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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브렉퍼스트 Apr 02. 2024

도로에 차만한 고추들이 굴러다녀서 지각했어요

온라인에서만 볼 수 있는 광고? FOOH!

“거짓말이 아니라, 진짜 하늘에서 빌딩만한 쫄면 봉지가 내려오더니 점점 커졌어요. 그러고는 고추가 우수수 떨어졌어요. 제가 이 두 눈으로 똑똑히 봤다니까요! “


“네? 아니, 말이 되는 소리를 해야지. 그런 걸 어디서 봐요.”


“정말로 봤어요.

.

.

.

숏폼에서요!”


현실성이 떨어지다 못 해 마치 애니메이션의 한 장면 같은 이 이야기. 이것은 바로 마법 같은 광고, FOOH(Fake Out of Home)입니다.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무는 FOOH는 보는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광고인데도 말이죠!

https://youtube.com/shorts/hNxObGpamSY?si=bqTpk7LQwLfdrKwo


디지털 마케팅과 가짜 옥외 광고의 운명적 만남

• 아래에서 말하는 옥외 광고는 디지털 옥외 광고(DOOH)가 아닌 전통적 옥외 광고를 말합니다.

옥외 광고는 광고의 전통 매체 중 하나입니다. 광고 업계가 디지털로 넘어오면서, 예전처럼 힘을 쓰지 못 하는 광고 매체 중 하나기도 했죠. 하지만 최근 대기업과 영화 광고를 중심으로 다시 옥외 광고가 등장하기 시작했어요. 하지만 진짜 옥외는 아닙니다.


� FOOH란 무엇인가? • FOOH(Fake Out of Home)는 관광 명소, 일상적인 공간에 CGI(Computer-Generated Imagery)를 입혀 미디어로 재탄생한 가짜 옥외 광고입니다. •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진짜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도록 실제로 존재하는 느낌을 주지만 현실에선 쉽게 시도하기 어려운 ‘초현실적’ 요소들이 담겨 있어요.


이러한 FOOH의 특징과 장점을 세 가지 주요 포인트로 살펴보겠습니다.

소비자 관심 유도

•  FOOH는 현실 세계에 CGI 기술을 접목하여, 실제와 가상이 혼합된 창의적인 콘텐츠를 생산합니다. 이는 전통적인 광고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새로운 시각적 경험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며, 소비자의 호기심과 관심을 자극합니다. 특히 CGI를 구현할 때 나타나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는 소비자의 관심을 안 끌기가 더 어려워요. 속눈썹이 달린 지하철, 이걸 참을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요?

https://youtube.com/shorts/NvYJWeg-cic?si=EflHGIye-S_zO1ad

바이럴 유도

• FOOH는 디지털 광고로만 존재하는 만큼, 소셜 미디어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SNS 상에서의 공유를 통해 높은 바이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기존 광고 대비 비용 효율성도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비자 사이에서의 자발적인 공유는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돼요.


광고 거부감 하락

• FOOH의 가장 뛰어난 효과 중 하나는 보는 사람이 거부감 없이 재밌게 받아들일 수 있는 겁니다. 사람이 하루에 보게 되는 광고의 수가 하루 평균 약 193.1개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그만큼 소비자가 느끼는 광고 피로도는 어마무시하고, 이는 광고를 거부하는 것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많은 기업과 브랜드들이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하락시키려고 노력 중인데, 실제와 가상이 혼합된 FOOH는 광고라는 느낌보다 ‘저걸 어떻게 했지?’라는 생각을 먼저 들게 하며,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합니다.


