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하 Feb 01. 2023

AI에게 대체되지 않는 글쓰기 방법

인공지능 시대에서 인간으로 살아남기

한동안 주춤했던 AI 열풍이 시 불고 있다. AI를 활용한 실용적인 앱들이 쏟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OpenAI에서 만든 Chat-GPT라는 AI 챗봇이 있다. AI 챗봇은 인간과 대화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프로그램이다. (예를 들어 심심이, 아이언맨 자비스 등)


AI 개발자로서 Chat-GPT를 써본 결과, 가히 충격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성능이 생각보다 훨씬 정확하고 또 유용하기 때문이다. 언어 구사 수준 또한 자연스럽다. 찾기 어려운 정보를 찾아주는 건 기본이고, 코딩도 해주고, 이야기의 앞부분을 들려주면 뒷부분을 완성해주기도 한다. 심지어 특정 주제를 주면 한 편의 글을 써주기도 한다.



신기하고 유용하기도 했지만 브런치 작가인 나로서는 큰 위기감을 느꼈다. 불과 1,2년 전만 해도 단순 작업들만이 AI에 의해 쉽게 대체될 거라는 얘기가 있었는데, 이 정도 기술 개발 속도면 가까운 시일 내에 웬만한 작가나 블로거들도 대체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무서웠다.


그래서 AI에게 대체되지 않는 글쓰기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많은 고민을 해봤다. AI 작가와 비교했을 때 우리가 경쟁력을 가지려면 구체적으로 어떤 능력들을 길러야 할까??





1. 창의성 기르기

AI는 숙련된 글쓰기를 하도록 프로그래밍할 수 있긴 하지만, 인간만이 쌓을 수 있는 개인 경험과 디테일한 스타일과 관련된 능력은 부족하다. 따라서 예술, 음악 또는 소설과 같은 창의적인 분야에 대해 공부하고, AI와 인간이 만든 결과물을 구분할 수 있도록 탐구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2. 감정과 공감 능력 강화하기

AI도 감정을 어느 정도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지만 진정으로 감정을 느끼고 이해하는 능력은 많이 부족하다. 따라서 감정, 공감, 인간관계에 대한 능력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윤리적 및 도덕적 추론에 대한 사고력

AI는 일련의 프로그래밍된 규칙과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하지만 윤리적, 도덕적 원칙을 이해하고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은 떨어진다. 윤리, 도덕, 인간 의사 결정의 중요성에 대해 공부를 한다면 인간만의 고유한 판단 능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4. 문화적 지식과 이해에 대한 탐구

AI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여 글을 쓸 수 있지만 인간의 문화적 지식으로부터 우러나오는 이해는 부족한 편이다. 문화적 관행, 전통, 역사에 대해 배운다면 AI가 할 수 없는 글쓰기 실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5. 개인적인 경험과 스토리텔링 쌓기

AI는 서론-본론-결론과 같은 형태의 짜임새 있는 글을 쓸 수는 있지만, 감정적인 연결은 잘 하지 못한다. 개인적인 경험을 독특한 관점과 감정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글을 써서 AI와는 차별화된 글을 쓸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다섯 가지 능력에 집중한다면 로봇이나 AI와는 다른 "인간다운" 독특한 기술과 경험을 강화하여, AI로부터 대체될 가능성이 적은 작가가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

.

.



위의 글은 Chat-GPT가 작성한 글이다.


Chat-GPT에게 "AI에 대체되지 않는 글쓰기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줘"라고 물어봤고, Chat-GPT가 답변해 준 내용을 "이상하"식 어투로 다듬었다.


불과 3개월 전만 해도 회사 동료들의 컴퓨터 모니터에는 검색을 위해 구글 인터넷 창이 떠있었다. 하지만 Chat-GPT가 나온 이후로 나를 포함한 동료 개발자들의 모니터에 Chat-GPT 사이트가 많이 띄워져 있는 걸 볼 때마다 멈칫 멈칫한다.


정말 무서운 기술이 나왔다고 생각한다. 만약 아직 Chat-GPT를 사용해보지 않으신 분이라면 아래 사이트를 방문해서 꼭 한 번 써보기를 추천드린다. (구글 아이디로 회원가입 및 로그인할 수 있다)


https://openai.com/blog/chatgpt/

https://chat.openai.com/chat




작가의 이전글 입사 3주만에 들은 3가지 칭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