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방향성에 대하여
많은 사람들이 어디로 가는지도 모른 채 하루하루 삶을 살아가고 있다. 먹고살기 바빠 삶의 방향성을 생각할 겨를도 없다. 그러다 문득 ' 삶은 무엇인가? 대체 나는 왜 존재하는가?' 하는 실존적 공허함에 맞닥들인 게 된다. 나름 열심히 살고 있는데 공허하고 무기력하다면 삶의 방향성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삶의 의미, 이유 따위는 애초에 없다고 말한다. 그냥 태어났으니 사는 것이라고 한다.
그런 삶에 스스로 만족할 수 있으면 굳이 삶의 이유를 찾을 필요가 없다. 그러나 살아가는 이유를 모른 채 사는 삶은 대게 고되고 허망하다. 실존적 공허함과 마주하지 않기 위해 여러 가지 중독, 오락거리, 쾌락물질로 정신을 마취시키지만 그것은 궁극적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
우리는 인생을 사는 동안 눈앞에 문제에 급급 한채 삶을 살아간다. 문제를 하나 해결하면 또 다른 문제가 닥친다. 그렇게 해결해야 할 문제를 처리하는데 대부분의 삶을 소모하게 된다. 과연 이것이 우리가 원하는 삶인가?
인생은 길어야 100년이다. 스스로 온전히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나이는 90세 정도 될 것이다.
이 짧은 인생을 사는 동안 우리는 수많은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된다. 어떻게 올바른 선택을 할 것인가? 삶의 방향성이 없다면 선택의 기로에서 갈팡질팡 할 수밖에 없다. 삶의 목적은 수많은 선택지 앞에 놓여있는 우리에게 어디로 가야 할지 길을 알려주는 지도와 나침반인 것이다.
남들이 정한 기준이 아닌 스스로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가 무엇인지 발견하고 자신이 가진 경험과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때 심리적 만족감과 행복감이 증가한다. 또한 삶의 목적, 방향성이 있으면 삶에서 마주하는 어려운 일을 더 잘 극복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동기를 부여하는 원동력이 된다.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인생을 위해서 우리는 삶의 방향성을 찾아야 한다.
우리는 삶의 이유를 찾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야 한다.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 삶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삶의 목적은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마치 그것이 우리에게 찾아오는 것처럼 보인다.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고 스스로에 대해 계속 탐구할 때 삶은 목적은 발견되어진다. 그것은 살아온 삶의 경험, 핵심가치, 재능, 흥미에 따라서 결정된다.
삶의 목적을 발견하기 위한 중요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야 한다. '나에게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삶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
계속해서 질문에 답을 하다 보면 희미했던 그림이 어느새 선명한 비전으로 나타나 자신이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 보이는 것이다. 그러나 삶의 목적에 대해 탐구하지 않으면 그것은 결코 저절로 주어지지 않는다.
인생은 유한하다. 삶에 목표와 방향성이 없다면 유한한 인생의 시간을 하염없이 낭비하게 된다.
삶에 더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은 자신이 손에 쥔 것이 무엇인지, 그것을 어떻게 사용할지 알고 실행에 옮기는 것이다. 인생의 방향성을 가지고 자신이 삶에서 추구해야 하는 것들에 에너지를 쏟을 때 삶이 우리에게 주는 진정한 기쁨과 만족을 경험할 수 있다. 삶에서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알아내는 것이 우리 인생의 최대의 과제 Life Mission이다.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것에 답이 있다. 세상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보라.
인간은 자신이 마음 깊이 바라는 일을 향해 갈 때 가장 큰 행복감을 느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