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IDI Design Sep 07. 2023

이번엔 광공!
작가를 위한 리디만의 웰컴키트-2-

리디 광공으로 풀어낸 'RICH & DEEP' 키트


오직 ‘작가’를 위한 웰컴키트, 
이번엔 BL만화 작가를 위해


1편링크 https://brunch.co.kr/@rididesign/19 


2023년 새롭게 제작한 작가키트는 2가지의 버전이 있다. 하나는 지난 1편에서 소개한 웹소설 작가를 위한 
작가키트 The blue house 이고, 다른 하나는 BL 웹툰 작가들을 위한 RICH & DEEP 키트이다.


RICH & DEEP 키트는 BL만화 사업부 작가에게 환영과 감사의 의미로 제공되는 키트로 장르의 특성에 맞게 
‘광공’이라는 키워드에서 시작해 ‘RICH & DEEP’이라는 가상의 브랜드를 스몰브랜딩했다.


작가키트 1편의 The blue house 키트는 웹소설그룹 전체 작가에게 제공되는 키트로 여러 장르의 작가에게 제공되는 만큼 리디 브랜드에 초점을 맞춰 컨셉 키워드를 뽑아냈다면, 이번 RICH & DEEP 키트는 BL이라는 특정장르의 작가에게만 제공되는 만큼 좀 더 확실한 장르적인 컨셉을 녹여낸 것이 특징이다. 오늘은 광공 컨셉에 진심을 보인 RICH & DEEP 키트를 소개한다.



키워드

피폐한 매력의 ‘광공’ 캐릭터를 아시나요?


BL(Boys Love)장르는 리디가 제공하는 웹툰 장르 중 하나다. 두 남성의 사랑이야기를 그린 장르로 여성이 주 고객이다. 서브컬처지만 최근엔 대중문화에서 많이 언급될 정도로 장르자체의 영향력이 강해지고 있다.
리디의 RICH & DEEP 키트는 BL장르에서도 장르를 대표하는 캐릭터 타입 중 하나인 ‘광공’ 캐릭터에서 시작되었다. 광공 캐릭터란 BL(Boys Love) 장르에서 공수 캐릭터 중 연애 상대에게 집착하는 공 캐릭터이다. 광공을 보여주는 클리셰 설정이 존재하는데, 주로 먼지 한 톨 없는 블랙 인테리어로 된 집에 살면서 완벽한 수트핏을 자랑하고, 한도가 없는 블랙카드를 쓰는 재력, 계획이 틀어지는 것을 참지 못하는 다소 인간적인 매력이 덜한 특징들이 대표적이다. 최근엔 서브컬쳐 장르를 넘어 하나의 밈으로 자리잡아 장르에 상관 없이 무언가 집착하는 상황이나 피폐한 상황에 부여하는 홍보 마케팅 용어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리디의 BL 장르 고객들이 하나의 밈으로 만들어준 ‘리디광공’이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되기도 한다. 리디 BL 작품들 속 클리셰적인 광공 캐릭터들을 일컫는다. (광공에 대한 용어 정리 아래 내용 참조)


<광공 뜩, 리디광공 뜻, 모두 알려드려요!>

https://ridibooks.com/blog/glossary/53


’광공’이라는 키워드가 너무 마니아틱하기 때문에 다른 용도의 브랜드 굿즈라면 키워드로 선택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이번 작가키트는 다르다. ‘광공’ 키워드를 100%로 이해하고 있는 BL웹툰 작가에게 제공되기 때문에 오히려 작가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키워드라고 판단했다.


브랜딩

깊고 어두운 집착, RICH & DEEP


본격적으로 키트의 컨셉화를 위해 광공 키워드에서 가상의 브랜드를 제작하기로 했다. 브랜드의 이름 RICH &
 DEEP은 RIDI의 뜻 Rich Insight Deep Imagine에서 따왔다. 작가를 위한 리디 브랜드의 웰컴키트인 만큼 스몰브랜딩을 하면서도 RIDI가 표현되어야 했다. 특히 RICH와 DEEP이라는 단어가 광공의 이미지와 매우 잘 맞아 RICH & DEEP이 탄생할 수 있었다.



