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을 과소평가한 대가는 크다.
사람들은 살면서 알게 모르게 다양한 선택의 순간과 도전을 마주하게 됩니다. 좋아하는 이성의 마음을 얻기 위한 도전부터 취업, 투자, 기업경영, 국가 통치에 이르기까지 개인, 기업, 국가는 다양한 도전적 상황에 마주하게 되고 좋든 싫든 성공 또는 실패라는 결과를 받아들이게 되지요. 다행인 건 보통 우리 삶에 대한 평가는 한두 번의 도전에 따른 결과로 결정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주식투자로 세계적인 부자가 된 워런 버핏도 자신의 투자 실패 사례는 기네스북에 올려야 할 정도로 많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워런버핏과 찰리멍거는 자신들이 이끄는 버크셔 해서웨이를 인수한 것이 사실은 감정적으로 판단한 가장 멍청한 실수였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성장한 기업이 자신을 내쫓으려고 하자 이 기업의 지배권을 소유하고 다른 경영자를 해고하기 위해 이 기업을 인수한 것이죠. 이 세계적인 투자자는 결과적으로 수없이 많은 잘못된 판단을 하는 동안 수없이 더 많은 훌륭한 판단을 하였고 지금의 이 자리에 있게 된 것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워런버핏이 선택한 종목을 따라서 매수할 생각이라면 다시 생각해 봐야겠습니다. 그 종목이 워런버핏이 선택한 수많은 잘못된 결정 중 하나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실수를 합니다. 누군가 성공했다는 결과를 알게 되면 그 합당한 이유를 찾고 그 성공의 방법을 따라 하면 자신도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성공의 결과에서는 승인을, 실패의 결과에서는 패인을 찾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 부동산에 투자해서 크게 부자가 되었다는 결과를 접하고는 조급한 마음으로 부동산에 투자에 뒤늦게 뛰어드는 것처럼 말입니다.
이러한 사고의 전제는 승리를 만들어내는 확실한 원리, 공략법이 있다고 믿는 데 있습니다. 승리에는 이유가 있고, 그 이유를 동일하게 따라 한다면 우리도 승리를 손쉽게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간과된 것은 세상의 불확실한 속성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대팀을 70% 확률로 이길 수 있는 A라는 야구팀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 A라는 야구팀은 시합에서 승리하거나 패배할 것입니다. 승리를 했다면 당연한 결과라며 사람들은 A팀의 승인에 주목할 것입니다. 그러면서 A팀의 약점인 30%의 패배 확률 요인까지 답습하려 할 것입니다. 하지만, 패배했다면 패배한 이유가 있다고 여기며 패인에 주목할 것이고, A팀은 승리의 확률을 70%까지 유지할 수 있었던 훌륭한 훈련방법을 포기할 수 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A팀의 정확한 승률을 알기 어렵고, 결과만을 보고 쉽게 판단하려 하기 때문입니다.
결과를 보고 원인을 답습하려는 행동은 매우 어리석은 것처럼 보이지만 우리를 포함해 주변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왜 이러한 오류를 범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우리가 파편화된 정보로부터 인과관계를 적용해 결과를 이끌어 내는 방식으로 진화해 왔기 때문입니다. 원인과 결과를 파악하여 대처하는 것이 생존과 진화에 유리하게 작용했습니다. 예를 들어, "구름이 오면 비가 내린다" , "어떤 나무아래 가면 사과가 있다"라는 식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뇌는 불확실성을 불편해합니다. 그래서 어떠한 결과에 대해 원인을 찾아야 마음이 편하다고 느끼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이유 없이 심한 두통이 지속될 때, 스트레스 때문에 그렇다는 의사의 말이라도 들어야 마음이 편해지는 것처럼 말입니다. 하지만, 세상에는 특정한 이유 없이 우연히 발생하는 사건들도 매우 많습니다.
최근 여러분은 분명 어떠한 도전이나 선택을 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결과를 마주하셨을 것입니다. 그것이 취업 준비일 수도 있고, 연애일 수도 있고, 투자일 수도 있습니다. 혹시 그 결과에 따라 성공의 원인과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고 그것을 그다음 선택의 지침으로 삼으실 생각이라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당신이 받은 결과는 수많은 우연이 개입한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은 세상의 불확실성을 받아들이고 성공의 확률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고 실천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인생은 한 번의 승부로 결정되지 않습니다. 장기적이고 연속적인 승리를 자주 하기 위해 우리가 취해야 할 전략을 고민하는데 더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그것이 "확률적 사고"입니다. 그다음 글에서는 우리에게 친숙한 토끼와 거북이 우화를 통해 우리가 결과론적인 사고에 익숙하다는 것을 확인하고, 이때 어떠한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 생각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