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을 하는 분들 사진작가분들 꼭 읽어보세요 여러분의 미래입니다
"세상의 모든 것에 80:20 룰을 적용할 수는 없잖아요"
페이스북의 CEO 마크 저커버그가 몇 주 전에 Y Combinator에서 한 말이다
조금 더 읽기 전에 위의 말에서 이해 못 하는 부분들이 있었다면 아마 이 글은 도움이 안 될 수도 있다
알고 모르고 가 아니고 이 분야의 일을 하고 있지 않은 듯하기 때문이다
사진작가인데 위의 말이 무엇인지 몰랐다면 찾아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유는 우리가 사진일을 하지만 실제로 사진을 찍고 사진에 관련된 일은 우리가 소비하는 총시간에 20%도 차지하지 않기 때문이다 무슨 말이냐면 일주일에 40시간 일을 한다고 가정해 보자 (안다 40시간보다 훨씬 많이 일하고 있다는 것을 하지만 이것은 단순 예이니 40시간으로 해보자) 그러면 40시간의 10%는 4시간 그래서 20% 는 8시간이다 한주에 8시간 사진을 찍는 일을 했다면 아마 그로 인해 생기는 다른 일들이 훨씬 많아서 40시간보다 일을 더 많이 하게 되는 것이다
80:20 룰은 많은 것들에 적용이 된다 예를 들어 20%의 손님이 80%의 매출을 가져다준다고도 한다
그런데 오늘 이 룰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이 법칙이 상당히 정확하다 우리는 40시간 중 8시간 사진을 찍으면 나머지 시간에는 사진 보정도 해야 하고 고객과 상담도 해야 하고 고객 유치도 해야 한다 이런 것 말고도 법적인 요소 회계적인 요소 직원과의 시간들까지 해야 할 것들이 정말 많다
이 중 오늘 이야기할 부분은 바로 고객유치다
아마 어느 나라에서 사진작가일을 하고 있던 SEO를 열심히 하고 있을 것이다
SEO를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하고 있을 수도 있고 구글을 통해 하고 있을 수도 있다
열심히 SEO를 하는 사람들은 아마 지난 1년간 블로그 작성하는 것도 훨씬 간편해지고 훨씬 더 많은 양의 블로그를 적을 수 있고 좀 더 효율적으로 SEO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짧은 시간에 훨씬 더 많은 블로그를 작성하다 보니 아마 적은 블로그들을 올려달라고 다른 웹사이트나 블로그와 백링크를 형성하기 위해서 네트워킹도 훨씬 많이 했을 것이다
그렇지만 혹시 느꼈는지 모르지만 우리는 이제 구글에 검색을 하지 않는다
아마 열심히 블로그 작성을 한 모든 사람들도 챗GPT 에 도움을 받았기 때문에 뭔가 검색을 할 때는 구글보다는 챗GPT를 이용해서 정보들을 찾아봤을 것이다
그렇다 우리는 사람들이 보라고 열심히 블로그 작성을 하고 열심히 네트워킹도 했는데 정작 우리부터 검색을 사용하지 않는다 아직 1년밖에 안 됐으니 아직 검색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거야라고 기대할 수도 있다 그리고 실제 아직 그래도 좀 있다 그렇지만 구글과 네이버블로그를 검색하는 사람들은 현저히 줄어들었다
내 블로그를 찾아서 볼 사람들이 많이 줄어든 것이다
자 그렇다면 지금 이게 무슨 말인지 한번 다시 짚어보도록 하자
우리는 열심히 블로그 작성을 했다 그래서 블로그 포스팅의 개수가 작년에 비해 훨씬 많아졌다
이건 다른 블로그도 경쟁업체들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검색을 하는 사람들은 줄어들었다
검색을 하는 사람들 중에서도 살아남을 만한 블로그가 몇 안된다는 것이다
선택받지 못하는 블로그 포스팅이 정말 많아진 것이다
우리의 SEO는 이제 엄청난 돈을 들여 더 많은 콘텐츠를 더 짧은 시간 안에 밀어내고 사람들에게 흔히 노출되지 않는 부분들의 콘텐츠를 만들어야지만 관심이 쏠리는 것이다
그런데 너무 낙담하기 전에 우리 SEO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보자
SEO 가 잘 되었을 때 말이다
SEO 가 잘되면 어떠한 효과가 있을까?
