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줄라이 May 23. 2024

언니를 찾아서



언니를 찾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나보다 나이가 많아야 한다는 겁니다. 

한 두 살만이라도 나이가 많은 진짜 언니를 찾고 있으니까요. 

그 조건을 만족하는 것만으로도 벌써 설레는 일이 될 거라는 걸 알지만

조금만 더 욕심을 부려보겠습니다. 

이왕이면 모나지 않은 따뜻한 사람이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수다가 넘치는 사람이라면 편안할 것 같구요. 

말수가 적어 주고받는 말이 몇 마디 안 되더라도 그 몇 마디가 잘 통하는 사람이라면 괜찮습니다. 

너무 바쁘지 않은 사람이면 좋겠습니다. 전화를 하거나 만남을 요청할 때마다 거절을 당해야 할 만큼 바쁜 사람이라면 점점 마음이 닫힐지도 모르니까요. 

생활이 그다지 팍팍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술도 한 잔 할 줄 아는 사람이면 좋겠구요. 

잘 웃는 사람이 좋아요. 

내가 가지지 못한 것들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면 좋겠습니다. 진심으로 좋아하는 것 하나쯤은 갖고 있는 사람, 머뭇머뭇하기보다는 행동으로 옮길 줄 아는 사람, 감사함을 잘 표현하는 그런 사람이요. 

그런 사람을 만나 “언니” 하고 부르고 싶습니다.




어딜 가나 젊은 사람이 이쁨 받고 환영받는 요즘 같은 시대에, MZ 열풍에 끼지도 못할 그런  나이 많은 사람을 왜 갑자기 찾나 싶겠지만 나는 간절하다. 


요즘 내가 어울리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나보다 나이 많은 사람을 찾기가 어렵다. 

어리광도 부려보고, 모르는 건 망설임 없이 물어도 보고, 나이답지 못해 보일까 봐 조마하는 마음은 애초에 챙기지 않아도 되는 그런 푸근한 언니를 만나고 싶다. 그 앞에서 동생 노릇 좀 해보고 싶다.


사람들과의 사적 관계를 거의 하지 않는 요즘, 아이의 친구 엄마들이나 아이 학교 학부모 모임 정도가 어쩔 수 없이 하게 되는 관계인데 그런 모임들에서 말을 트고 지내는 사람 중에 나보다 나이 많은 사람은 지금까지 단 한 명을 만나지 못했다. 모두가 나를 언니~라고 부른다. 

학부모 모임에서 첫째 딸이 스무 살이 되었다는 한 엄마를 만나 마음속으로 환호를 외쳤지만, 알고 보니 그녀도 나보다 두 살 아래 동생이었다. 

어쩜 이렇게까지 어린 사람들밖에 없는 걸까..... 

이런 상황에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나이 많은 내가 불편한 건 아닐까... 그렇다면 내가 낄 자리가 아닌 건 아닐까. 

나이를 줄일 수 없으니, 그럼 다른 방법은 뭐가 있는 걸까. 

어리거나 젊은 척을 해야 하나? 

이래저래 마음이 불편하다. 


반대로 내가 푸근하고, 따뜻하고, 여유 있고, 사람 좋은 언니 노릇을 하면 될 테지만, 요즘 마음으로는 그 노릇에는 영 관심이 없다. 그저 언니가 있었으면 좋겠다! 하는 마음이 훨씬 크다.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수월해지는 게 인생인 줄 알았는데,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걸 나이를 먹고 보니 알게 되었다. 그 탓에 때로는 더 살아본 이의 조언도 필요하고, 힘이 되어줄 든든한 빽도 필요하고, 갈대처럼 흔들리는 내 정신줄을 잡아줄 똑바른 기준도 필요하다. 

하지만 언니를 만나 답을 달라고 조를 생각은 없다. 

50년 가까이 살아온 나의 이야기를 오롯이 이해하고 그에 딱 맞는 답을 줄 사람은 어차피 없으니까. 

그저 포장 없이, 감추지 않아도 되는 그런 사람.

눈치 없이 굴어도, 잠깐 샛길로 빠져도, 미워하지 않는 그런 사람이 옆에 있었으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쓸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