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나페 Oct 30. 2022

토하지만 나는 배가 고프다

미각도 잃었다

관해 유도 <표준> 항암 시작


(항암제 이름을 까먹어서 추후 ㅡㅡㅡ는 변경합니다)


 오늘이 가기 전에 항암을 시작할 수 있어 참 다행이었다 사람마다 암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백혈병의 암 치료, 항암은 매뉴얼이 되어있어 특별한 경우 아니면 거의 동일하다 완치로 가는 그 첫 번째 항암. 관해 유도 항암은 지난번 언급했듯 '관해'라는 게 되어야 하고 이번 항암에서 관해 성공 시 다음 항암인 다지기 항암 즉, 공고 요법으로 진행할 수 있다 관해 실패 시 또 독한 항암을 또다시 반복해야 하기 때문에 그리고 돈 때문에 반드시 한 번만에 관해가 되어야 했다 나는 이식을 하지 않고 항암만으로 종결할 수 있는 유형의 백혈병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이 떨려 왔다 그렇지만 어딘가 모르게 잘될 거란 믿음도 있었다


 관해 유도 항암은 7+3 요법이라 하여 7일간 시타라빈을 맞고 3일간 ㅡㅡㅡ을 맞는다 총 10일이 아니라 3일간 동시에 시타라빈과 ㅡㅡㅡ을 맞고 나머지 4일을 시타라빈만 맞게 된다 몇 시간씩 텀이 있는 게 아니라 항암 약 둘 다 24시간 풀로 맞게 된다 밤에 시작한 항암이기에 바꾸는 시기도 밤이고 끝나는 시기도 밤이다 나는 인생 첫 항암이기에 모든 항암이 나와 비슷하게 진행하는 줄 알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알게 되었다 백혈병이 얼마나 독한 놈이길래 쌘 약을 맞는지 나는 얼마나 천운이 함께하는지 지금은 몰랐다 그저 자세한 부작용도 모른 체 구토만 안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만 했다


 아직은 내 몸에 항암약이 들어가고 얼마 안 되어 변화는 크게 없었다 이렇다 할 구역감도 느껴지지 않았고 평소랑 같았기에 쫄보였던 나는 은근히 떨려왔었는데 마음 편히 잘 수 있었다 아침에도 이렇다 할 증상은 없었는데 이놈의 아침 약 항생제가 문제였다 매일 아침 항생제 두 알과 녹사필 3알을 예방적으로 먹고 있었는데 항생제만 먹으면 먹고 난 후 4시간을 빌빌거렸다 폰도 들 수 없을 만큼 몸에 기운 이 빠졌고 누워서 꼼짝을 못 했다 항생제 알레르기가 있는 세타 계열도 아니고 내 생각엔 '항생제'라는 단어 자체에 대한 심리적 거부였던 거 같다 아니라는 걸 알고 있으면서도 내가 막 먹었던 '약'때문인 거 같고 괜히 항생제라 하니 몸에서 싫다 해서 그런 거 같다 다행히 시간이 지남에 따라 며칠 지나니 항생제 먹고도 괜찮았다 그때는 항암제 때문에 몸이 말이 아니었지만


 아무튼 오늘 '항암'은 괜찮았다 항생제로 빌빌 거리며 눕고 하루를 보냈다 다음 날 ㅡㅡㅡ은 맞는 도중 화장실을 가면 소변 색이 마치 환타 오렌지색같이 나온다고 했다 검색을 통하여 알고 있었는데 내 몸에서 그렇게 소변 색이 나오니 신기했다 그리고 바보같이 병실에 화장실만 없지 세면대는 있는 데 있는 줄도 모르고 아침에 화장실에서 양치하다가 토를 했다 그게 시발점이었다 분명 아침에 일어나고 살짝 울렁거렸는데 이유야 어쨌든 한번토를하고 나니 걷잡을 수 없이 토를 했다 밥 냄새만 맡아도 토를 했고 화장실 간다도 복도를 지나도 토를 하고 화장실 냄새에 토하고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서 토를 했다 어디에서도 토를해 비닐봉지는 필수로 들고 다니게 되었다



사라진 미각 그리고 배고픔


 밥 냄새만 맡아도 토를 해서 밥을 전혀 먹지 못했다 그래서 영양제도 달았다 희한한 것은 먹지 못하고 있음에도 배가 너무 고팠다 영양제를 맞고 있으면 배가 안 고프다고들 하는데 나는 왜인지 너무너무 배가 고프고 특히 새벽에 꼬르륵 소리와 배가 고파서 잠에 들 수 없었다 배는 고파하면서 밥을 먹지 못하고 있으니 남편은 걱정한 가득이었다 한 날은 너무 배고파서 위액이 나와 토를 했다 신기했다 너무 배고파서 토하다니 교수님도 내게 영양제를 맞고 있는데 배가 고플 수 없다고 신기해하셨다 식도에서 음식물을 거부하는거 같았다 위에서는 밥 달라 식도 어딘가에서는 응 안돼 토할 거임 하고 토하는 느낌이었다 그래도 어떻게든 먹어보겠다고 밥을 죽으로 바꿔서 먹어 봤는데도 두입이 최대였다


 남편이 과자라도 먹어보라며 친구가 가져왔던 과자와 음료수를 꺼내 주었다 그럴까? 하며 한번 먹어 보았다 식사시간 때는 냄새 때문이라도 잘 못 먹겠고 식도에서 넘어가질 않았는데 음료수는 잘 넘어갔다 건더기 없는 액체라서 잘 넘어간 거 같다 그런대로 맛이 느껴지는데 과자는 신기하게도 아무 맛도 느껴지지 않았다 제크를 먹었는데 그냥 밀가루를 씹어 먹는 듯한 맛과 질감이었다 남편이 소시지도 사 왔는데 내가 좋아하는 치즈맛 맥스봉이었다 그것은 마치 고무를 씹어 먹는 듯한 질감이었다 제크와 마찬가지로 아무 맛도 느껴지지 않았다 아무 맛도 안 느껴짐에 아주 신기했고 동시에 슬퍼졌다 맛을 느낄 수 없다니 먹는 게 중요했던 나로서는 매우 우울했다 그나마 다행인 건 안 먹어도 토하는데 뭘 먹지 못한다는 점이었다... 더 슬퍼졌다


 어디 한 군데 부러져도 속이 편한 것이 좋았다 속이 불편하면 뭘 먹을 수가 없다 체해도 마찬가지인데 항암을 하면 사람마다 다르다지만 나는 잘 먹을 수 있을 거라고 실낱같은 희망이 있었는데 전혀 아니었다 구토만 안 했으면 싶었는데 하루에 먹은 것도 없는데 8~9번을 하니 힘도 없고 너무 힘들었다 그렇게 며칠이 지나고 ㅡㅡㅡ가 끝이 났다 이제 시타라빈만 4일 남았다 독한 항암제 중 하나를 다 맞았으니 조금 괜찮겠지 하며 어서 내 몸에 ㅡㅡㅡ가 빠져나가길 바라며 물을 많이 마시려고 노력했다 이제는 물에서도 역한 맛이 나서 쉽게 벌컥 마시질 못했다 시타라빈도 독하다지만 곱으로 맞는 거보단 낫겠지 어서 7일이 지나 마지 날이 왔으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겪지 않아도 될 부작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