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나더라이프 Mar 22. 2023

인생의 구조를 바꾸자.

(인생 구조, 최소 저항의 법칙)

로버트 프리츠의 『최소 저항의 법칙』을 읽고 인생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본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것일까?


인생은 무엇일까? 나는 인생을 일상의 집합이라고 표현하고 싶다. 일상들을 모와 총제적 형국으로 표현한다면 그것이 인생이지 않을까? 그래서 인생을 알고 싶다면 일상을 보면 된다. 내 일상이 곧 내 인생의 한 모습이다.


나는 어떤 감정으로, 어떤 경험으로 하루를 보내고 있는가? 내 일상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1. 구조가 방향을 만든다.


자연에서 에너지는 ‘최소 저항의 경로’로 움직인다. 시냇물이 흐를 때 물이 가고자 하는 특정 방향이 있진 않다. 그저 주변 지형에 의해 물이 어디로 흘러갈지 정해진다.



우리의 인생도 마찬가지 같다. 한 인간이 달성해야만 하는 특정 목적이나 방향이 있진 않다. 사업을 해야 하는지, 대통령이 돼야 하는지, 결혼을 해야 하는지 등 그런 특정 목적은 절대적인 목적이 아니다. 한 인간으로서 꼭 도달해야 하는 절대적 목적은 없다. 목적이 있다면 아마 생존의 양과 질을 늘리는 것일 테다. 더 오래 생존하고 더 잘 생존하는 것이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그것을 원한다. 그 외의 이념적 목적들은 절대적이지 않다. 내 인생의 경험 속에서 선택하게 되는 상대적 목적에 불과하다.


예를 들어, 우리는 지금의 형편이 나아져 자아실현, 경제적 자유 등을 꿈꾼다. 그런 목적을 달성해야만 인간다워지는 것 같기도 하다. 그런데 내가 2차 세계대전 중에 태어났다면? 조선의 노비로 태어났으면 어떻게 그런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까? 인생의 목적과 방향은 나를 둘러싼 구조 속에서 만들어진다. 시기, 처지, 상황, 형편과 함께 결정된다. 그저 상대적일 뿐인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물과 같다. 물도 특별히 어디로 흘러야 할 필요가 없는 것처럼, 인생도 특별히 어디로 흘러야 할 필요가 없다. 특정한 어느 지점을 목표로 한다고 해서 그것을 달성할 수 있을지 없을지도 알 수 없다. 나름의 계획과 의도를 가져도 둘러싼 구조에 따라 좋은 곳으로, 나쁜 곳으로 가기도 한다. 인생의 흐름은 물의 흐름과도 같다.

   


2. 구조를 구성하는 것들


그럼 내 인생의 구조는 어떠한가? 시냇물이 주변 지형에 의해 흘러가는 것처럼, 내 인생은 무엇에 의해 흘러가고 있을까?


내 인생의 구조를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으로 파악해 보자. 거시적 관점에서 인생을 구성하는 키워드를 생각해 보자. 지금 내가 살아가는 21세기라는 시대, 4차 산업혁명의 패러다임, 자본주의라는 체제, 대한민국이라는 국가, 가정환경 등을 언급할 수 있을 것이다. 미시적 관점에서 인생을 구성하는 것은 업무, 하루일과, 관계, 건강, 생각, 행동 등이 떠오른다.



3. 구성을 바꿔야 인생이 바뀐다.


나는 특히 미시적 관점에서 내 인생의 구성을 바꿔야 한다고 생각한다. 거시적 관점에서 나를 둘러싼 외적 요소는 바꿀 수 없다. 내가 언제 태어날지, 어떤 나라에서 태어날지, 어떤 집안에서 태어날지 등은 내가 선택할 수 없다. 그저 내가 태어남과 동시에 주어지는 외부 환경이다.


따라서 나에게 주어진, 내가 놓인 상황을 부정하지 말고 수용해야 한다. 바꿀 수 없는 것을 부정하는 것은 그저 감정적인 반발만 일으킬 뿐 현상을 바꾸진 못 한다. 무용의 행위인 것이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미시적으로 나를 둘러싼, 내 직접적인 일상에서 마주할 수 있는 작은 구성들을 바꾸는 것이다.


[심플하게 정의해 본 나만의 인생 공식]   

공간 + 시간 + 행동 + 생각 … = 경험

경험 + 경험 … = 일상

일상 + 일상 … = 인생


내 일상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나는 어떤 공간에 있고, 나는 어떻게 시간을 보내며, 나는 어떤 행동들을 하며, 나는 어떤 생각들을 하는가?


