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알아도 기본 캠페인 세팅 어렵지 않지
아직 브레이즈가 어려우신가요?
그것은 다 이 녀석들 때문입니다..
아직 용어가 익숙지 않은 브레이즈 입문자를 위한 브레이즈 용어 간단 설명. (찾을 땐 꼭 없더라구요)
실무자 입장에서 1) 가장 많이 듣고 부르는 용어 순으로, 2)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적어보았습니다.
Custom Attribute
유저의 속성
브레이즈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속성 외 서비스에 맞게 커스텀한 속성을 말하고 비휘발적 성격을 띔
속성에 따라 사용자를 필터링할 수 있음
ex) 좋아요한 상품 리스트
Custom Event
유저 행동을 저장하는 이벤트
브레이즈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이벤트(purchase 등) 외 서비스에 맞게 커스텀한 이벤트를 말하고 보통 30일 이내 정보만 저장함
ex) 상품 좋아요 이벤트
Canvas
브레이즈의 고유 기능으로, 여러 메시지와 단계로 캠페인을 만들 수 있는 통합 메시지.
고객의 행동에 따라 푸시, 인앱, 웹훅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여러 캠페인을 연결한 시나리오를 생성할 수 있고, 한 캔버스에 유저가 들어오면 유저가 특정 행동을 완료할 때까지 전체적인 사용자 경험에 대한 포괄적 분석이 가능
Campaign
인앱 메시지, 푸시 메시지 등 다양한 채널로 고객에게 발송하는 메시지
In-App Message
앱에 나타나는 메시지 (=팝업)
slide / modal / full screen
인앱 메시지의 종류로 슬라이드는 하단 혹은 상단에 작은 텍스트 박스 노출 (이미지 추가 가능), 모달은 주로 정사각형의 팝업, 풀 스크린은 말 그대로 여백없이 화면 전체를 꽉 채운 팝업을 말함
Push Message
모바일 앱으로 발송되는 알림
Segmentation
인앱 행동이나 특정 조건에 따라 유저를 분류하는 것
캠페인 타겟으로 이용 가능함
Direct Opens
푸시 메시지를 받고 앱 오픈한 경우
Infuluenced Opens
메시지 받고 30분 이내 혹은 유저의 마지막 세션 이후 평균 시간의 절반 이내에 앱 오픈한 경우
Total Opens
Direct Opens+Infuluenced Opens
Primary Conversions
주요 지표
Conversion - b, c, d
주요 지표 외 보조 지표. Primary Conversions 포함하여 최대 4개까지 설정 가능
Revenue
수익
Confidence
컨트롤 그룹과 variant 그룹에서의 전환율 차이
Exception Events
캠페인 발송 시점에서 목표에 도달한 유저는 제외하고 캠페인을 발송하는 것
실시간 유저의 상태를 확인해 메시지 발송이 가능
ex) 장바구니에 담고 구매하지 않은 유저 대상으로 2시간 후 메시지 발송, 2시간 이내 구매한 유저는 제외
Control Group
A/B 테스트 진행 시 테스트를 진행하지 않는 그룹
테스트하는 캠페인의 사용성을 체크하기 위함. 기한이 짧은 경우 A/B 테스트 불가
Push Subscribed / Push Opt-In / Unsubscribed
국내 마케팅 수신 동의 기준으로
Opted-In은 수신 동의 고객
Subscribed 거부하지 않은 고객 (해외에서는 암묵적 동의 고객으로 봄)
Unsubscribed는 푸시 수신 거부 고객
마케팅 수신 동의 고객 대상 캠페인은 Opted-In으로 지정하여 사용해야 함
Tags
캠페인에 태그를 추가하여 캠페인 소팅하거나, 발송 빈도 조절하는 데 사용됨
Webhooks
웹훅을 활용하여 다른 시스템이나 애플리케이션에 실시간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이를 통해 SMS나 이메일 등 앱 외 작업을 진행
Liquid
쇼피파이에서 만든 템플릿 언어로 동적 콘텐츠를 캠페인에 가져오는데 사용됨
liquid를 사용하면 개체, 태그 및 필터를 사용해서 커스텀할 수 있음
ex) 00님, 구매하신 ㅁㅁ 상품이 있어요
Currents
데이터 스트리밍 기능으로 추가 비용이 필요함
앰플리튜드 등으로 브레이즈로 수집한 데이터를 보내 활용할 수 있지만 앰플리튜드 과금 기능인 코호트와 사용했을 때 시너지가 남..^^ 나도 알고 싶지 않았다
SDK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API
모바일 SDK가 아닌 HTTP 를 통해 앱이나 웹사이트 내 추적되지 않는 사용자 데이터를 braze에 전달 할 수 있다
Data Point
서비스에 부여되는 포인트로 CE(Custom Event), 구매 이벤트 등을 체크할 때 사용됨
Deep link
유저의 다음 액션을 위해 모바일 앱이나 웹사이트에서 특정 화면으로 랜딩하는 링크
Frequency Capping
유저가 메시지를 받을 수 있는 빈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
Rate Limiting
너무 많은 메시지가 한 번에 나갈 경우 서버 부하를 막기 위해 조건별로 메시지 분기 발송 가능
이 정도만 알아도 브레이즈 활용에는 큰 어려움이 없지만, 영단어만 외운다고 외국인과 능숙한 대화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닌 것처럼 툴에 익숙해지고, 더 많은 캠페인을 기획하고 시도하다 보면 보다 능숙하게 브레이즈를 활용(=비싼 툴 잘 쓰기)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번엔 2탄 간단 메뉴 소개로 돌아오겠습니다!
어떻게 하면 유저가 좋아서 쓰는 서비스가 될지 고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