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주희 Dec 07. 2022

토익 700점이 영어 면접에서 바로 합격한 이유

뉴스프레소 : 영어 면접 지원 동기 편



합격을 부르는 영어 면접 매뉴얼은?


영어 면접 매뉴얼에 관련한 좋은 팁들은 이미 인터넷에 많지만, 합격을 위한 영어 면접 매뉴얼은 따로 있다. 단순히 영어로 말을 잘 한다는 것을 어필하는 수준이 아니라 면접관들을 감동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영어 면접 매뉴얼은 여러 갈래로 나뉘지만,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아마 '지원 동기'일 것이다. 면접에서 "왜 우리 회사에 지원했나요?"라는 질문은 단골 질문인데, 여기서 제대로 답을 하지 못한다면 좋은 인상을 주기 어렵다. 그럼 면접관을 사로잡는 지원 동기 답변에 대해서 알아보자.





영어 면접 매뉴얼: 지원 동기 TIP



앞서 영어 면접 매뉴얼에서 가장 중요한 것 부분 중 하나가 지원 동기라고 했다. 지원 동기는 그 어느 문제보다 정갈하게 구조를 짜야 한다. 지원 동기는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설명할 수 있고, 꼭 이 두 가지를 모두 포함해서 설명해야 한다.


1) 해당 Job Role과 나의 역량/경험/관심사의 연관이 깊기 때문에.


2) 해당 Job Role과 연관된 회사의 비전/성장이 나의 커리어와 맞기 때문에.


1)에서는 철저히 나에 대해서 어필해야 하고, 2)에서는 회사의 비전이 나의 목표와 같은 방향이라는 것을 어필해야 한다. 여기서 더 중요한 부분은 1)이다. 해당 면접 자리에 지원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Job Role과 '나'의 연관성/적합성이 높기 때문이라는 것을 확실히 밝혀야 한다. 





영어 면접 매뉴얼: 지원 동기에서 피해야 할 것



영어 면접에서 지원 동기를 말할 때 너무 미래 지향적인 포부는 최소화해야 한다. 앞으로 배우고 싶다는 미래 지향적인 포부는 크게 메리트가 없다. 지원 시 해당 면접에서 필승하기 위해서는 현재 가진 것을 발휘해서 충분히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는 확신을 주어야 한다. 


회사 소개 설명만 주야장천 늘어놓거나, 정성적인 수식어만 쓰거나, 구조 결론 없이 말하는 것 모두 피해야 한다.





영어 면접 매뉴얼: 오프닝



먼저 지원 동기 오프닝에서는 물어보길 기다렸다는 듯이 투명성, 중요성을 어필하는 듯한 톤과 단어들을 사용하면 좋다. '답변에 대해 바로 말씀드릴 준비가 되어 있다'라고 말하며 자신감 있게 시작해야 한다.


ex) I would like to explain why I applied for this position concisely.

→ 제가 이 포지션에 지원한 동기에 대해 간결하게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Thank you for addressing the core reason why I applied for this position.

→ 제가 이 포지션에 지원하게 된 가장 중요한 이유에 대해 답변할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I was waiting to discuss this question transparently.

→ 이 질문에 대해 매우 솔직하게 말씀드리고자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영어 면접 매뉴얼: 지원 동기 본론



지원 동기를 서술하는 본론 부분에서는 현재 지원하는 포지션을 간략하게 언급하면서 앞에서 배운 두 가지 포인트에 대해 확신이 있다고 어필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지원하는 자리와 내가 완벽하게 맞는다는 점(perfect match)을 강조해야 한다.


ex) I will explain / set / suggest 2 aspects / pillars / key points why I applied for this position / role /  opportunity at this company. 


→ 제가 이 회사의 이 자리/직무/기회에 지원하게 된 동기에 대한 두 가지 측면/토대/주요 포인트를 설명/설정하여 소개/말씀드리고자 합니다.


First, this role matches with my capabilities accumulated / developed / strengthened from previous experiences, so I believe I can upgrade and excel at this position.


→ 먼저, 이 직무는 이전 경험들로부터 축적/발전/강화 시키고, 제가 이 직무를 맡아 향상시키고 탁월하게 수행할 수 있다고 믿는 데에 필요한 역량들과 맞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Next, the motivation also came from the vision of this company which aligns with my career aspiration as well.


→ 두 번째 지원 동기는 제 앞으로의 커리어적인 열망과 일치하는 이 회사의 비전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영어 면접 매뉴얼: 지원동기 요약 및 결론 



클로징에 대한 중요성은 두 번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다. 마지막은 기존에 얘기했던 것들을 한 번 더 종합하고 마무리해 주어야 한다.


ex) These 2 aspects are the reasons why I applied for this position and I am excited about the next role.


→ 이 두 가지 측면에서, 저는 이 직무에 지원했고 제가 맡을 직무를 수행하는 데 매우 기대가 됩니다.


These two factors are the foundation why I applied for this role and I am happy to take it further.


→ 이 두 가지 요소가 제가 이 직무에 지원하게 된 토대이며, 제가 이 직무를 통해 더 가지고 나아가고 싶습니다.






이렇게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원 동기와 관련된 영어 면접 매뉴얼에 대해 알아보았다. 더 자세한 예시와 템플릿을 활용하고 싶다면 뉴스프레소 비즈니스 잉글리시 클래스에서 만나 볼 수 있다.


합격하는 영어 면접 준비하기! 



작가의 이전글 영어 좀 하는 당신의 실력이 더 이상 늘지 않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