FOOH 성공했지! : ‘자크뮈스’ ‘삼성 스마트 워치’

https://www.instagram.com/reel/CqqCfr-uovy/?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MzRlODBiNWFlZA==

2024년 4월 자크뮈스는 가방에 바퀴를 달고 도로 위를 질주했습니다. 이걸 포착한 영상은 자크뮈스 인스타 릴스에 공개되어 4,875만 조회수를 넘겼고요. 이젠 제가 말하지 않아도 FOOH인 걸 아시죠? 평소 올리는 릴스가 200만에서 300만 조회수를 기록하는 걸 생각하면 엄청난 화제를 모았습니다. 소비자들의 열렬한 성화를 등에 지고 자크뮈스는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바다에 떠다니는 샌들 등 계속하여 FOOH를 제작하고 있어요.


https://www.instagram.com/reel/C0b_t3KNhb0/?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MzRlODBiNWFlZA==


모바일로 보면 좋아요가 2,000개가 넘는데 왜 여기선 1,060개밖에 안 보이는지 모르겠어요


삼성 스위스 인스타 계정에서 공개된 갤럭시 워치6의 광고 또한 FOOH였습니다. 거대한 전광판에 설치된 갤럭시 워치와 리프트에 설치된 손가락이 스마트워치의 화면을 스와이프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현대 기술의 진보를 상징적으로 표현했습니다. 이 영상 또한 실제와 허구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어, 관객들이 진짜인지 가짜인지에 대해 토론하게 만들었습니다. 소비자 참여 유도 면에서도 큰 활약을 했지만, 이번 갤럭시 워치6의 FOOH가 진짜 의미 있는 이유는 삼성의 혁신적인 기술력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며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한 것에 있어요.


FOOH 광고에 대한 날카로운 시각: 윤리적 문제와 사회적 영향

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창의적인 광고 방식으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FOOH. 마냥 좋기만 할까요? FOOH가 가져올 수 있는 윤리적 문제와 사회적 영향에 대해서도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어요


소비자의 오인 가능성

• FOOH는 매우 현실적인 가상 이미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광고 내용을 실제 상황이나 제품으로 오해할 수 있어요. 특히 초현실적인 요소를 현실적으로 보이게 하려고 실제 장소에서 찍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하여 소비자가 현실과 가상을 구분하기 어려워지며, 정보 자체의 진실성에 의문을 가질 수 있어요.


‘에이, 저렇게 가짜 티가 나는데 누가 속아?’라고 생각하셨나요. 실제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을 앞두고 강릉시와 대회 조직 위원회는 대회 마스코트인 뭉초를 공개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 사이에서는 “경포해변에 가면 뭉초를 볼 수 있대”라는 이야기가 돌았고요. 하지만 이야기와는 다르게 경포해변 어디에서도 뭉초의 모습은 볼 수 없었습니다. 결국 강릉을 방문한 관람객과 선수단은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https://youtu.be/GrQ6VCN5yf0?si=fblWRLmY2o2Wvrig


이러한 혼란이 발생하는 이유는, FOOH를 개시할 때 CGI를 이용했는지, 이용하지 않았는지 영상에 제대로 명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FOOH의 가장 큰 기능 중 하나는 바이럴입니다. 실제 FOOH 영상 밑에는 영상이 진짜인지, 가짜인지를 두고 토론하는 댓글이 많은데요. 영상에서 ‘이 영상은 가짜입니다’를 밝히게 되면 아무래도 영상에 대한 관심이 떨어지게 됩니다. 열심히 찍은 영상의 관심을 하락시키는 일을 기업은 원하지 않고요.


FOOH는 분명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광고 방식이지만,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와 사회적 영향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고 논의할 필요가 있어요. 이러한 문제에 대한 인식과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앞으로의 광고 산업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FOOH, 너의 미래가 궁금해~

FOOH가 가져올 혼란성을 무시할 수는 없으나, FOOH가 기존의 옥외 광고와는 차원이 다른 경험을 제공하며 혁신적이고 매력적인 광고 매체라는 걸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게다가 디지털로 만들었기 때문에 옥외 광고임에도 건설과 철거가 필요 없어 환경 오염도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저 또한 FOOH가 바이럴과 디지털 광고가 익숙한 Z세대를 타겟으로 한 브랜드의 전략에선 빠질 수 없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면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을지 가늠이 안 될 정도입니다. 지금은 도입 초기라서 약간의 노이즈가 있긴 하지만, 이 또한 새로운 광고 매체에 대해 관심과 연구가 지속되면 앞으로의 광고 산업에는 더 크고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광고의 미래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거나 의견이 있다면 언제든지 공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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