먼저 나는 내 인생이 어떻게 구성되었으면 좋은지 스스로 생각해 보자. 조건을 들먹이지 않은 순수하게 내가 원하는 구성이어야 한다.



[내가 원하는 공간은 무엇일까?]   

도쿄, 뉴욕, 베트남 등 해외의 공간

벚꽃이 핀 거리, 활기찬 놀이공원, 시원한 계곡, 탁 트인 바닷가, 캐럴이 울리는 눈 쌓인 도심가 등

쾌적하고 넓은 나만의 공간

창의력이 샘솟는 일터


[내가 원하는 시간은 무엇일까?]   

가족과 사랑하며 보내는 시간

연인과 보내는 시간

일에 완전히 몰입하며 성취하는 시간

친구들과 순수하게 웃고 즐기는 시간

새로운 사람들과 접촉하고 연결되는 만남의 시간


[내가 원하는 행동은 무엇일까?]   

성실하고 성취하는

누워있는 것이 아닌 일어나서 움직이는

새로운 것을 모험하는


[내가 원하는 생각은 무엇일까?]   

미워하기보다 사랑하는 마음

지혜롭고 성숙한 생각

스트레스와 강박으로 고통받지 않고 평온한 마음


그럼 이제 내가 원하는 구성과 지금 내 일상의 구성을 비교해 보자. 내 일상 중 버려야 할 구성은 무엇인가? 내 인생을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흐르게 하는 것들은 무엇인가?


유튜브, 인스타그램, 게임, 미디어, 주변의 압박, 비관적인 생각, 게으른 행동 등…


알고리즘에 이끌려 누가 누구를 폭행했느니, 누가 어디에 놀러 갔느니, 누가 뭘 샀느니 등 소식들에 끌려다닌다. 이를 통해, 어떻게 내 인생이 구성되는지 바라보자. 분노하고, 화내고, 공격하고, 비관하는 생각을 하게 되고, 누워서 핸드폰을 보면서 자극적인 소식들로 흥분하고, 무언가 생산적인 활동을 할 시간에 멍하니 미디어에 끌려다니고, 밖에 나가서 직접적인 경험을 하기보다 방구석에 있게 된다.


공간, 시간, 행동, 생각이 모두 망가진다. 단지 유튜브를 멍하니 보는 습관이 일상에 자리 잡아 내 인생을 그런 방향으로 흐르게 하는 것이다. 차라리 그럴 바에, 내가 가고 싶은 공간에 가보고, 만나고 싶은 사람과 만났더라면, 하고 싶은 일을 했었으면, 보내고 싶은 시간을 보냈으면 내 일상이 내가 원하는 인생대로 흐를 수 있었을 것이다.


구성을 바꿔보자. 내가 어떤 공간에서, 어떤 시간에서, 어떤 행동으로, 어떤 생각으로 하루를 보내는지 돌아보자. 구체적으로 하루일과를 재정비하고, 만들고 싶은 선습관과 제거하고 싶은 악습관을 파악해 보자. 내 일상을 조금씩 바꿔본다면 내 인생도 바뀔 수 있다.


인생이 바뀐다는 것이 갑자기 부자가 된다던지, 경제적 자유를 실현한다든지 하는 것은 아니다. 시냇물의 구조를 바꾼다고 나이아가라 폭포로, 제주 앞바다로 보내고 싶다고 보낼 수는 없는 것이다. 내 인생도 마찬가지다. 거창한 생각을 하고 인생역전을 꿈꾸며 인생을 바꾼다는 허상과 강박을 버리고 그저 시냇물처럼 내 인생을 바라보자. 거시적인 환경을 수용하고 미시적인 조건을 변화시켜 조금씩 나아지면 되는 것이다. 그러다 시냇물이 좋은 곳으로 흐르게 된다면 기쁘게 받고 감사할 줄 알면 된다. 


확실한 것은 구성은 내가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주어진 상황에서 선택은 내가 한다. 유튜브를 볼지, 게임을 할지, 야동을 볼지, 험담을 할지, 짜증을 낼지, 누워 있을지, 단념할지 등 내가 선택한다. 하지만 내 인생의 구성을 내가 선택했다는 사실은 내가 다시 새로운 선택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기도 하다. 모든 것은 내 선택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상기하며 내 인생의 구성을 직접 바꿔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일론 머스크가 직원들에게 보낸 6가지 조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