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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러 인터뷰
#브로이코스메틱 #FWWL

'톡스토어 소상공인지원 프로그램 덕분에 우리 스토어가 달라졌어요!'

다양한 톡스토어 셀러를 인터뷰하는, 셀터뷰 



안녕하세요! 카카오톡 안의 내 가게, 카카오톡 스토어입니다.
오늘은 톡스토어 소상공인지원프로그램에 참여하신 셀러 두 분을 인터뷰해 보았습니다.
우선 인터뷰에 앞서, 톡스토어 소상공인지원 프로그램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드릴게요:)


 Q. 톡스토어 소상공인지원프로그램이란?
 A. 소상공인분들의 유익한 판매활동을 위해 톡스토어가 운영하고 있는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Q.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A. 스토어가 자발적인 판매활동이 가능하도록 매뉴얼/활용 노하우/마케팅 지원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전문강사가 진행하는 랜선코칭, 카카오톡 쇼핑하기 기획전 상품 제안, 이모티콘 및 광고 운영을 위한 바우처 제공 등 판매자분들께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Q.톡스토어가 처음이라 잘 모르는데도, 참여 가능한가요?
A. 물론입니다! 톡스토어 운영이 처음이신 분 혹은 이미 운영하고 계신 모든 판매자 분들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톡스토어 커뮤니티 톡채널을 추가하시면 프로그램 공지를 더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어요!





Q. 스토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출처: 브로이코스메틱

 

 공정한 대표 (브로이코스메틱): 브로이코스메틱은 ‘손’에 집중했어요. 일상생활에서 손을 자주 사용하는 만큼 손이 건조해지고 상하기 쉽잖아요. 우리 브랜드는 모두의 손이 보호받았으면 하는 마음에서부터 시작되었어요. 이런 마음이 닿았는지, 핸드아머 핸드크림이 평소에 손을 많이 쓰시는 주부, 미용사, 간호사 분들 사이에 입소문이 나기 시작하면서, 지금까지도 꾸준히 사랑받게 되었어요. 앞으로도 고객님의 고운 손을 지키는 브랜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출처 : FWWL


김소연 대표 (FWWL): 건강이 급격하게 나빠졌던 적이 있어요. 여성의 감기라는 질염이 문제였는데, 속옷이 원인일 수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 뒤로 여성 속옷에 많은 관심이 갔습니다. 여성 속옷이 편해져야 여성들의 일상도 건강해질 거라는 생각에 FWWL 스토어를 만들고, 홈웨어와 언더웨어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여성들이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그런 의류를 개발하고 싶어요.




Q.  스토어명에 의미가 있는지, 왜 그렇게 짓게 됐는지 궁금합니다. 


 

출처 :  브로이코스메틱


 공정한 대표 (브로이코스메틱): 대표님께서 핸드아머 개발을 위해 독일을 오가셨는데요. 그곳에서 우연히 최고의 맥주를 만드는 제조장인 Hofbrauhaus(호프브로이하우스)를 발견하셨다고 해요. 여기서 영감을 받아 “BRAU the BEST” (독보적인 최고를 만들다)라는 회사 이념을 떠올리셨고이념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을 제공하고자 BRAU COSMETIC (화장품을 만들다)라는 브랜드 이름을 짓게 되었습니다



출처 : FWWL


 김소연 대표 (FWWL): From Woman With Love(사랑을 담아, 여성으로부터)라는 말을 줄여서 FWWL로 정했습니다. 태어나서 처음 느끼는 엄마의 사랑, 그리고 커가면서 경험하는 친구들과의 사랑. 그런 여성의 사랑과 연대를 부드럽고 따뜻하게 느낄 수 있는 브랜드가 되고 싶어요. 발음하기 조금 어렵지만 저희만의 깊은 뜻을 담았습니다.(웃음)




Q.  톡스토어에 입점해서 잘 운영하고 계신데 대표님만의 톡스토어 활용 노하우가 있을까요?


출처 : 브로이코스메틱

  공정한 대표 (브로이코스메틱): 최근에는 이 두 가지 전략으로 판매량에 변화가 있었습니다. 톡스토어 입점한 판매자라면 다들 아시겠지만, ‘소문내면 할인’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겁니다. ‘소문내기 할인’은 카카오톡으로 지인에게 상품을 공유하면, 공유한 횟수만큼 할인을 받는 서비스인데요. 톡스토어가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운영되다 보니, 고객님이 이런 기능이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 같아요. 판매자 입장에서는 상품을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홍보할 수 있고, 구매자는 간단한 방법으로 할인받을 수 있어 좋은 거죠. 이 기능을 설정하실 때 포인트는 100원, 200원과 같이 보여주기 식 혜택이 아니라 고객님께서 체감하실 수 있는 수준의 혜택 금액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또, 톡딜 진행 시 기존 고객님들께 홍보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구매 전환율이 높은 단골 고객에게는 톡채널 메시지 등의 푸쉬 알림을 꼭 보내는 게 좋습니다. 이 방법이 좋은 이유는 이분들은 기존에 저희 제품을 사용하셨기 때문에 리뷰를 좀 더 상세하게 적어 주실 수 있어요

 

출처:FWWL

 김소연대표 (FWWL): 톡스토어는 메인 배너가 타 플랫폼들이랑 다르게 직관적으로 제작해야 반응이 좋아요. 홈쇼핑처럼 판매하는 상품이 무엇인지 한눈에 볼 수 있는 깔끔한 사진, 그래서 메인 첫 화면이 정말 중요한 거 같아요. 



