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유준 Dec 15. 2022

42. 암환자의 운동법

 환자는 운동을 너무 열심히 해도, 하지 않아도 문제다. 알맞은 운동을 적당히 하는 것이 중요했다. 사회로 다시 복귀하기 위해 여러 노력을 기울였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체력을 기르는 것이었다. 학교 수업시간이 늦었을 때는 달려야 하고, 수업이 끝난 뒤에 스터디를 할 때도 있었다. 결국에 모든 것이 체력과 직결되었다. 불과 2년 전까지 병상에 누운 환자였던 나는 차근차근 계단을 오르듯이 체력을 길렀다. 


 사실 체력을 중요시하여 틈틈이 운동한 것은 병원에 있을 때 부터였다. 컨디션이 괜찮으면 아무도 없는 병동 복도를 천천히 걸었다. 어떤 병원 휴게실 한쪽에는 실내 자전거가 비치되어있어 혼자 슬슬 탔다. 몸을 움직이면서 온갖 잡념을 떨칠 수도 있고, 살아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다. 


 동생으로부터 이식을 받고 퇴원을 한 후에는 집 근처의 산책로를 자주 걸었다. 동네까지 걸을 수 있는 체력이 되었고, 친구들과 야구팀을 만들어 집 앞 운동장에서 함께 러닝도 하고 수비와 캐치볼 연습도 했다. 하지만 얼마 뒤 글러브로 공을 잘못 잡아 엄지손가락이 미세하게 부러지는 일이 있었다. 야구를 할 때 가슴에 달린 히크만도 빼지 않은 상태였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위험한 일이었던 것 같다. 야구공이 가슴에라도 잘못 맞는다면 큰 상처가 발생할 수도 있었다. 손가락 부상은 다행히 수술할 정도는 아니어서 몇 주 후 정상으로 돌아왔다. 그 부상을 계기로 야구는 그만하기로 했다. 


 혈액수치가 안정적으로 접어들자 병원에 가서 히크만을 뺐다. 히크만을 장착할 때 고통이 너무 심해 이번에도 아플까 걱정을 많이 했지만, 참을 수 있을 정도의 고통이었다. 몸에 달린 선들이 쑥 빠지자 십 년 묵은 체증이 내려가는 기분이었다. 며칠 뒤 가슴에 히크만을 빼낸 상처가 아물었고, 샤워나 운동도 마음껏 할 수 있는 자유의 몸이 되었다.


* 글에 담지 못한 이야기와 정보는 인스타그램에 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instagram.com/ihave.tolive      

매거진의 이전글 41. (번외) 5년 만에 복학하는 장한 아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