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맘케터 momketer Feb 03. 2024

10km 마라톤 도전, 롱기스트런2023

42키로는 무리예요...

홀린듯이 신청한 현대 롱기스트런2023

현대 아이오닉 롱기스트런 홈페이지 캡쳐

코로나때문에 비대면으로 했을 때 신청해놓고 안 뛰었던 거 같은데, 이번엔 진짜 뛸 수 있을 것 같고 런데이로 15분 5번만 완주하면 무료로 참가할 수 있었기 때문에 바로 친구한테 얘기해서 같이 신청을 했다.


근데 아니 작년에는 90분 코스도 있었다는데.. 왜 이번엔 70분이 끝인건지..

괜찮을까? 하면서 후덜덜 하면서 신청한 롱기스트런!

한번도 10km를 뛰어본 적이 없어서 둘 다 얼떨떨했지만, 일단 9키로는 뛰어봤으니 한 번 질러봤다.

우리의 목표는 차타고 돌아오지 않고 내 발로 완주하는 것! 70분이 넘어가면 차를 타고 돌아와야한단다.

왜냐하면 차량통제시간이 풀리기 때문에^^;


캡쳐를 다른 날 두 번에 나눠떠서 사람이 달라보이지만 한 사람..

그래서 우리는 그냥 막 뛸 수는 없으니까 일단 다들 달린다는 고구마 10km를 해보기로 한다. 런데이를 하면서 가장 해보고 싶었던 코스였는데 한 번도 못해보다가 진짜 드디어 해보자 하고 도전했다.



고구마런이란?

구글캡쳐: 고구마런 검색

여의도 한바퀴를 돌면 10km가 되는데, (아 살짝 모자라서 사진처럼 파먹기를 해야함) 그 모양이 고구마 모양이라 러너들 사이에서는 고구마런이라고 불린다.


사실 어디서부터 어떻게 돌아야하는지 몰라서 블로그로 진짜 많이 찾아보고있는데, 실패글들이 종종 보여서 아 절대 실패하기 싫은데.. 하면서 친구랑 위에 나눴던 대화처럼 이야기를 많이 했다. ㅋㅋㅋ

근데 친구가 '나 여기 한 번 가봤어 올 땐 지하철탔지만 ㅋㅋ' 이래서 길 잘 찾는 내 친구를 믿고 한 번 가보기로 했다.

우리는 다들 시작하는 여의도에서 시작하는 게 아니라, '당산역'에서 시작하기로 했다.

고구마 파먹기 싫어서.. 고구마 꼭지를 만들어보기로 했다. (사실 파먹기 길을 몰라요..)


아침에 당산역으로 지하철을 타고가서 당산역 한강공원이 시작하는 길부터 뛰기 시작했다.

사실 잠이 덜깨서 비몽사몽한 상태로 뛰었는데, 한 3~4키로 뛸 지점부터 조금씩 잠이 깨기 시작했다.

진짜 5살때도 그랬지만 나이가 마흔인데도.. 아직 잠깨는데 한참 걸리는 어른이..



이 곳이 사람들이 실패하는 구간 중 하나인데, 고구마모양이다보니 당연히 왼쪽으로 가야지 하고 생각하다가 엇갈리는 부분이다. 친구가 오른쪽으로 올라가야 왼쪽길로 갈 수 있대서 그 곳으로 뛰었더니 63빌딩이 나왔다! 드디어... 우리 성공하나보다 하고 신남. 예습한 보람이 있었구나. 그리고 한 8키로 지점에서는 잠이 홀랑 다 깨가지고 텐션이 진짜 최고조에 이르렀는데 너무 신나가지고 팔랑대고 다녔다. 친구 왈. 진짜 너는 이제서야 텐션이 올라오냐.. 나 힘들다고 하면 먼저가~ 라고 함 ㅋㅋㅋㅋ




10km 고구마런 성공!

결국 우리가 원하는 대로 고구마 꼭지를 만들어서 완벽한 뚱뚱이 고구마 런에 성공했다! 안파먹어서 더 이쁜 것 같은 우리 뚱뚱이 고구마런!

당산에서 시작해서 선유도에서 끝났다. 그래서 조금 고구마 꼭지라기 보다 약간 고구마 줄기 같은 느낌? ㅋㅋ


아침에 잠 깨는 속도가 엄청 느린 나는 한 4키로나 뛰고나서 잠이 깨고 텐션이 올라와서 속도가 빠르게 뛴 느낌은 아니었는데도 70분 안으로 들어왔으니 롱기스트런 우리 충분히 가능하겠다! 하면서 목표를 65분대로 잡았다.

62~65분안에 꼭 들어오자!! 했었고, 사실 맘은 한 시간을 넘기고 싶진 않았다.



롱기스트런2023 대기사진

...이런? 마지막 주자들이라 대기하는데 비가 쏟아지기 시작한다. 황당..

출발하고 한 3분 만에 앞이 안보일 정도로 장대비가 쏟아졌다. 한 10분 지나니까 가장 먼저 출발했던 A그룹은 들어오기 시작했고, (부럽..)

우리는 계속 비를 다 맞고 뛰었다.


롱기스트런2023 서강대교

서강대교에 올라가서 뛰기 시작하는데, 진짜 너무 힘들었지만 진짜 짜릿했다. 마라톤의 묘미는 이렇게 길을 막고 차도에서 뛰는 거 아닌가? 너무 재밌었다. 합법적인 도로점유.. 뭔가 잘못을 저지르고 있지만 그것이 잘못이 아니라는 거지.. 심약한 쫄보는 이런 것에 쾌감을 느낀다.



롱기스트런2023


아니 비 다 맞고 뛰고나서 서강대교 반환점 돌고 올라오니까 해가 쨍~ 아니 이러기 있냐고요! ㅋㅋㅋㅋ 첫 마라톤이 우중런이라니.. 그래도 서강대교 위에서 보는 맑은 하늘은 너!무! 예뻤다!

친구랑 같이 뛰기로 했는데 내가 먼저 우당탕탕 뛰어와가지고 서로 사진도 못남기고 아쉬웠지만


롱기스트런 2023 파이널

잘 뛰다가 마지막 내리막길-오르막길 반복되는 코스에서 정말 미쳐버리는 줄 알았다. 혼자뛰니까 더 돌아버리는 줄.. 그러다가 절대 안 걸을 거라고 다짐했는데 한 1~2분 걷다가 다시 힘을 내서 뛰는데, 마지막 오르막길에서 진짜 아 그만둘까 ㅋㅋㅋㅋ 이 생각했다. 오르막길 진짜 경사 미쳤다고요. 원래 나 오르막길에서 잘 뛰는데 이 날은 비 다 맞아서 발도 너무 무겁고.. 결국 오르막길 뛰기를 실패하고 걸어올라가서 마지막 길 건너고 있는데 옆에 응원해주신 분들이 이제 끝났다고 빨리 뛰라고!!!!! 하셔가지고 뜀ㅋㅋㅋㅋㅋㅋㅋ


롱기스트런 2023

그리고 완주를 하고 완주 사진도 남겼다. 처음 뛰어보는 10km 마라톤에서 일단 62-65분대의 목표였으니 완주 뿐 아니라 목표달성까지 했다.

물론, 내 진짜 목표였던 59분대는 실패했지만.

우리는 다음 목표로 59분을 잡았다. (하지만 우리는 곧 헤어지게 되니 각자 뛰어야겠지 ㅠㅠ)


친구는 올해 한국에서 롱기스트런으로, 나는 캐나다에서 다른 마라톤대회로..!

 




매거진의 이전글 유산소만 하면 안된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