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mporary art review on visual arts 5
Contemporary Art Review with Visual Art of the Story of Contemporary Art Critic [5] A modern art review that examines the aesthetic value, process, and artistry of photography, cartoons, art, and design, and approaches the meaning of the work with the theory of visual art : The Story of Contemporary Art: 신디 셔먼의 구성된 페미니즘 사진 <제목 없는 영화 스틸> 시리즈, 1977-80: 피사체로서 분장해서 페니미즘을 구성한 사진
Untitled 74 by Cindy Sherman_ 1980 (Credit_ Courtesy of the artist and Metro Pictures_ New York)
신디 셔먼의 분장된 페미지즘 사진
신디 셔먼의 사진은 구성주의와 맞지 않은 이미지를 합성하여 가공한 구성된 사진이다.
그녀가 대상을 합성한 실제적 사진은 그 대상을 처음으로 그녀와 동일시하면서 보는 이가 원하는 대상과는 다르게 그녀가 가공한 사진의 의미를 살펴서 보게 한다.
리얼리즘에 앞서 대상을 공간과 시간 모티브로 묘사하지 않는 구성주의는 추상적인 이미지에 도형을 적용한다. 이것은 대상의 요소를 하나로 꾸미지만 그 대상의 이미지를 묘사하지 않는다.
그녀의 사진 이미지에 의해 노출되는 공간의 영역에 대상을 합성하여서 구성된 이미지를 출현하며, 그 이미지는 분장한 그녀가 위장된 자아의 주체로 나타난다. 그 주체로서 그녀는 분장한 자신이 주인공으로서 주제를 표현하는 대상이 되어 그 대상의 잘못된 의미에서 회피하고 왜곡해서 보는 이와의 간극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주인공으로서 그녀는 의미를 표현하는 대상이 되고 주체의 잘못된 의미를 피하는 왜곡된 견해들 사이에 차이를 만들어낸다.
그녀는 페미니스트적인 이미지로 분장함으로써 이미지 위에 시간적 공간보다는 개별적인 표현의 이미지가 연출되는 대상이 된다.
따라서 그녀는 영화에 비친 여성의 성적 표현을 보는 데 관심이 있는 남성들이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Untitled Film Still 21 by Cindy Sherman_ 1978 (Credit_ Courtesy of the artist and Metro Pictures_ New York)
그녀의 분장은 마릴린 먼로의 이미지보다는 성적으로 엿보는 남성의 관음증(voyeur)에 맞춘다.
역설적으로 그녀 자신이 분장한 사진은 페미니스트 아트다.
이것은 마르셀 뒤샹이 여성성으로 변성한 <에로즈 셀라비(Rrose Sélavy)>에서의 분장과는 대조된다.
뒤샹은 중의적 의미로서의 분장이라면 셔먼은 그 분장의 이미지를 왜곡하여 보인다.
사진 속 그녀의 이미지는 미적 관점에서 예술적 가치를 보이는 사진을 통한 페미니스트 정신이다.
그것은 그녀의 예술적 가치에 대한 시각적 의미로 사진의 의미를 움직이고 있다.
알려진 배우로서 먼로의 의미를 가진 대상의 공간을 겉으로 드러내어서 영화의 한 장면을 멈추고 또 다른 의미를 생각하게 만든다. 즉 실제와 다른 무의식적 의미를 사진으로서의 장면과 같이 구조화한다.
그녀는 <Untitled Film Still> 시리즈에서 마릴린 먼로의 분장으로써 남성적 대중매체가 만들어낸 여성을 바라보는 시각의 잘못을 말한다.
이렇게 그녀는 남성에게 관음적 이미지로서 사진에 넣어둔 잘못된 의미를 깨우쳐 준다. 즉 사진 속 여성이 관음증적 이미지로 남성에게 보이는 잘못된 의미를 상기시켜서 대중매체로 등장하는 잘못된 사진 이미지를 말한다.
그리고 관음증적 이미지를 대체하는 신디 셔먼의 신비한 사진은 이미지의 의미를 지시한다.
글. 사진평론가 최철주 (문화평론가 & 문화디자인박사)
Untitled Film Still 54 by Cindy Sherman_ 1980 (Credit_ Courtesy of the artist and Metro Pictures_ New York)
[the source: http://www.bbc.com/culture/story/20190720-why-cindy-shermans-photos-are-so-mysterio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