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마케팅 사고법'을 읽고
*굿멘토 출판사로부터 '마케팅 사고법'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세상엔 부자가 되기 위한 2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기가 막힌 물건을 만들거나, 기똥찬 방법으로 팔거나.
프로덕트와 마케팅.
이 책은 그중 마케팅에 관한 책이다. 아니 정확히는 '마케팅적 사고'다. 마케팅적 사고는 시장을 움직일 수 있는 사고방식을 의미한다.
상품이든 서비스든 무언가를 팔아먹으려면
'나는 무엇을 안겨줄 것인가'가 아니라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가'에 초점을 맞추어야 훨씬 성공 확률이 높다. 마치 상대방이 원래 원하고 있던 것처럼 느끼게 만드는 것, 그게 바로 마케팅의 본질이다.
고객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주길 원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확실한 '성과'다. 소통하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 플랫폼을 제공하고 돈을 벌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 수익을 만들어주고 재미와 감동을 원하는 사람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면 거기서 가치가 창출되고 자연스레 돈이 따라온다.
진정 돈을 벌고 싶다면 돈을 잊고 고객을 따라야 한다. 소통 경로인 콘텐츠는 오롯이 고객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인생에서 '상대방'에게 초점을 맞추고, 그들에게 지금 필요한 것을 먼저, 알아서, 그들이 원하는 방식대로, 기대 이상의 가치를 부여해 안겨주는 '마케팅적 사고법'을 실천해 보자. 그럼 부자가 되지 않으려고 극구 거부해도 나도 모르게 엄청난 부자가 되어 있을 것이다.
지금 내가 이룬 부는 곧 내가 스스로 증명한 가치의 양이다.
- 엠제이 드마코 '부의 추월차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