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몽글 Dec 08. 2022

어쩌면 연애는 혼자 하는 것이기도 하고

몽글 022


글을 혼자 쓰듯이 연애도 혼자 하는 것이라 생각한 적이 있었다. 이게 맞는지 틀린지 몰라 혼자 고민하다가 말 한마디 행동 하나를 해야 했고, 옆에 누군가 있어도 외로움을 느낀다면 그 외로움은 혼자 견뎌야 했다. 연애도 일대일이기에 결국 혼자 하는 거라 생각했다. 아아, 그런데 연애를 혼자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은 나의 착각이었다. 둘 중 한 명이라도 손을 놓으면 사랑은 사랑이 아닌 게 된다. 한 명이 손을 놓았을 때 다른 한 명이 다시 잡으려 한다는 것은 너무나 이기적인 일이었다. 아무리 진심이어도 그건 상대를 괴롭히는 일이다.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다는 옛말은 오늘날의 연애에는 전혀 갖다 붙일 수 없는 말이 되었다. 이별까지도 사랑인 것이다. 이별 이후에도 좋아했던 사람을 괴롭히는 일은 하지 않아야 한다. 좋아했던 사람을 힘들게 하고 싶지 않다면 마음을 참고 참아 그 시간도 견딜 줄 알아야 한다. 만남부터 이별까지, 어쩌면 연애는 혼자 하는 것이기도 하고 둘이서 하는 것이기도 한가 보다.

작가의 이전글 달리기의 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