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바라는 곳은 뭘 바라는걸까?
제로베이스 수업이나 멘토들이 말하는 것도 그렇고, 일단 자신에 대해서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일단 지난주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나에 대해서 한번 돌아보는거로 시작해보자.
서울에 있는 모 대학 4년제 졸업 (이중전공 :일본어, 문화콘텐츠), 학교에서는 딱히 이룬게 없음... 논문정도 씀.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에서 1년 8개월 가량 근무. GFQA 사원으로 플레이스테이션 5 테스트 및 퍼스트파티 게임 테스트, 보고서 작성
퀘이사스튜디오 게임 기획자 근무, 주로 ui/ux 관련 작업
Adobe Photoshop Illustrator After Effect 가능
Figma Protopie 사용 가능
컴퓨터활용능력 1급
JLPT 1급
영어 토익 850점대
뭔가 쓰고 나니 굉장히 초라해보이기도 많은 걸 이룩한거 같기도 해서 오묘해 진다. 이를 잘했는지 판단하는 방법은 원하는 회사의 자격 조건과 우대 조건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들었다. 한번 한 대기업 게임 업계를 봐보도록 할까?
<게임 기획자 공통>
시스템 및 컨텐츠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신 분
Microsoft Office프로그램을 이용한 문서작성 및 의사 전달이 원활하신 분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없고 성실하신 분
게임 기획 포트폴리오 필수 첨부
<분야별 필요역량(하나 이상 만족)>
기획 의도에 따라 규칙을 설정하고 이를 다른 사람에게 논리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분
수치화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논리적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분
전투 감각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논리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분
문학적 글쓰기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있으신 분
우대사항
C 언어, LUA 스크립트에 대한 이해를 갖추신 분
게임 기획 실무 경험이 있으신 분
다양한 경험을 게임 기획에 활용해보고 싶은신 분
1. UI/UX 관련 전공자 혹은 그에 준하는 경험을 보유하신 분.
2. 경제, 데이터 관리, 수학관련 전공자 또는 그에 준하는 경험을 보유하신 분.
3. 액션RPG, 대전 액션 게임, 보스 레이드 컨텐츠 경험이 풍부하신 분
4. 시나리오 작업경험이 있으시거나 소설 출판 및 영상제작 경험이 있으신 분
이건 UI/UX 디자이너가 아니라 게임 기획자의 조건이다. 보면 굉장히 광범위하게 선정한다. 심지어 포트폴리오는 게임 기획 관련이여만 한다. C언어와 LUA스크립트 같은 언어도 알면 좋으며 실무 경험도 있어야한다.
다들 우대사항도 사실상필수라고 이야기하는 것 보면 굉장히 많은 것을 요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만큼 게임 기획자는 누구나 할 수 있어보이지만 누구나 할 수없는 직업이라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디자이너는 어떨까?
[담당업무]
- 프로젝트 Q 아트 전반
- UI 레이아웃 구성 및 리소스 제작
- 언리얼5 UMG를 이용한 위젯 작업 및 화면 연출
[지원자격/필요역량]
- 3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하신 분
- 언리얼 UMG 사용 가능하신 분
- 리소스 제작 드로잉 능력을 보유하신 분
- 원만한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능력, 책임감을 갖추신 분
[우대사항]
- 게임업계 근무 경험이 있으신 분
- UI 애니메이션 및 머티리얼 연출이 가능하신 분
언리얼을 사용할 줄 알아야하고 연출이 가능한 사람까지 간다. 더 험준한 산을 보는 느낌이다. 이런건 어디서 배우고 어디서 아웃풋을 받아야 하는걸까.... 산넘어 산이라는게 이런 느낌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