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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텔 Sep 18. 2022

누워서 마케팅 먹기 : RFP

'오소리 1'의 하루 마케팅_Ep.1


누워서 마케팅 먹기
: RFP(제안요청서)란?
Ep.1) 누워서 마케팅 먹기 : RFP(제안요청서)란?



RFP의 기본개념

RFP는 'Request For Proposal'의 약자로 제안요청서를 의미한다. 

쉽게 말해 발주자가 자신이 필요한 물건에 대한 가이드라인(=제안요청서)을 제시하면, 수주를 원하는 회사들이 발주자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 또는 제품을 제안한다. 즉, 제안요청서는 발주자가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공식적으로 제안을 요청하는 문서이다.




RFP의 목적

RFP는 보통 공급업체의 제안서 평가를 통해 고객 또는 고객사가 원하는 서비스 또는 시스템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쓰인다. 이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나중에 사용자의 제안이 잘 실행되고 있는지 판단하기 쉽게 만든다. 제안요청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현재 판매 회사의 상황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RFP(제안요청서)의 구성

제안요청서에는 해당 과제의 제목, 목적 및 목표, 금액, 내용, 기대성과, 요구사항, 참가자격, 제안서 목차, 제출서류 목록, 평가 기준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RFP는 언제 사용할까?

RFP는 실제 사업을 진행하고자 할 때 공고된다. 발주자가 "이런 사업이 필요해요, 이런 사업을 해주세요"라고 하면, 이에 관심 있는 일반 기업, 컨설팅, 학교 등에서 발주자가 제시한 RFP를 바탕으로 "우리가 하고 싶어요"를 어필한다. RFP는 인터넷 어디에도 있지만, 우리나라 RFP는 주로 '전자 조달시스템'이라는 곳에 올라와있다. 


코이카 같은 경우 별도의 조달 홈페이지가 있지만, 보통은 조달청 나라장터에서 RFP를 만나볼 수 있다. 추가로 공공기관 홈페이지에서 찾아보면 '입찰 공고'라는 메뉴로 표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RFP를 읽어야 하는 이유

RFP에는 사업에 대한 모든 것이 중첩되어 들어가 있다. 프로젝트 사이클 관점으로 보면 사업을 형성해서 사업을 만든 뒤 심사를 해서 최종적으로 '우리가 이런 사업을 하자' 라고 완결되어 나오는 것이 RFP이다. 즉, 프로젝트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누가, 언제, 어떻게, 어디서, 왜. 무엇을 하는지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다.  



본 포스팅은 마케팅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오소리 1'이 공부를 시작한 Daily Study 입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거나 추가적으로 공유하고 싶으신 정보가 있다면 빠르게 반영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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