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식 키보드 시리즈
헬로 바밀로 / 헬로 키르론 / 헬로 리얼포스
기계식 키보드를 써보기 전까지 나는 키보드를 사본적이 없다. 항상 회사에서 남는 키보드나 집에 굴러다니는 키보드를 사용하곤 했는데 2-3년 전부터 손가락 통증을 느끼기 시작하면서 슬슬 장비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세 가지 브랜드를 모두 사용한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구매 순서대로 리뷰하려고 한다.
(참고로 나는 4가지 모델 모두 텐키리스 제품으로 구매했다.)
바밀로 Varmilo CMYK 기계식 키보드 68 키 (저소음 적축)
구매일시: 2021.08.12
사용기간: 2년
구매가격: 178,000원
현재상태: 중고로 판매함
장점: 조용하고 키감이 좋음
단점: 유선이고 조용한 만큼 스프링 소리가 심함
흔히 바저적이라고 불리는 이 키보드는 저소음 적축 계열 중에서 키캄이 최고라고 알려져 사무실용으로 구매했으나 조용한 만큼 축의 스프링소리도 심했고 윤활처리를 해도 큰 차이가 나지 않았다. 그래도 몽글몽글한 키감으로 2년이나 사용했고 최근에 중고로 좋은 가격에 개발자 거래자님께 판매해 기분이 좋았다.
두 번째 키보드. 바밀로 VA87 Mac 밀키 화이트 PBT 염료승화 영문 (저소음적축)
사용기간: -
구매가격: 151,000원
구매일시: 2021.08.18
현재상태: 본가에 모셔둠
장점: 조용하고 키감이 좋다. 예쁘고 맥 전용이다.
단점: 유선이고 조용한 만큼 스프링 소리가 심함
(현재 v2가 새로 나왔다.)
집에서도 사무실과 동일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욕심부려 구매했지만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c타입 포트만 있는 맥북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허브나 모니터에 연결해야 했고 회사에서는 상관없지만 내 책상이 선으로 조잡해지는 건 영 마음에 들지 않았다.
CMYK모델보다는 스프링 소리가 덜 했지만 이상하게 손이 안 갔고 지금은 본가에 잘 모셔두었다. 예쁜긴 정말 예뻐서 중고로 판매할 생각은 없다. (아직까지는)
세 번째 키보드. 키크론 K8 PRO 알루미늄 RGB 핫스왑 무선 기계식 키보드 애플 맥 블루투스 (적축)
구매일시: 2023.03.11
사용기간: 사용 중
구매가격: 189,000원
현재상태: 집에서 사용 중
장점: 무선이고 키감이 좋고 가볍다. 맥 전용으로 커맨드 키가 있다.
단점: 회사에서는 45g 리얼포스제품을 사용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너무 가볍다.
최근 CMYK모델을 처분하고 적축 키크론 키보드를 구매했다. 키크론 브랜드는 워낙 유명해서 한 번쯤은 사용해보고 싶었는데 바밀로 스프링 소리에 지친 나는 키크론을 알아봤고 집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적축을 처음 구매했는데 너무 만족스럽다. 적당한 소음과 가벼운 키감을 가지고 있으며 어느 정도 소음이 있는 사무실에서 사용할 수 있고 스프링소리가 전혀 안 나서 너무 만족한다.
다만, 적축이 이 정도 소음이라면 갈축도 사용해보고 싶다.
네 번째 키보드. 토프레 리얼포스 R2 PFU PZ-R2TLSA-US4 영어배열 키보드 아이보리 한정판 (무접점)
구매일시: 2023.04.28
사용기간: 사용 중
구매가격: 320,000원
현재상태: 회사에서 사용 중
장점: 키감이 너무 좋다.
단점: 유선이고 45g이라 장시간 사용 시 무게감을 느낄 수 있다.
이 모델은 직장 동료의 추천으로 구매했다. 몇 개월 전부터 이 모델을 알았지만 30만 원은 너무 비싼 것 같아 살 엄두를 못 낸 상태에서 스프링 소리의 지침과 직장에서의 스트레스로 큰 마음먹고 구매했다.
비싼 가격에 비해 유선인 것은 아쉬웠지만 회사에서 사용할 거라 책상이 더러워져도 내 알바 아니고 키감이 너무 좋아 이 정도 단점은 다 괜찮았다.
1. 키 무게가 상관없다면 리얼포스 무접점을 추천
2. 키크론 적축은 생각보다 시끄럽지 않으며 가볍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