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샘을 아는 사슴 Jul 26. 2023

자력구제기

4. 맑은 눈의 광인

사람들은 정말 생각보다 남에게 관심이 없지만, 또 생각보다 남에게 관심이 많다.


아무런 티를 내지는 않았지만, 누군가는 내 블로그를 틈틈이 들어와 (약간은 일방적으로) 내 일상을 확인하고, 나의 숨이 붙어있음을 알아차리고 있었다.


나만 열심히 보내고 있다고 여기던 이 구독 글을 기다리고 있었다고 먼저 메일이 오고,


나는 상대방에게 이 이야기를 했나? 안 했겠지~ 하고 마는 이야기를, 너 그 이야기했어! 그때 네가 그렇게 저렇게 말했잖아. 하고 대수롭지 않게 반응하곤 한다.


그런 순간마다 '어쩌라고' 정신을 굳게 가지고 사는 나는 금방 부끄러워진다. 아! 나만 유난 떨고 있었던 거구나!


다들 저만큼은 물 흐르듯 노력하고, 남에게도 저만큼의 관심은 디폴트로 기울이면서 사는데, 나는 나만 애써 그런다고 여겼구나! 하는 머리가 띵~ 하는 순간이 온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은 의미의 관심은 무조건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건지, 아니면 좋은 관심을 주는 사람들이 감사하게도 내 옆에 있는 것인지는 확실히 말할 수는 없겠지만..


하여튼 다들 적어도 나 만큼은 선한 사람이고, 나 만큼은 악한 사람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놓치지 말아야겠다.


남의 선함을 최소로 보지 않고, 남의 악함을 최대로 보지 않는 눈이 필요한 세상이다. 그런 맑은 눈을 가진 사람이 되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자력구제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