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선주 Nov 15. 2023

깊이가 없는 사람

 섣불리 위로하고, 섣불리 공감하고, 생각 없이 말을 내뱉고, 신중하게 타인의 말을 듣지 않으려 하는 사람을 종종 만난다. 나 또한 없지 않아 그런 부분이 있기에 그런 사람을 대할 때면 불편감을 느낄 수밖에 없는 것이다.


 예전에는 겉으로 밝고 공감만 잘해주면 단순하게 좋은 사람이라고만 생각했다. 그런 생각이 나를 지배하자 나 또한 생각이 없고, 진정성이 부족한 사람이 되어가고 있었다. 그런 내 모습을 비춰주는 거울 같은 사람을 만나기까지는 전혀 몰랐다. 내게 그런 모습이 있기 때문에 그런 사람을 불편해한다는 사실을.


 살면서 거울이 되어주는 사람을 만나는 건 오히려 행운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 사람을 만나지 않았더라면 내가 생각하는 나의 별로인 모습들을 발견해내지 못했을 게 뻔하기 때문이다. 간혹 내 상황과 마음을 마음대로 판단하고 섣불리 위로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게 아니면 공감하는 ‘척’하지만 실제로는 내게 그다지 관심이 없었던 이도 있었고. 그 ‘척’의 진실은 자신을 위한 것이었다. 누군가를 위로해 주는 ‘척’함으로써 자신이 마치 더 나은 사람처럼, 혹은 누군가를 도와줄 수 있는 한 인간으로서의 만족감을 느끼기 위함이었다.


 나이가 들면서 신중하지 않은 태도를 고수하는 사람들과는 점점 거리를 두게 된다. 신중하지 못한 말과 행동은 어떻게든 오해의 소지를 만들 수 있고,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마련이니까. 나이가 들어서도 사고하는 힘을 기르지 않으려 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자신이 천진난만하다고 착각한다는 것이다. 천진난만과 생각이 없는 건 하늘과 땅 차이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은 자신이 그런 지조차 알지 못한다.


 나 또한 그런 사람이 될까 매우 두렵다. 글을 쓰고, 일기를 쓰고, 매일 밤 오늘 하루가 어땠는가에 관해 떠올려보는 일을 게을리할 수 없는 이유다. 겉과 속이 잘 익은 과일 같은 사람이 되길 원한다. 빛 좋은 개살구 혹은 설 익은 과일이 되고 싶지는 않다.

작가의 이전글 시시껄렁한 것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