SEO 가 잘되면 내 홈페이지에 내 블로그에 방문객이 늘어난다
방문객이 늘어나면서 나에게 사진 찍을 사람들의 숫자도 자연스럽게 늘어나기 마련이다
아니 그래야지만 정상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 중간단계를 잊고 있다
사람들이 내 홈페이지에 들어왔을 때 내 홈페이지에 있는 글들과 포트폴리오들이 모두 잘 정돈되어 있어 그 사람들을 이끌어야지만 이 작가님에게 사진을 찍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다
그리고 작가님에게 연락을 해서 촬영날짜가 가능한지 작가님하고의 대화에서 같이 찍으면 재미있을지에 대한 것들을 무의식적으로 많은 결정들을 내린다
쉽게 말해 SEO는 우리에게 손님들을 소개해주는 역할을 하지 영업을 대신해주지 않는다
SEO가 아무리 잘되도 우리는 영업을 해야 하는 셈이다
여태까지 조금 암울한 이야기들을 많이 했다
아마 여기까지 읽으면서 그러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 되는 것이냐라고 속으로 물어보며 답답해한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내 대답을 모두 좋아하지는 않을 것이다
네이버는 현재 한국에서 명실상부한 가장 검색율이 많은 서치엔진이다
구글은 전 세계에서 가장 검색율이 많은 서치엔진이다
신기하게도 두 번째로 큰 서치엔진이 같다
바로 유튜브다
유튜브를 서치엔진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다
그런데 실제 많은 사람들이 뭔가를 알기 위해서 뭔가를 배우기 위해 여행정보를 얻기 위해 유튜브를 검색해 본다 바로 이런 이유에서 유튜브 쇼츠가 인기가 많은 것이다 봐야 할 정보들이 많은데 7분이 넘는 영상들을 순서로 보기에는 너무나도 많은 시간이 소비되기 때문이다
이런 점을 이용하여 블로그 작성을 해 야한 것들을 유튜브로 만들어서 올리면 어떨까?
위의 문장을 읽고 별로 반갑지 않다 생각한 사람들, 나는 안 해라고 생각한 사람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유는 요즘 돈이 안되기 때문에, 시간이 너무 많이 허비되기 때문에,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게 싫기 때문에, 등등이 될 것이다
이유가 무엇이든 안 하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이제 하는 사람들에게 이점이다
현재 블로그 포스팅은 누구나 할 수 있다
사실 주제만 던져주면 5분이면 블로그 포스팅을 할 수 있을 정도다
누구나 쉽게 하는 건 언제나 경쟁력이 없었다
게다가 블로그를 읽는 사람이 줄어드는 상황에서는 더 힘들다
반면 유튜브를 보는 사람들은 늘거나 줄거나 할 계획이 따로 없다
요즘 소라 같은 Ai 영상기능들이 나오지만 순전히 정보를 얻기 위한 영상들을 만드는 데는 도움이 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우리가 하는 일은 그보다 더 크다
우리는 정보를 공유하며 영업도 동시에 하게 된다
사람들이 영상에서 떠드는 사람이 과연 우리 사진을 잘 찍을 수 있을지 무의식적으로 평가를 하고 있다
글로써만 사람을 판단할 수 없지만 영상에서 말하는 것을 보면 믿음이 훨씬 더 많이 가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이런 부분들을 종합해 보자면
유튜브 자체만 하는 것은 돈이 안되는 것 맞다
유튜브를 제작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은 현재 줄고 있는 추세고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사람들도 모두 하려 하지 않을 것이다
경쟁력이 그로 인해 훨씬 뛰어나다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것보다 그 이상 영업까지도 가능하다
그리고 위에서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두 가지 더할 부분이 있다면
SEO를 배우기 위해 정말 많은 공부를 했을 것이다 유튜브는 그에 비해 간단하다
그리고 유튜브가 구글 회사이기 때문에 구글 검색을 했을 때 가장 위에 유튜브 영상들도 같이 뜬다 거기에 올라갈 수 있다면 구글과 유튜브를 동시에 얻을 수 있고 SEO 도 간편하며 훨씬 더 많은 클라이언트로 연결될 수 있다
이 방법을 지금 읽고 실천한다면 당신은 얼리버드다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