‘광공’이라는 키워드 자체가 워낙 특징이 강하다보니 먼저 캐릭터성에 맞는 무드를 정리해 스몰브랜딩에 접목시켰다. 위 키워드 파트에서 설명한 캐릭터 특징에서 몇 가지를 뽑아 광공이 사용할 법한 가상의 브랜드 RICH & DEEP 스몰브랜딩에 접목시켰다. 가장 중요하게 잡은 포인트는 ‘하이엔드’와 ‘블랙’이다. 최대한 하이엔드한 느낌이 들면서도 너무 클래식해 올드해 보이지 않는, 세련된 느낌의 옴므 브랜드여야했다. 중년의 느낌이 아닌 젊은 2030 남성의 리디광공 캐릭터를 상상하면서 윤곽을 잡았다.


본격적으로 디자인 작업에 들어가면서 ‘하이엔드’를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고민했다. 고급스러운 무드를 지키면서 RIDI를 표현하기 위해 RIDI의 R과 D 알파벳을 활용해 모노그램을 개발했다.



모노그램은 전통적인 명품 브랜드에서 자주 보이는 디자인 용법이다. 브랜드를 상징하는 그래픽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여러 시행착오와 시안을 거쳐 개발된 모노그램 디자인을 패턴화하고, 엠블럼 형태로 제작하는 등 키트 전반적으로 적용하면서 세련되고 시크한 키트의 룩을 완성할 수 있었다.


모노그램이 키트의 첫 인상을 결정짓는 포인트였다면, 광공 컨셉을 연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디테일한 요소들은 키트 구성품목 곳곳에 적용해 광공 컨셉을 보다 입체적으로 보여주려고 했다. (하단 구성품 내용 참조)



구성품

당연히 모든 품목의 컬러는 블랙이다. 웰컴키트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문구 품목인 노트나 펜 또한 최대한 고급스러운 소재를 선택했다.직접적으로 광공이 사용하는 품목을 키트에 활용하기도 했다. 위스키를 주로 마시는 광공의 설정답게 머그컵 대신 위스키잔을 선정한다던가, 작가에게 지급되는 리디포인트 상품권은 광공이 블랙카드만 사용한다는 설정에서 착안해 별도로 블랙카드 형태로 제작했다. 사소한 부분일 수 있지만 최대한 광공의 느낌을 전달하려고 했다.



컨셉이 강한 키트이지만 광공에 대한 표현에 한계가 있는 만큼 직접적인 광공에 대한 표현은 디자인으로 풀어냈다. 캔들, 블랙카드 등 구성품목 곳곳에 광공의 클리셰적인 대사를 영어로 작성해 기입했다. 그냥 표면적으로만 봤을 때는 분위기 있는 영어 문장처럼 보이겠지만, 자세히 읽었을 때 작가님들이 컨셉에 대한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의도했다.



마지막까지 광공


이번 키트 제작과정은 BL장르, 그 중에서도 광공이라는 캐릭터의 특징과 리디 브랜드의 이미지가 적절히 어우러지게 가상의 브랜드를 스몰브랜딩하는 과정이었다. 키트 컨셉에 진심을 보이면서도 브랜드 공식 키트의 느낌이 들도록 과하지 않으면서 센스 있는 기획과 디자인 표현에 집중하려고 했다.


특히 키트 완성 후 사진 촬영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남성 모델을 섭외하되 상상의 범위를 해치지 않게 손 모델로만 촬영한다던가 최대한 광공의 설정에 부합되는 이미지를 사진으로 표현하기 위해 마지막까지 집착하고 노력했다. 


그런 의미에서 RICH & DEEP 키트가 리디를 위해 멋진 작품을 작업해주시는 BL웹툰 작가에게 특별한 인상의 브랜드 굿즈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리디 디자인 비핸스  


리디 디자인 인스타그램 @ridi_design



©️RIDI Corporation


Projected by RIDI Branding(BX) Team

Written by  RIDI Branding(BX) Team

Published by RIDI Design Cente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