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밀룩 Sep 08. 2024

웹 서비스 기획시 반드시 알아야하는 개발 지식?

기획할 때 모르면 큰일 나는 개발지식

본편은 1편과 이어집니다.


서비스 기획자는 왜 개발자와 소통이 힘들까?



지난 시간에 이어, 이번 시간에는 웹 서비스 기획자가 기획할때, 반드시 알아야하는 개발지식에 대해 알려드리고자합니다.



1편에서는 서비스 기획자가 개발자와 소통이 힘든 이유를 크게 2가지로 나누었습니다.



1. 개발에 대한 Flow를 잘 모른다.

2. 기능을 구현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모른다.



이에 대한 대략적인 가이드라인은 제시해두었지만 구체적인 solution은 따로 적지 않고 2편에서 설명드린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개발에 대한 Flow를 잘모르는 웹 서비스 기획자분들을 위해 실제로 개발이 어떻게 설계되고 구현되는지에 대해 아주 쉽게 설명드리고자합니다.



적절한 예시를 통해 설명드릴테니 두려워하지마시고 온전히 지식을 습득하시길 바라며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웹 서비스 기획시 반드시 알아야하는 개발 지식? 

개발에 대한 Flow를 알아야한다!

1. 영업단 및 기획단계에서 정의된 기능들을 리스트업한다.

영업단 및 기획단계에서 정의된 기능들을 리스트업한다.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기획단계에서 전체적인 기능을 정의하곤 하는데요



전체적인 기능 리스트업을 통해 개발자들은 우리가 어떤것을 개발해야하는지 알게되면서 이해관계를 맞추는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또한 이 단계에서 구체적으로 어떤식으로 개발구조를 잡고 설계를 할것인지에 대해 정의하곤하는데요.



예를들어, 할인정책이 있다고 했을때 구체적으로 회원별로 할인율이 다른지, 쿠폰은 존재하는지등의 세부적인 기능 리스트업을 기획자와 함께 정의내립니다.



이 단계가 어떻게 보면 기획자 입장에선 가장 중요한데요. 여기서 제대로 정하지 않고, 빠지는 부분이 있다면 추후에 개발에 들어갔을 때 많은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다른 글에서 작성해놓았으니 그 글에서 해결하는 것으로 하고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발을 모르는 기획자가 치명적인 실수를 하는 이유 1편



기능 리스트업 및 기획작업이 끝나면 디자인이 완성되고 해당 디자인이 완성될 경우 다음과 같은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여기서 조금은 어려울수있지만, 충분한 설명과 예시를 드릴테니 겁먹지말고 읽어주셔도 좋습니다 :)



2. 해당 기능들의 디자인을 보고 프론트 엔드 개발자가 구현한다.


개발자는 크게 2개의 분야인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로 나뉘게 됩니다. 세세하게 들어가면 많은 분야가 존재하지만 일단 2개의 분야만 생각해봅시다



프론트엔드랑 백엔드의 차이를 쉽게 설명하면 우리 눈에 보이는 작업을 하냐 안하냐의 차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스위치에 버튼이 눌리면 전등에 불이 켜지게 될 것입니다.



이때, 스위치를 누르게끔 스위치를 다는것, 스위치가 어떻게 생겼는지 꾸미는 것들은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하는일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그런데 만약 스위치에 전선이 연결이 되어있지 않다면 우리의 전등은 불이 들어오지 않을것입니다.



실제로 전선과 스위치를 연결하고 전원을 공급하는등에 눈에 보이지 않는 일을 하는 사람들이 바로 백엔드 개발자가 하는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앞선 할인정책의 예시에서 보면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실제로 우리가 눈에보이는 쇼핑몰을 만드는 사람입니다.



반대로 백엔드 개발자는 그 안에 들어가는 할인정책이 10% 실제로 적용되는 로직을 짜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3. 백엔드 개발자가 로직을 구현하고, 인터넷 런칭에 필요한 작업을 진행한다.


백엔드 개발자는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만들어놓은 웹 혹은 앱서비스에 필요한 데이터를 보내주거나, 로직을 구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예를 들어,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하게 될경우에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우리가 저장한 아이디, 비밀번호, 전화번호등이 홈페이지에 저장되어야할 것입니다.



이때, 홈페이지에 저장하게끔 로직을 구현하는 사람이 바로 백엔드개발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와 달리 백엔드 개발자를 나누는 범주는 더 많습니다. 



앞서 말한것처럼 회원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데이터저장하는곳)를 구현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되고, 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사람이 존재하게됩니다.



또한 우리가 인터넷을 통해 우리 홈페이지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공용서버가 필요한데 그런 서버를 세팅하고 효율적으로 자원 관리를하는 서버개발자가 있을수 도 있습니다.



여기서 서버세팅이란, 우리가 살집 (여기선 홈페이지)을 만들게 되면 그건 인터넷 공간에서 볼수없는 나만의 집이 되는 것입니다. 즉, 다른사람이 볼수 없게 되는것이죠



우리의 집을 다른사람들도 구경하고 우리의 아이템을 사게 하기 위해선 서버세팅이 필요하고 서버세팅 및 도메인 이전(등기부주소)까지 완료하면 인터넷상에서 노출되게 되는것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이 개발단계에서 이루어지고 그안에서 수많은 수정 작업들을 거치게되어 하나의 산출물로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이정도의 지식들은 최소한 알고있어야 개발에 대한 flow를 알고있다고 말할 수 있고, 실제로 개발자가 이야기하는 부분이 어떤 부분인지 이해하게 될테니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웹 서비스 기획자라면 반드시 알아야하는 개발에 대한 Flow를 설명드렸습니다.



하지만 더 잘하고 싶거나, 능력이 뛰어난 기획자들은 이안에 어떻게 구현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있을 것입니다.



그런사람들이 결국에 우리가 궁극적으로 원하는 PO, PM이상으로 성장할 수 있을 입니다. 대부분의 프로덕트 오너 들은 적어도 IT산업에서 엔지니어 출신들인 이유도 존재하게 됩니다.



그렇게 성장하고싶은 분들을 위해서 2. 기능을 구현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모른다. 에 대해 다뤄보고자 합니다.



만약 오늘 본 글 조차 어렵게 느껴진다면 다음글은 굳이 안보는것을 추천하지만,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극복하고 싶다면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성장을 응원하며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서비스 기획자는 왜 개발자와 소통이 힘들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