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네오플랫폼 Mar 03. 2023

소비로 잃어 버린 길

여러분 많은 소비가 우리의 길을 잃게 만들 수 있다는 걸 아시나요?

여러분 많은 소비가 우리의 길을 잃게 만들 수 있다는 걸 아시나요? 

"더 적은 것으로 즐길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행복의 비결이다" 라는 

소크라테스의 말과 함께 여러분께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적게 소유하고 단순한 삶으로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드는 미니멀 라이프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이야기에 앞서 제가 생각하는 미니멀 라이프를 추구하는 이유는 두가지입니다.


첫 번째 이유는 소비가 긍정적인 영향보다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소비로 인해 스트레스와 불안이 늘어나면서, 어쩔 수 없이 하는 충동 구매나 억지 구매에 지친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스마트폰과 SNS가 폭발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서로의 삶에 대한 비교, 끊임없는 관계의 연결, 관계 중독, 사생활 부재 등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대처 방법으로 미니멀 라이프가 더욱 각광받고 있습니다.


우리가 소비를 줄이고, 중요하고 필수적인 소비에 집중함으로써, 적은 양의 소비로도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에 부합하고 중요한 소비에 집중하면, 소비가 생산의 밑거름이 되어 더욱 윤택한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더 많은 물건이나 선택이 우리를 더 행복하게 만들어 주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이는 우리를 부담스럽고 불안정하게 만들며, 진정한 행복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초연결 사회에서 우리의 마음은 쉴 자리를 잃어가고 있습니다. 하루에 일어나 잠들기 전까지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은 마음에 쉴 시간을 주지 않고 계속 일을 시키는 것과 같습니다. 마음이 쉬어야 할 때에는 마음이 쉴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SNS를 끄고 하루 5분이라도 마음을 챙기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이것이 여러분의 마음에 깊은 휴식을 선사해줄 것입니다.

     

그리고 너무 많은 사회관계를 형성하려 하면 우리는 지치고 힘들어집니다. 사람은 적정한 관계 인원의 총량이 있는데, 이것을 초과하면 오히려 우리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삶이 지치는 이유가 물리적인 것이 아니라 인간관계로 인한 것이라면, 관계를 정리하고 단절할 용기를 가져보세요. 혼자임을 즐길 수 있는 능력은 진짜 행복의 비결입니다.


 혹시 혼자 있을 때 불안하거나 불행하게 느껴지면 그 느껴지는 마음을 아무 판단도 하지 말고 그냥 바라보세요. 그러다 또 다른 생각이 나를 괴롭히면 또 그 생각을 바라보세요. 이 단순한 자신의 마음을 바라보는 일이 여러분을 경험하지 못했던 평안의 세계로 이끌어 줄 것입니다.   

   

미니멀 라이프와 마음 챙김을 통해 우리는 물질적인 것에 의존하지 않고, 내면의 안정성과 집중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욱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갈 수 있으며, 인간관계도 더욱 진실하게 이루어집니다. 오늘도 소중한 내 마음을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소중한 내마음 보습제를 소개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