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당탕탕 어쩌다 브레이즈 마스터
“그럼 저도 이제 개인화 푸시 보낼 수 있을까요?”
지난 번 리퀴드 소개가 감질맛 났다면, 이번 편을 주목해 보세요!
지난 번 리퀴드 언어를 통해 메시지 내 tag로 로직을 만들거나 어떤 메시지를 보여줄지 필터로 조정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고 소개했다. (1편 브레이즈 리퀴드를 활용한 개인화 메시지 작성법)
1편에 소개한 Default Value 외에도 Standard Attributes, Custom Attributes, Custom Event - properties 그리고 Connected-contents 등 다양한 변수를 사용하여 리퀴드문을 구성할 수 있는데, 개인화 좀 한다는 서비스들을 잘 살펴보면 개인 정보 혹은 앱 연동 이슈로 브레이즈가 가지고 있지 않은 정보들까지 리퀴드 언어와 다양한 변수를 활용해 캠페인을 구성하고 있다.
리퀴드 그래서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나 역시 처음엔 기본 구문 조차 작성하기 어려웠다. 나름 학부 시절 html, java 등의 언어를 찔끔 찔끔 찔러보았다고 생각했는데 오랜만에 보는 개발 언어는 역시 쉽지 않더라 (찔러만 본 이유가 있었을 지도..)
초반엔 개발자분들과 솔루션 매니저님들을 통해 도움을 받았고, 이후 몇 번 작성해 보다보니 부끄러운 정도지만 약간의 요령이 생긴다. 하지만 아무도 이런 기초를 가르쳐 주는 이는 없었지..
태그 작성 방법
우선 쉴 새 없이 등장하는 중괄호의 뜻은 아래와 같다.
{{}} - 값 출력할 때 사용
{%%} - 코드를 감싸 명령을 내릴 때 사용
작성하고 나면, 서식 구분은 초록색, 개인화 영역은 보라색으로 표시된다.
리퀴드 조건문 작성 방법
브레이즈에서 추천하는 리퀴드 조건문 작성 방법이다.
먼저 조건문 작성
요 조건문을 작성한 후, 초록색 으로 구문이 정상적으로 바뀐 걸 확인하고, x를 원하는 리퀴드나 커넥티드 컨텐츠로 바꾸면 된다. 이 때 오른 쪽 파란색 + 버튼 사용해서 안에 내용 추가가 가능하고 0을 원하는 원하는 조건으로 바꾸면 된다.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이 있는 유저에게 메시지를 한 번 보내보자.
아래와 같이 구문을 작성했다면
그럼 이 때 장바구니에 상품이 있는 유저라면
‘위아몬즈’ 좋아하시나요? 라는 문구를
장바구니에 상품이 없다면
좋아하는 상품을 카트에 담아보세요! 라는 문구를 받게 된다.
그럼 저도 이제,, 개인화 푸시 보낼 수 있을까요?
.
.
또 하나의 예시를 들어보자
만약 등급 쿠폰을 보낸다면 아래처럼 적어주면 된다
만약 등급별로 다른 메시지를 보내주고 싶다면?
if 문을 활용하여 등급별로 다른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다.
어? 이 때는 custom attribute가 아니라 connected? 라고 적었는데?
당신은 리퀴드왕이 될 자질이 충분합니다.
조건문에 사용하고 싶은 CA가 없다면 개발 연동하면 되지만, 매번 연동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앱 업데이트를 때마다 할 수 없을 뿐더러, 업데이트를 해주더라도 업데이트 버전을 사용하는 유저에 한해 해당 데이터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 이 때는 concected contents를 활용하면 위처럼 connected.userGrade.name 이라는 브레이즈에는 없지만 서비스는 보유하고 있는 속성을 잠시 불러와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위 두 경우 모두 유저의 현재 등급을 체크할 수 있도록 등급 api를 불러와 줘야 한다. 이후, api 불러오는 법도 한 번 다뤄보겠다.
여튼,, 알면 알수록 어려운 리퀴드문의 세계,,
하지만 요즘은 챗GPT 선생님도 계시기 때문에 기획만 잘되었다면 리퀴드 구문 얼마든지 쓸 수 있다!
언젠가 원하는 구문은 모두 만들 수 있는 리퀴드문 마스터가 되길 소원하며 사용하고 있는 간단한 예시 몇개 들어보았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