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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정을 잊어버리셨나요?
by
비밀의 화원
Sep 14. 2024
마흔 넘어 찾아오는 고민의 시간
2007년 임용 발령 이후, 치열했던 내 삶은 더욱 치열해졌다.
성실한 학생으로 12년, 사범대학 수석 졸업을 하기까지 4년, 교직 입문 17년 째.
누군가 나에게 인생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나는 인생은 '고(苦)'라는 한 글자 외에 그 어떤 답도 줄 수 없을 것만 같다.
요즘은 출근하면서 교통사고라도 나기를 염원하는 나를 발견한다.
지난 번 건강검진에서 발견된 이상으로 큰 병원에 가 보라는 전화를 받고나서
내 건강에 대한 걱정보다는 '혹시 정말 수술이라도 해야하면, 이참에 쉴 수 있을까?'라는
설렘(?) 가득한 생각을 하고 있는 나를 본다.
교직에 입문한 후에 결혼을 하고, 두 아이의 양육을 위해 육아휴직을 6년이나 했다.
내 인생에 드디어 '쉼(休)'이 찾아올 줄 알았다.
하지만, ADHD를 가진 아들과 극도로 예민한 기질의 딸을 키우는 일은
학교에서 남의 자식을 키우는 일 못지 않게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일이었다.
그렇지만,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한 6년이었다.
나보다는 아이들을 위한 시간이 대부분이었고,
나를 위한 쉼은 여유롭지 않았다.
휴직을 마치고 학교로 돌아오고나니, 내가 느끼는 문제는 점점 더 커지기 시작했다.
집에 있는 내 아이들은 일에 치여 사는 엄마를 보며 밖에서 친구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고
부모의 통제를 벗어나
그
어떤
제안도, 훈육도 수긍하지 않는 반항심을 보여주고 있다.
학교에서 만나는 아이들은 해가 다르게 내가 예상할 수 없는 유형으로 다양화되어가고 있었다.
해마다 적응해가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상식의 틀 안에 갇혀사는 나라는 사람에게 지금 만나는 학생들과의 소통은 쉽지가 않다.
시대변화에 적응해가야만 프로가 될
수
있다는 것도 머리로는 알지만,
현실에서 부닥치고나면 무방비 상태가 되어버린다.
특별한 사유없이 웃으면서
조퇴를
시켜달라는 아이의 이야기를 듣고
농담으로 여기고
조퇴를
시켜주지 않았다.
현재 그 학생은 내가 조퇴를 시켜주지 않았다는 이유로 등교를 거부하고 있다.
학부모님으로부터 그 이야기를 듣고나니 또 비난의 화살이 내게로 향한다.
또 어떤 분은 아이가 아프다고 하면
선생님이
좀
혼을 내서라도
조퇴를
시키지 말아달라고 요구한다.
7 살에 당한 왕따로 우울증과 불안장애를 가진 아이는 관심을 원하지만 원활한 대화가 어렵다.
부모님과의 극한 대치로 입을 닫아버린 아이는 마스크를 절대 벗지 않고 타인과의 교류도 하지 않은 채,
위생에 대한 강박증으로 피부가 다 벗겨진 손등을 안고 혼자만의 세계에 갇혀있다.
교무실 문을 뻥 차고 들어와 간식을 달라고 요구하는 아이는
교사로서 내가 예의없는 행동에
대해
언급하고 행동교정을 요구하면(물론 화도 내지 못한다.)
트림을 꺽꺽 내뱉으며 대답을 대신한다.
수업시작부터
책상
위에 쿠션을 올려놓고 자는 아이들에게
베개
를 치우라고 요구하면
그 반의 '짱'이라는 아이가
인권침해라고
당당하게 목소리를
높이며
수업의 분위기를 흐린다.
나는 이런 일상적인 패배감 속에 우울의 그림자를 집까지 끌고 들어가
내 아이들 앞에서 환한 미소도 한 번 보여주지 못하고,
늘 "엄마는 피곤하니까 저리 가."라는 말만 반복할 뿐이다.
남은 20년을 내가 버틸 수 있을까?
교사로서, 엄마로서. 나는 지금 어느 길에 서 있는 걸까?
서 있기는 한 것일까? 길도 아닌 어느 거친 땅바닥에 그저 주저 앉아 있는 것은 아닐까?
내가 가야 하는 길. 내가 갈 수 있는 길은 대체 어디일까?
나로서, 교사로서, 엄마로서. 내가 눈을 돌려야 할 곳은 어디일까?
나는 이번 연휴동안 시댁과 친정을 오가야하고
시험문제 출제를 마쳐야 하고,
수행평가지를 모두 만들어야 한다.
어쩌면 이런 고민의 시간조차 사치일수도.
그래도 오늘 하루만큼은.
내 딸과 함께 미술관 전시회에서 여유롭게 전시를 관람하고
딸이 가고 싶은 아트박스에서 사고 싶은 물건 즐겁게 쇼핑하며
눈 마주치고 웃을 수 있는 잠시의 여유만이라도 가질 수 있기를.
마흔 넘어 찾아오는 수많은 고민과 선택의 시간 앞에.
이제는 더이상 주저앉아 있지말고,
두 다리에 힘을 주고.
무릎을 펴자.
제발. 이제는 좀 일어나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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