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온 Sep 02. 2024

저의 장례식에는 스펀지밥을 틀어주세요


"언니, 나는 죽음이 무섭지 않아"



지적인 느낌의 실버안경을 쓴 단발의 그녀에게서 나온 말에 누군가는 아직 젊이게 뱉을 수 있는 말이라며 그 뜻의 무게를 느끼지 못할 수 있다. 또 누군가는 죽음이라는 단어 자체를 불순물 마냥 거부하며 공격적인 태도를 취할 수도 있고, 오글거리는 감성이라며 비웃을 수도 있을 테지. 다른 누군가는 그 말에 격한 공감으로 고개를 끄덕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당연히 나는 가장 후자의 사람일 수밖에 없을 뿐이고,





죽음 그 자체를 죄악시하거나 현재를 거부하고 천국이라는 이름의 건물을 짓고 구원이라는 계단을 오르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사람들, 주저앉은 곡소리와 함께 검은 옷을 입은 공간들, 행여나 나의 마지막이 그렇게 비참해지지 않을까 쓸데있는 걱정을 한다. 우리의 마지막을 웃으며 이야기할 수 있는 유일한 그녀에게 감사를 전한다. 회의적이면서 진취적인 현재를 사는 그녀는 모든 면에서 나보다 나이 많은 어린 동생이다.




제어할 수 없는 현실의 통증을 느낄 때면

스펀지밥에 등장하는 SpongeBob Production Music - Gator BGM을 재생한다.


온몸을 조이는 근육들이 이완되며 비키니 시티의 해파리가 되는 듯하다. 턱을 치켜올리고 눈은 천천히 감길 수 있도록 기다려준다. 그때부터 나는 나라는 제목의 어설픈 독립영화를 홀로 제작하는 감독이 된다.



연출, 기획, 촬영 등 모든 책임과 선택은 오롯이 나의 몫이다. 출연하는 배우들은 하나같이 영화의 주인공이 되고 싶어 하거나 자신의 존재를 위해 감독의 지시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대본에 침을 뱉어버린다. 영화 장비가 부족하여 촬영이 지연되는 날도 허다하다. 그럼에도 감독은 카메라를 끄지 않는다. 영화는 끝이 나아햔다.마지막 장면과 함께 영화 스크린 화면 속에서 모든 출연진들의 이름들이 엔딩 크레딧을 채우며 영화는 막을 내린다.




나는 그녀에게 자랑스럽게 말한다.

내 장례식에는 스펀지밥의 엔딩곡이

흘러나올 것이라고.

드레스 코드는 유니크한 블랙으로 각자 한껏꾸민 멋진 모습으로 떠나는 나에게 인사해야 하며,

장례식의 온 모두가 다정하게 서로 인사를 나누고 과거를 회상하며 담백한 농담과 함께

웃음이 오고 가야 한다고.

그리고 나의 영화의 엔딩 크레딧이

하얀 벽의 화면을 가득 채울 것이라고.


그녀는 한 손으로 턱을 괴고 이빨이 보이지 않을 정도의 옅은 웃음을 띠며 이야기에 집중한다.


우리가 마지막으로 함께 있는 이 공간에서 울게 되더라도 떨어지는 그 눈물은

너와 나의 아름다웠던 추억에 대한 증거일 뿐

슬퍼서 울기보다 사랑했기에 울어주기를.

천천히 올라가는 엔딩 크레딧을 모두 함께 응시하며 어설펐던 나의 영화에 그대들은 어떤 역할을 맡은 배우였는지 부디 알아주기를.






매거진의 이전글 외로워서 먹던 밥을 뱉어버리다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