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돌아온 Summer입니다! 오늘은 ENS에서 알아보려고 해요.
최근 트위터 계정에서 summer.eth 와 같은 형식으로 된 이름을 보신 분도 있을 겁니다. 암호화폐 및 NFT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이런 방식의 이름을 사용하는 사람이 늘기 시작했어요. 이를 ENS라 부릅니다.
ENS는 이더리움 이름 서비스(Ethereum Name Service)의 약자입니다. 사용자의 공용 주소와 분산형 웹사이트의 이름을 보편적인 단어로 변환해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줍니다.
DNS vs ENS
인터넷 초창기에 웹사이트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지금처럼 알파벳으로 된 도메인 주소를 쓰는 게 아니라 ‘192.250.42.11’와 같은 형태의 IP주소를 입력했다고 합니다. 생각만 해도 머리가 아찔하죠? 하지만 다행히도 DNS(Domain Name System), 즉 도메인 이름 시스템이 만들어져서 숫자로 된 IP주소와 도메인 주소를 연결해 줍니다. 우리는 웹사이트에 들어갈 때 DNS로 읽기도 쉽고 기억하기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google.com처럼요.
ENS도 DNS와 같은 문제 의식에서 출발했습니다. 예를 들어 저의 지갑 주소는 ‘0x87Ff9538c53…’로 읽을 수 없는 42개의 숫자, 문자열로 되어 있어요. 누군가 지갑 주소를 물어볼 때마다 저는 메타마스크로 들어가 복사하기를 하거나, 메모장에 저장해 놓은 제 주소를 찾는 답니다. 만약 제 메타마스크 지갑 주소가 ‘summer.eth’와 같이 읽을 수 있고, 기억하기 쉬운 ENS로 바꾼다면, 이런 수고를 할 필요 없겠죠. (summer.eth는 예시이며, 제 도메인 아닙니다!)
이 둘의 차이점은 DNS는 웹2.0에서 작동하는 시스템이 일부라면, ENS는 이더리움에서 고유한 주소 또는 이름을 NFT로 만들어 등록하는 플랫폼의 이름이자 코인의 이름입니다. 오픈시 Domain Names 카테고리에 가면 NFT화 된 이더리움 주소들을 볼 수 있으며 이를 거래할 수도 있습니다.
ENS의 특징
ENS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스마트 계약을 기반으로 합니다. 때문에 DNS보다 검열과 해킹, 보안 면에서 더 좋다고 해요. 또한, 도메인 이름뿐만 아니라 이더리움 스마트 계약과도 통합이 가능합니다. ENS는 이더리움 파운데이션에서 2018년에 독립된 조직으로 분리됐습니다. ENS는 코인을 발행해 거버넌스를 운영합니다. 토큰을 가진 사용자는 가격, 프로토콜 변경 및 운용 방법에 대해 결정할 수 있습니다.
ENS 만들기
아주 간단하게 ENS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https://ens.domains/ko/ 에 들어가 앱 실행하기를 클릭합니다. 새 창이 열리면 주소를 검색하는 창에 원하는 주소, 도메인 이름을 검색합니다. 내가 원하는 이름을 남들이 선점하지 않았다면, 암호화폐 지갑을 연결하고 이름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짧은 이름은 가격이 비쌀 수 있습니다. 세 글자로 이루어진 이름을 검색하니 0.4ETH가 필요했어요. 5자 이상이 되면 보다 저렴하게 도메인 이름을 구매할 수 있어요. 5자 이상이면 0.003ETH에 가스비가 0.003ETH 붙었습니다. 물론, 가스비는 시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저는 5글자 이상의 주소를 만들어 저만의 ENS를 만드는데 총 0.006ETH, $10.11가 들었어요. 지갑을 연결해 스마트 콘트랙트를 체결하면 내 지갑 주소와 도메인이 연결됩니다. ENS를 만드는 법에 대해서는 다음에 더 자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ENS의 의미
크립토 세계는 고도의 기술 분야로 이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많은 어려움을 느껴요. 진입 장벽이 높죠. 암호화폐 지갑은 크립토 세계를 시작하는 가장 첫 시작 첫걸음인데, 내 지갑 주소나, 타인의 지갑 주소가 42자의 암호화된 문자배열로 이루어져 있다면 어렵다고 느껴질 수 있어요. ENS는 크립토 공간을 사용자 친화적으로 보이게 해주어 진입 장벽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본 기사는 NFT 제작에 입문하는 창작자들을 대상으로, NFT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건전하고 올바른 NFT 시장을 함께 만들어가요!
더 궁금한 점이 있으세요? OMNUUM 디스코드로 놀러 오세요.
창작자 커뮤니티에 함께하고 싶다면 CCC 디스코드로 놀러 오세요.
Build your own universe!
썸네일 디자인 김소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