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창훈 한의사 Apr 04. 2023

목디스크 원인과 치료방법

디스크를 바라보는 관점부터 바꿔 보세요.

안녕하세요. 에이비한의원 오창훈 한의사입니다. 오늘은 많은 현대인들이 가지고 있는 목 디스크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목디스크 때문에 걱정인 분들, 목 통증 때문에 힘든 분들, 목디스크 치료가 잘되지 않는 분들은 치료에 대한 관점부터 바꾸고 치료를 시작해 보세요. 분명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목 디스크가 낫지 않을 때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나요?

다양한 사이트 검색창에 목 디스크에 관련된 걸 검색하고 찾으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번 기회에 목 디스크 치료에 대한 관점을 바꿔보는 건 어떨까요? 관점을 바꾸면 몰랐던 것을 알게 될 수도 있고 그 관점이 나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주기도 합니다. 오늘은 제가 치료에 대한 관점을 바꾼 후 일어난 변화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디스크에 대한 관점 바꾸기

저는 목디스크의 원인부터 다시 생각해봤습니다. 디스크가 있는 분들은 디스크에 대해 찾아보셨을 때나 주변 분들에게 이야기를 들었을 때 디스크가 튀어나와 신경을 눌러서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라는 얘기를 많이 들으셨을 텐데요. 이 얘기는 디스크 수술이 필요할 때는 잘 맞는 얘기지만 수술할 단계가 아닌 분들에게는 도움이 덜 되는 얘기입니다. 디스크를 치료하려면 내 상태가 어떤지, 치료방법은 어떤지 객관적으로 알아야 합니다. 


목 디스크 원인

1)어깨 근육의 긴장 : 목 디스크를 치료할 때는 목 스트레칭, 어깨 스트레칭을 통해 어깨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디스크 주변에 긴장이 줄어들면 튀어나왔던 디스크가 줄어들기도 합니다.

2)염증 : 디스크가 튀어나와도 염증이 없으면 디스크 증상이 없습니다. 염증을 줄이게 되면 수술해야 되는 상황이 오더라도 회복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3)소염진통제를 끊어주세요. 염증반응에는 우리의 인체 회복 반응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플 때마다 반복적으로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면 염증반응을 억제하는 동안 디스크와 주변 조직들이 회복하는 그 과정까지도 억제해버립니다. 즉 염증을 소염진통제로만 다스리면 증상이 잘 낫지 않는다는 말이죠.

소염진통제를 쓸수록, 강력한 스테로이드를 넣을수록 증상이 더욱 나쁘게 빠지는 경우들이 많은 이유가 거기에 있습니다. 물론 회복력이 충분하고 염증이 작은 분들은 소염진통제를 쓰더라도 회복 반응이 활성화돼서 낫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과로, 스트레스, 불면 등을 앓는 회복력이 떨어지는 분들은 염증을 회복할 힘도 없는데 소염진통제로 억제까지 해버리면 증상이 잘 낫지 않게 됩니다. 이런 분들은 소염진통제가 목 디스크의 원인이 됩니다!


결론

소염진통제를 드셔도 재발하고, 주사를 맞아도 재발한다면 소염진통제부터 끊고 적절한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디스크를 보는 저의 관점이 달라지고 소염진통제를 끊고! 항염증한약으로 치료하면서부터 치료율이 많이 올라가고, 치료 기간도 단축했습니다.

디스크를 치료하고 싶다면 디스크를 대하는 여러분의 관점을 바꾸는 것부터 시작해 보세요. 스트레칭을 생활해 주시고, 소염진통제를 끊고, 에이비한의원과 항염증한약으로 치료를 시작해 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허리디스크 수술이 필요한 증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