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를 모으는 것보다 어려운 건, 사용자들의 재방문이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타트업에서 가장 중요시 되고 있는 유저 리텐션이 무엇인지 왜 중요한 지표인지에 대해 알
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저 리텐션이란?
앞서 작성한 인용구의 내용으로 눈치채셨겠지만 리텐션이란, 시간이 지날수록 얼마나 많은 유저가 서비스로 다시 돌아오는지를 측정한 지표입니다. 리텐션은 측정 기준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통계를 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첫 사용일로부터 N 일 후 재방문한 유저의 비율을 의미하는 N-Day 리텐션이라고하고, N-Day의 종류로 Day 1, Day 7, Day 30이 있습니다.
성공적인 리텐션 그래프
이제 리텐션이 어떤 지표인지 알게 되었다면 서비스가 한창 폭발적인 인기로 성장 중에 있을 때는 어떤 모습일까요?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빨간 선 그래프에서 파란 선 그래프로 리텐션률이 증가한 걸 볼 수가 있습니다.
그래프가 증가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여러 가지(서비스, 마케팅 등)들이 유효했기 때문에 그래프가 증가 한 것일 겁니다.
이처럼 현재 서비스를 운영할 때 단순히 DAU(일간 방문자), WAU(주간 방문자), MAU(달간 방문자) 또는 회원가입률의 증가만 보고 판단할 게 아니라, 리텐션 데이터도 함께 고려하여 서비스를 운영하면 조금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 운영과 마케팅이 가능할 것입니다.
정리
리텐션 데이터는 비단 서비스가 성장 중이라는 지표를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서비스에 대한 방향성, 그리고 서비스를 성장시키기 위해 다양하게 사용된 마케팅, 운영 전략들의 적중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초기 스타트 업이라면 한정된 시간과 자원을 가지고 가장 효율적인, 효과적인 방법으로 서비스를 성장시켜 나가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리텐션 지표는 가장 효율적인 답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리텐션 데이터가 무엇인기 그리고 왜 중요한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퍼니디어는 스타트업 전문 개발사로써 스타트업들이 빠른 판단과 전략으로 지속적으로 성장 할 수 있게 파트너 님들에게 이용자 행동 지표 솔루션을 제공해 드림은 물론이고, 어떻게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 항상 고민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저희와 함께 지속가능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싶다면, 망설이지말고 연락주세요!
✈️ 함께하기 → 클릭
(퍼니디어 홈페이지 리뉴얼 중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