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뿐만 아니라 서비스 산업에 대한 이해가 필요
오늘은 SEO(검색 엔진 최적화)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SEO을 잘 적용해서 구글 검색엔진에 잘 검색되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SEO)란?
SEO는 검색자(검색유저)의 의도를 의해하고 이에 충실히 맞춰서 웹 페이지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입니다. 또한 웹 페이지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잘 노축 되도록 페이지의 태그와 링크 구조를 개선하여 자연 유입 트래픽을 늘리는 방법으로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를 조금 시각을 틀어 마케팅 관점으로 SEO를 정의한다면
"소비자의 질문(검색)에 대한 답(페이지)을 즉각 제공하는 것"이 검색엔진 최적화(SEO)이고 가장 효율적인
콘텐츠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SEO 적용 방법 이해하기
다음 사진은 구글에서 퍼니디어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검색 결과입니다.
다음 사진은 퍼니디어(FUNIDEA)는 어떤 회사일까? - 브런치 를 클릭했을 때 실행되는 웹사이트에 적용된 meta 데이터입니다.
2사진을 토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title 태그의 값이 웹페이지에서 노출되는 사이트의 이름,
description 태그 값은 웹페이지의 설명
어떻게 하면 SEO를 잘 적용할 수 있을까?
SEO를 잘 적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개발사가 SEO를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단순히 규칙만 알아서 SEO 규칙에 맞는 코드를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 초기 기획 단계에서부터
어떤 페이지에 어떤 SEO 코드를 넣을지 설계를 해야 합니다. SEO에 대한 경험이 없거나 적을 경우, 서비스 전반에 걸쳐 검색 엔진 최적화가 되지 않아 만족할 만한 결과를 도출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적용 팁
1. 페이지별로 어떻게 마케팅할지를 정해라
구글에서 검색을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웹사이트의 메인 페이지뿐만 아니라 다양한 게시글의 글, 소개 페이지 등이 검색됩니다. 메인 페이지에서 서비스의 소개에 관한 SEO를 적용할 것이 아니라, 개발하고자 하는 다양한 페이지에 각각에서 "어떻게 검색 될지", "어떤 검색 키워드에 의해 검색되게 할지"에 대해 고민을 하고 적용을 해야 합니다.
2. 키워드를 발굴해라
앞서 소개 드린 페이지별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페이지의 특성을 키워드로 정의해야 합니다. 키워드를 발굴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저희가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1. 네이버 검색어 트렌드, 2. 네이버 키워드 광고 툴 활용, 3. 구글 키워드 플래너 가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의 예시로 키워드를 발굴하는 방법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사진은 '파티룸,' '공간대여'를 이용해서 연관 키워드를 찾아보았습니다.
3. 발굴한 키워드를 개발사에 알려줘라
개발사는 앞서 소개 드린 SEO뿐만 아니라 다양한 SEO 규칙을 코드로 작성하는 일을 합니다. 이러한 SEO 코드를 작성할 때 파트너님들이 고민하고 도출할 키워드를 어떤 페이지에 적용해달라고 요청을 한다면 보다 나은 SEO을 파트너 님들의 프로젝트에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SEO는 무엇인지, 어떻게하면 SEO를 잘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과 팁에 대해 전달드렸습니다.
저희가 전달드린 정보를 잘 활용하여 파트너 님들의 서비스가 한층더 업그레이드 되길 바라겠습니다!!
퍼니디어는 스타트업 전문 개발사로써 스타트업들이 최적화된 개발 결과물과 동시에 SEO 적용으로
최고의 마케팅와 효과를 누를 수 있게 하기 위해서 항상 고민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저희와 한 팀이 되어 지속 가능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싶다면, 망설이지 말고 연락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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