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신문 읽어도 읽어도
실력이 늘지 않는다면?
수준 있는 영어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영어신문 해석을 해야 한다는 얘기를 앞서서 많이 적었습니다. 중급에서 고급 수준의 레벨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영어신문 해석을 필수적으로 해야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영어신문 해석을 하며 공부를 하고 계십니다.
분명 텍스트를 읽고 또 모르는 단어를 외우고 하는데 어쩐지 실력이 늘지 않는 것만 같으신가요? 그렇다면 영어 공부의 핵심을 놓치고 있는 것입니다.
영어신문을 읽을 때 주로 하는 공부법이 영어신문 해석입니다. 일단 해석에서부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영어신문 해석을 할 때 정확한 해석이 아니라 자신의 주관대로 해석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충 이런 뜻이겠지~'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는 뜻입니다.
정확한 해석을 하지 않으면, 영어 실력은 늘지 않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영어신문 해석을 할 수 있을까요?
<제대로 영어신문 해석하는 법>
1. 아티클에 관련 배경지식 먼저 쌓기
영어신문은 그 기사의 배경지식을 먼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티클 주제와 관련된 배경지식을 먼저 읽은 후 아티클을 한 번 통독하세요. 배경지식을 따로 찾기 어렵다면, 교재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뉴스프레소에서는 다양한 영어신문과 공식 라이센스를 맺고 있는데 배경지식을 먼저 설명해 주는 란이 있어 이해하기 좋습니다.
2. 단어, 해석본 확인하며 다시 읽기
영어신문 기사 속 모르는 단어가 있었다면 모르는 단어와 어휘를 찾은 다음 다시 한번 읽어보세요. 그다음에 전문가의 번역본과 비교하며 읽어보세요. 기사의 내용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그래도 모르겠다면 강의 찾아서 듣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제가 기획한 뉴스프레소 강의에서는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국제학 석사 등 검증받은 전문가들이 나와서 기사를 함께 읽어줍니다. 단순히 영어만 잘하는 강사가 아닌 영문 기사를 실제로 구독하시고 매일 읽을 정도로 저널리즘에 관심이 많은 강사들이 함께합니다.
4. 기사 내용으로 영작해 보기
가장 중요한 파트입니다. 리딩을 해서 인풋을 했으면 아웃풋을 늘려야 합니다. 라이팅이야 말고 가장 고급 영어 스킬 중 하나인데요. 읽은 기사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또는 아카데믹 환경에서 접할 수 있는 토픽을 만든 다음 라이팅을 해보세요.
라이팅은 혼자서는 절대 공부할 수 없습니다. 전문가의 첨삭을 꼭 받아야 합니다. 원어민 전문가의 1:1 첨삭을 받을 수 있다면 더 나은 문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5. 영어신문 라디오 등을 활용해 리스닝과 스피킹 공부하기
신문사에서 운영하는 라디오 등을 활용해 리스닝과 스피킹 공부까지 해준다면 더욱 완벽합니다. 발음, 강세, 억양, 연음 등 원어민이 말하는 것을 그대로 흉내 내 보세요. 어떻게 따라 말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트레이닝 음원 등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영어신문은 영어신문 해석 외에도 이렇게 다양하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많은 기사를 읽는 것보다 하나의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고 파악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