘 논다.play가 명사와 동 사중 어떤 것이 사용되었는지 ~e(s)를 보고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한 지혜가 숨어있다.















작가의 이전글 15.[동사와 문장의 5형식] 나는 축구를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