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유신 Aug 24. 2023

역사는 지금도 계속된다

큰별쌤, 최태성 선생님

예전엔 역사에 관심이 없었다. 5,6년 전 최태성 선생님 강의 영상 덕분에 역사에 흥미를 얻게 됐다.

우리나의 역사를 알아간다는 건 암기가 아니라 이야기라 했다.

처음엔 외울 게 많아 머리 아팠지만 두 번, 세 번째 공부할수록 점점 재밌어졌다.

이젠 드라마나 영화에서 시대 배경을 보면 앞뒤로 어떤 상황인지 알 정도가 됐다.

역사를 알게 해주고  무료로 강의하는 최태성 선생님께 정말 고맙다.


제가 무료교육을 하고 있어요.

제 역사 강의는 다 무료입니다.

수능이 49만 명이 응시하는데 사교육이 엄청나잖아요.

한국사능력검정 시험은 한해 60만 명이 봐요.

 어마어마한 시장이거든요.

그런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사교육이 존재하지 않아요.

그 이유가 어느 일타강사가 있는데 그 강사가 강의를 무료로 풀어요. 그러니깐 사교육이 들어올 수가 없는 거예요. _ 최태성

옥탑방의 문제아들



역사라고 하는 게 단순히 역사적 사실들을 암기해

시험 문제를 푸는 게 아니라 이 사실들 속에서

내가 어떻게 살 것인지

나의 인생에 연결시키는 고민들이 많이 있습니다.

공부 시간을 통해 여러분의 인생을,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작은 창 하나

이 강의를 통해 가진다면 좋을 것 같아요. _ 최태성

유튜브, 최태성 1TV


삼국시대를 공부할 때마다 혼동이 오는 게 있다.

삼국 중 가장 전성기를 빨리 가진 나라가 백제였고, 통일을 한 나라가 신라라는 사실이 놀라웠다.

나는 삼국 하면 자꾸 고구려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

현재의 모습이 전체가 아니라는 걸 역사가 말해준다.


현재의 모습으로 전체의 모습을 보지 마세요.

누가 알았겠어요? 신라가 삼국을 통일할지,

나중에 후백제가 삼국을 통일할 줄 알았지만

그렇지 않았다고요. _ 최태성

작가의 이전글 찐 브런치 이야기, 화이트 스프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