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의 온도 Jan 07. 2023

어른이 되니 보이는 것들




좋아하는 커피가 마시고 싶어 백화점에 들렀다.

아, 정확히 말하자면 백화점 지하에 입점해있는 커피전문점으로 향했다.


그렇게 백화점 지하 매장을 한 바퀴 돌아본 나는 백화점 오픈 초기 구경을 갔었던 고급스러운 마트에서 간단히 장을 보기로 했다.


세계의 식재료들 귀하게 포장되어 있는 진열상품들 그리고 그 속에서 익숙한 척 장을 보고 있는 나.

늘 그렇듯 사야 할 것들만 든 채 계산대로 향했다.


그곳에는 두 명의 캐셔가 있다.

한 명은 바코드를 찍어 계산을 해 주고, 한 명은 봉투 안에 물건을 담아준다.


‘아 이런 게 백화점 마트였던가?‘


평소라면 계산된 물건들을 장바구니 옮기는 것쯤은 내가 할 일이었는데, 이곳에서는 그 작은 수고로움조차 고용된 노동자의 몫이 된다.


내가 어릴 때 이런 경험을 했다면 당연한 듯 받아들였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불편하지 않았을 거다. 당연히 편안한 서비스였을 테니.


하지만 이런 대접에 익숙하지 않은 채 어른이 된 나는 물건을 담아 주고 종량제봉투를 들기 편하게 끔 손잡이를 만들어 주며 뿌듯한 표정을 한 이분의 노고가 새삼 부담스러웠다.

하지만 한편으론 이 순간 마치 내가 부잣집 안사람이 된 것 같은(?) 으쓱한 기분을 들게 했다.


아차 싶었다.

이 모든 게 자본주의에서 태어난 것들일 텐데


‘아, 나도 자본주의 세상에서 태어났으니 자본주의에 녹아들어 살게 되며 이런 감정을 갖는 것이 당연한 걸까?’



순간, 내가 좋아하는 커피를 마시러 백화점까지 오게 된 것이 참 사치스럽게 느껴졌다.


자본주의시대에 살며, 자연스레 시대에 순응되어 살아가게 된. 그리고 어른이 되어 이 불평등한 구조를 알게 되었을 즈음 이제라도 순응하고 싶진 않지만 그럴 수 없게 되어버린 나.



난 오늘도 내면의 나와 이 옳고 그름을 실랑이하다,

커피 한잔으로 혼돈의 감정을 씻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