Q.  톡스토어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셨는데 어떠셨는지 궁금합니다.


출처  : 브로이코스메티

 공정한 대표 (브로이코스메틱): 평소에 톡스토어 커뮤니티에 매뉴얼, 판매자 노하우에 나오는 유용한 TIP들을 많이 보는 편입니다. 하지만 막상 적용하려면 어려운 부분도 있고, 업종마다 판매전략이 다르다 보니 궁금한 점도 있었어요. 그래서 그런지 가장 좋았던 교육은 LIVE 랜선 코칭이었습니다. 세팅되어 있는 상세페이지나, 상품이미지를 보고 다른 판매자 분들의 기발한 의견과 소중한 노하우도 공유할 수 있고 전문강사님이 내 업종에 맞는 1:1 코칭을 해 주신다는 점이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래서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신 판매자분들은 랜선 코칭에 참여해 보시길 추천드려요.


출처 : FWWL

 김소연 대표 (FWWL): 톡스토어 커뮤니티에서 매주 알림이 오잖아요. 그래서 기획전 신청을 하게 됐는데 운이 좋게 선정되었어요. 평소에도 톡딜 진행하면서 나름대로 운영해 봤지만 이렇게 잘 된 건 흔하지 않거든요. 너무 많은 혜택을 받아서 꼭 추천해드리고 싶었어요. 


 이번 지원 프로그램하면서 톡채널 친구가 대폭 늘어서 좋았어요. 선착순 이모티콘 다운로드 홍보 마케팅을 으로 수월하게 늘릴 수 있었어요. 그리고 비즈보드/배너 광고도 집행해보면서 톡딜 유입률을 높일 수 있었어요. 기획전이 다 끝나고 나서는 진행해 주신 마케팅 별 특징도 비교를 할 수 있어서 추후 스토어 관리와 마케팅 계획에 힌트를 많이 얻었어요. 



Q.  이번에 광고운영을 해보셨잖아요 카카오모먼트를 이용해서 배너광고라든가 이모티콘 활용 마케팅을 한 이후 변화한 점이 있나요?


 

출처 : 브로이코스메틱

 공정한 대표 (브로이코스메틱): 이모티콘 추가 쿠폰을 활용하여 배너 광고를 운영하니 3시간 만에, 톡채널 친구가 1000명이 늘어나면서, 톡채널 친구 추가 목표치를 달성했어요. 또한, 상품이 새로 추가된 고객님들께 노출되어서, 전 보다 판매량도 늘었어요. 이모티콘 활용 마케팅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확실히 체감했습니다. 반면에 급격하게 늘어난 만큼 이탈율도 꽤 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톡채널 신규 유입자를 어떻게 구매로 연결시키고 유지시킬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출처 : FWWL

 김소연 대표 (FWWL) : 스토어찜 수도 많이 늘었고요. 찜 외에도 주문이 많이 들어와서 리뷰가 없던 제품까지도 리뷰가 생겼어요. 아무래도 톡스토어에서는 고객분들의 찜이나 리뷰수가 먼저 눈에 들어오지 않을까요?(웃음) 그래서 FWWL은 이번에 이유 있는 재고 기획전도 뽑혀서 지금 또 다른 상품으로 톡딜을 돌리고 있거든요. 톡스토어는 지원 프로그램 한 번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지속적인 후속 조치도 굉장히 잘 되는 것 같아요. 



Q.  대표님께서 현재 톡스토어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하고 실행하고 있는 판매전략이 있을까요?


 

 

 공정한 대표 (브로이코스메틱): 평소에 톡스토어 커뮤니티를 자주 들어가 보는데요 톡스토어 커뮤니티가 제공하는 매뉴얼과 판매자 노하우를 참고하고 있습니다. 톡채널 운영 초기에 기본적인 매뉴얼들을 잘 읽지 않았어요. 그러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기본적인 매뉴얼부터 차근차근 보다 보니 좋은 판매전략이 도출되기 시작했어요. 또, 아주 기본적이지만 판매 그 이상의 가치를 고민하는 것입니다. 단지 제품을 판매하고 구매하는 과정이 전부가 아님을 알기에 고객님의 소리에 집중하여, 최선의 고객 경험과 좋은 가치를 전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든 과정이 판매 전략이라 생각합니다. 



 김소연 대표 (FWWL): 평소 테마별 기획전이나 시즌별 기획전을 눈여겨보고 있어요. 할인 행사는 홈페이지와 타 플랫폼에서도 많이 하는데 톡스토어 할인 시기와 겹치지 않으려고 노력해요. 특히, 카카오 톡스토어에서는 우리 고객들만 아는 깜짝 이벤트처럼 활용할 때가 많아요. 그리고 홈웨어, 언더웨어 제품 특성상 봄 여름 시즌에 상승세를 보이는데, 이럴 때 타 경쟁 브랜드의 톡딜 일정과 겹치지 않게 설정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오늘 소개해드린 브랜드의 상품이 궁금하시다면

브로이코스메틱 ,  FWWL 연결된 링크  통해

스토어에서 실제로 판매중인 상품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셀러분들께 유익한 정보가 되길 바라며, 

좀 더 알차고 생생한 인터뷰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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