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MNUUM Sep 05. 2022

[ Create an NFT ] #02 커뮤니티 기획


안녕하세요. CC팀 Sophie입니다. NFT PFP 프로젝트 기획이 끝나고, 커뮤니티를 기획해야 하는데 어디에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막막하다면 먼저 디스코드 가입을 추천합니다.




보통 NFT PFP 프로젝트에서는 프로젝트 기획 단계에서부터 커뮤니티 기획도 함께 병행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커뮤니티는 구성원들을 모집하고 커뮤니티의 기반을 다지는 빌드업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통상적인 시기는 NFT PFP 프로젝트를 소개할 수 있는 민팅 웹사이트가 만들고 나서 커뮤니티 운영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기획 시기에는 정답은 없습니다. 소규모 디스코드 커뮤니티에서부터 시작한 프로젝트들이 있는가 하면, 커뮤니티를 아예 만들지 않는 프로젝트도 있으니까요. NFT PFP 프로젝트를 만들면서 구성원들을 모집해도 안전하다고 느낄 만큼 프로젝트에 안정감이 있다면 그때 시작해도 됩니다.


커뮤니티의 목적과 비전 커뮤니티의 목적과 비전은 보통 ‘세계관’과 ‘로드맵’이라고 표현합니다. 세계관은 NFT PFP 프로젝트와 커뮤니티를 아우르는 전반적인 콘셉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로드맵은 앞으로 어떤 계획이 있는지, 우리가 이뤄낼 최종 결과물이 무엇인지 구성원들에게 알리는 계획표입니다. 가능한 넓은 그물을 던져 물고기를 잡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겠지만, 커뮤니티에 참여하게 될 구성원들이 어떤 사람들일지 상상해보는 가상 프로필 설정을 해보는 것도 좋겠죠?


커뮤니티 콘셉트 위에서 언급했듯이 커뮤니티의 콘셉트는 커뮤니티의 세계관에서 파생되어 프로젝트와 커뮤니티를 연결해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만, 커뮤니티의 세계관이 프로젝트와 전혀 다를 수도 있습니다. 기획에는 제한이 없고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흥미를 느끼고 참여할 수 있는 놀이터를 만드는데 기발함과 참신함이 있다면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하니까요.


커뮤니티 콘텐츠 전통적인 오프라인 커뮤니티 활동을 하는 이유에는 공통의 관심사 아래 정보 교환이나 인맥 만들기 등의 현실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면도 있지만, 소속감과 자부심과 같은 나 자신의 욕망을 채워주는 감정적인 이유도 있습니다. NFT 프로젝트도 마찬가지입니다. 프로젝트 성격과 성향에 따라 커뮤니티의 캐릭터는 각양각색의 모습을 보이죠. 바로 이 캐릭터를 ‘유틸리티’라고 부르며 홀더에게 어떤 ‘유틸리티’가 주어지느냐에 따라 커뮤니티가 추구하는 이상이 많이 달라집니다.




이 외에 더 고민해봄 직한 것들을 설명할게요.


NFT 판매 방식 세계 최대의 NFT 마켓플레이스 오픈시에 제가 그린 그림을 올려봅니다.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하루에도 셀 수 없는 NFT가 등록되는 오픈시에서 주목받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죠. 그 때문에 사람들은 프로젝트 NFT 판매 방식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성공적인 마케팅과 홍보를 해서 10,000개의 NFT를 한꺼번에 민팅을 했다 하더라도, 갑자기 너무 많은 구매자가 몰린다면 가스비가 폭증하여 프로젝트에 위험 부담을 안겨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일정 분량을 프리세일(Pre-sale)하거나, 화이트 리스트를 선정하여 미리 판매권을 부여하기도 합니다.


마케팅과 홍보 프로젝트 초기부터 어떤 방향으로 마케팅과 홍보를 진행할지 고민하여 일관성 있는 브랜딩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프리세일에 참여할 화이트리스트를 모집하기 위해서 미션을 주거나, 커뮤니티 구성원들에게 프로젝트 관련 홍보 글을 소셜미디어에 올리는 것을 독려할 수 있겠죠. 활발하게 활동한 구성원에게 배지나 NFT를 수여할 수도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와 협업하거나, 심지어 다른 프로젝트와 협업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NFT PFP 프로젝트를 마케팅하고 홍보하기 위해서 버즈(Buzz)를 일으켜야 하고 새로움을 주는 이벤트를 개최해보세요. 커뮤니티는 그 자체로도 마케팅 요소가 될 수 있으니까요.


아직은 초기 단계에 있는 NFT 시장에서 커뮤니티의 진화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NFT 커뮤니티는 인간의 본성을 포괄하는 블록체인상의 공동체이며, 강력한 커뮤니티에서 형성된 관계는 NFT의 핵심인 ‘신뢰’와 ‘연결’을 대리합니다. 내가 가진 재능을 발현할 수 있는 NFT 커뮤니티의 가능성은 무한대죠.


하지만 커뮤니티의 핵심은 커뮤니티 구성원들에게 실익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이익은 꼭 금전적인 재화가 아니어도 상관없습니다. 구성원들과 우리들만의 ‘가치’를 공유하고 키워나가는 것이 커뮤니티 기획의 핵심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본 기사는 NFT 제작에 입문하는 창작자들을 대상으로, NFT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건전하고 올바른 NFT 시장을 함께 만들어가요!


더 궁금한 점이 있으세요? OMNUUM 디스코드로 놀러 오세요.


Build your own universe! 
썸네일 디자인 김소연

작가의 이전글 [ Create an NFT ] #01 커뮤니티 만들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